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매매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찾아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전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이론을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에서 찾아보고 그것들을 실전 매매에 적용하시는 등 다양한 관점으로 노력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공부를 하다보면 정보를 공유해주시는 투자자분들마다 그 각각의 견해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너무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다보니 어떤 관점이 올바른 정보이고, 어떤 관점이 틀린 정보인지 구별을 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관점은 '맞고 틀린 정보는 없다.'입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시는 정보들은 그 각각의 투자자분들이 경험했던 것, 연구했던 것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며 나에게 맞지 않을 뿐, 매매 관점이나 매매 방법이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본인이 경험해보고 연구한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인데, 아무런 근거도 없이 매매를 해보지도 않고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을 것이라는게 필자의 견해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관점들 중에서 필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견해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한 번이라도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에 대해서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거래량 없는 하락은 가짜 하락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개념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장대음봉이 수급의 이탈이다.'와 같은 이론에서 파생된 개념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하지만 필자는 이에 대해 조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량 없는 하락이 무조건 가짜 하락이라는 것으로 차트를 해석하면 굉장히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이런 필자의 관점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차트 예시와 함께 소개해드릴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 - 가짜 하락? - 진짜 하락?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 - 가짜 하락? - 진짜 하락?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

필자는 거래량 없는 하락이 가짜 하락이라는 것에는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100%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왜 이런 이론에 100% 동의하지 않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여러 개의 차트를 살펴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는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다는 것과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는 거래량이 작게 발생한다는 것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이론을 바탕으로 거래량 없는 하락을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는지 그 관련된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일봉 차트
카카오게임즈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카카오게임즈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 차트에서 표기해둔 것 중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네모 박스와 같은 흐름이 나타났는지 나타나지 않았는지에 따라서 거래량 없는 하락이 가지는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과거부터 계속 차트를 보면서 내린 결론은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는 90% 이상이 거래량, 거래대금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통 거래량 없는 하락이 가짜 하락이라고 이야기하는 이론을 보면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음봉이 확실한 수급의 이탈이기 때문에 거래량 없는 하락은 수급이 이탈이라고 보기 어렵다.'라고 말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거래량 없는 하락은 가짜 하락이다.'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하지만 이런 결론을 내리기에는 거래량 없는 하락이 나타나는 차트 흐름이 너무나 많습니다. 지금부터는 거래량 없는 하락의 대표적인 차트 두 가지를 보여드릴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차트를 보시고 이것이 가짜 하락인지, 진짜 하락인지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쌍방울 일봉 차트이트론 일봉 차트
쌍방울과 이트론의 일봉 차트

위 두 가지 차트는 각각 쌍방울과 이트론의 일봉 차트 흐름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장기간 주가가 거래량 없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과연 가짜 하락일까요? 만약 가짜 하락이라면 이런 하락이 장기 매집이고 이후에 수백 퍼센트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 정답은 없기 때문에 독자분들이 개인적으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은 가짜 하락이 아니라 진짜 하락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보조지표이며,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어야 수급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해야 합니다.

반응형

위 두 가지 차트를 보면 거래량이 조금씩 터진 것을 확인하실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계속 우하향하고 있다는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모습으로 거래량 없는 하락이 지속되는 것은 가짜 하락이 아니라 진짜 하락이라고 말씀드립니다. 필자는 가짜 하락을 '주가가 조정받는 흐름'이라고 정의하며 '가격 조정, 기간 조정'을 가짜 하락이라고 정의합니다.

 

즉, 주가가 한 번 이상 크게 상승한 뒤 그 기준봉을 중심으로 조정받는 흐름이 가짜 하락이라는 의미입니다. 앞서 필자는 주가가 하락할 때는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크지 않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이에 대한 이론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제주은행 일봉 차트
제주은행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제주은행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을 보시면 거래량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그 기준봉 캔들, 상승 파동을 중심으로 조정받는 흐름에서 거래량 없는 하락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상승 이후에 조정을 받으면서 거래량 없는 하락이 가짜 하락이라고 정의하며 이런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단순히 거래량 없이 지속적으로 우하향하는 흐름을 진짜 하락이라고 정의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거래량을 해석하는 개인 관점을 전달해드렸습니다. 필자가 주가의 방향성을 정해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독자분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으로 위와 같은 관점을 전달해드립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거래량 없는 하락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검색기 -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 기능은 많은 투자자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수천 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당일 매매할 종목이나 스윙 매매,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살펴볼 종

focus95.co.kr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와 차트 두 가지 모두가 중요한 데이터라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또 전자책을 통해서 필자는 재료와 차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