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전자책, 유료 강의 등을 보고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하시기보다는 많은 분량의 내용을 저렴한 가격으로 접할 수 있는 종이책으로 주식투자를 공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또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주식투자와 관련된 서적을 찾아보다가 마음에 드는 서적을 발견하면 그때 그 종이책을 구매하여 공부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필자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했고, 주변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공부를 시작한 과정을 보았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처음부터 돈을 지불하고 공부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강의 비용이나 전자책 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배울 수 있는 자료를 시작으로 공부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우리가 한 번쯤은 종이책을 보고 접해봤던 내용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공부를 시작하게 된 과정을 간단하게 언급드린 것입니다. 우리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공부할 때 보았던 주식투자와 관련된 종이책에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은 캔들 패턴

-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캔들 패턴

- 하락 반전형, 상승 반전형

...

 

위와 같은 캔들 패턴에 대한 개념부터, 해당 캔들 패턴이 나왔을 때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했던 사례까지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지금 말씀드린 것들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설명해드리는 것을 읽어보신 후 캔들 패턴에 대한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캔들 패턴 공부 -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캔들 패턴 흐름
캔들 패턴 공부 -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캔들 패턴 흐름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

주식투자에 대한 종이책으로 차트와 재료, 재무제표 등을 공부해보신 분들이 실전 매매를 해보셨다면 아마 이론과 실전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종이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과 실제 주가 등락률 사이에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으며, 종이책에서 설명해주지 않는 내용들이 너무나 많다고 말씀드립니다.

 

종이책에서 나왔던 캔들 패턴을 가지고 실전 매매에 적용해보면 운 좋게 몇 번 정도는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런 수익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주식시장은 다수의 투자자들이 매매를 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이런 투자자들의 심리가 바뀌면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투자자들의 심리가 바뀌고,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뀐다면 수급이 유입되지 않을 수도 있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나 패턴도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를 단 몇 가지 캔들 패턴으로만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종이책에서 소개해주는 개념은 이론적인 개념이며 그런 것들로 기초를 다진 뒤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은 따로 공부해주셔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이론과 실전이 달라서 이론적인 개념으로 수익을 내기 어려운 두 번째 이유는 글로벌 악재, 국내외에 발생하는 이슈들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러. 우 전쟁, 미. 중 무역전쟁 등과 같은 글로벌 악재들은 그 어떤 투자자도 예측하기 힘든 이슈들입니다. 물론 누군가는 이런 악재를 예측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투자자들은 극히 소수의 불과하고 그런 투자자들의 수급은 주식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습니다.

 

필자는 위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우리가 이론적인 개념을 떠나서 기초적인 내용을 어느 정도 공부했다면 그 이후부터는 실전에서 매매했던 투자자들이 알려주는 실전 개념과 노하우, 또 본인이 스스로 손실을 경험하면서 느끼는 것들을 정리해서 하나씩 심화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개념 중에서 캔들 패턴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캔들 패턴 공부 방법 - 수익을 낼 수 있는 캔들 패턴

필자는 캔들 패턴을 공부하실 때 '투자자 본인이 경험해봤고, 수익을 내봤던 패턴'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미 종이책을 통해서 어느 정도 수익을 내보신 분들이라면 기초적인 내용은 어느 정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럼 그런 내용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캔들 패턴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배웠던 것들로 매매를 해보다가 손실이 발생했다면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 것인지 점검해보고, 수익이 발생했다면 매매 포인트가 어느 구간이었는지 하나씩 복기하면서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을 수 개월 ~ 수년 동안  반복하시다보면 본인이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어떤 구간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 또한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 매매를 하면서 여러 가지 캔들 패턴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었는데, 필자가 선호하는 캔들 패턴을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캔들 패턴은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소개해드렸던 캔들 패턴이며, 필자가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캔들 패턴입니다.

캔들 패턴 1 ~ 5)

지금 소개해드린 캔들 패턴은 필자가 적극적으로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캔들 패턴입니다. 위와 같은 캔들 패턴을 활용했을 때 수익을 잘 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위와 같은 흐름과는 매매 성향이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과거부터 계속 본인 스스로 경험을 하면서 본인이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본인만의 기준을 설정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과거에 매매했던 일지들을 계속 돌아보고 좋았던 부분, 실수했던 부분을 복기하시면 분명히 본인만의 매매 기준이 생길 것입니다.

 

반응형

 

이후 본인만의 기준이 정리되었을 때 종이책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비교해보시면 매매 기준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봉의 중심 - 지지 저항 이론 - 돌파 매매의 기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한 번 이상은 차트 분석이라는 주제로 공부하게 됩니다. 차트 분석을 공부하다보면 돌파 매매, 눌림목 매매, 보조지표 등과 같은 여러 가지로 다른

focus95.co.kr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 - 거래대금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차트 분석을 할 때 기준봉 캔들은 굉장히 의미있는 분석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을 활용하여 기준봉 종가 부근에서 고점 횡보 패턴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기준봉 중심과 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