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은 차트를 분석하시 때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투자자분들의 경험과 공부 방법, 투자 기간에 따라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투자를 시작한 기간이 얼마 안 되신 분들이 자주 질문주시는 내용 중 하나를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과 견해를 담아서 공식적으로 답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개념은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과 견해이기 때문에 100% 정답은 아니라고 말씀드린 후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의 관점을 여러 가지 공부해보신 다음, 독자분들에게 가장 잘 와닿는 관점을 찾으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여러 가지 관점을 공부하고 그런 것들을 하나하나 매매에 적용해보면서 자연스럽게 개인적인 기준이 세워진 것입니다. 종이책, 전자책, 유튜브, 강의 등에서 투자자들이 이야기하고 해석해주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독자분들 스스로 최대한 다양한 관점을 공부해보고 매매에 유용한 관점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은 얼마인지, 또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필자도 과거에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차트 예시와 함께 공부하실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이라는 주제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거래대금 기준 - 상대적 이론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거래대금 기준 - 상대적 이론

적정 거래대금은 상대적인 개념

필자는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이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이 잘 이해되지 않으실텐데 보여드리는 차트 예시와 함께 읽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보여드릴 사례는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은 채로 횡보하다가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수급이 유입되는 흐름입니다. 차트를 보실 때에는 주가 상승 흐름과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경동인베스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전까지는 거래대금이 굉장히 작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을 보시면 주가가 힘없이 횡보하고 있는 모습, 또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았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갑자기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상승한 것을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때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을 계산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위와 같이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흐름이 나타나야만 그 이후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적정 거래대금을 계산하고 그 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해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우리가 거래하고 있는 종목들의 방향을 100%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고, 악재가 없다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정도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이후, 적정 거래대금은 어떤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을까요? 이와 관련된 차트도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휴마시스 일봉 차트
휴마시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마시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 하단에 필자가 표현해둔 기준선을 보시면 일정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과 그때마다 주가가 상승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했을 때 발생한 거래대금을 선으로 이어보면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필자는 이렇게 기준선을 그어두고 기준선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그 이후에 큰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위 휴마시스의 차트도 동일한 관점으로 기준선을 그어둔 것입니다.

 

그럼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을 계산하는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렸으니 이번에는 적정 거래대금의 상대적 이론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종목마다 적정 거래대금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적정 거래대금을 절대적인 수치값으로 정의할 수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중소형주와 대형주의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 필요한 거래대금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에도 5000억 ~ 1조 원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삼성전자와 100 ~ 200억 만으로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중소형주의 적정 거래대금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삼성전자의 평균, 적정 거래대금이 얼마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를 간단하게 체크해봐도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런 삼성전자의 적정 거래대금과 중소형주의 적정 거래대금을 수치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을 판단하는 기준은 종목마다 다를 수밖에 없으며, 그 기준은 이전에 발생한 거래대금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공부하셨다면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 발생해야 하는 적정 거래대금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고점에서 하는 기준봉 패턴 매매 - 켐트로스 연속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 참고하는 자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재료이며, 나머지 한 가지는 캔들 하나하나가 만들어내는 차

focus95.co.kr

 

 

 

막판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 - 교육 대장주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분봉 차트에서 장 마감 직전에 갑자기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잘 매매를 하지 않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이 있을 때는 적극적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