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데이트레이딩은 순간의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부터 당일 종가, 혹은 익일까지의 흐름을 보고 매매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딩도 투자자마다 매매 방법에 대한 정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자의 기준이 100% 정답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어떤 투자자는 당일에만 매매하는 것을 데이트레이딩이라고 부를 수 있고, 또 어떤 투자자는 필자와 같이 익일까지의 흐름을 보고 매매하는 것을 데이트레이딩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단기 변동성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시간은 80% 이상이 시초가 매매이며, 그 외 나머지 오후장에서는 정말 재료가 좋을 때만 매매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평소에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개인적인 업무를 처리할 때, 또 외주 작업을 처리하거나 전자책을 집필할 때 등 개인적으로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단타 매매가 아닌 데이트레이딩,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스윙 매매를 주 포지션으로 설정하고 매매에 참여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전달해드리는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대한 관점을 조금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는 어떤 흐름을 보고 데이트레이딩을 하는지, 또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손절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스윙까지 끌고가는 종목과 끌고가지 않는 종목은 무엇인지 등을 요약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흐름을 찾아서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은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3자의 기준이 아닌, 본인만의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흐름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모니터링을 해야하는 흐름

데이트레이딩에서 중요한 것은 수급

필자는 데이트레이딩, 혹은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급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야 하고, 그 관심이 자연스럽게 수급의 유입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또 수급이 유입될 때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세력들도 일정한 비중의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세력들이 일정한 비중의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또 매매하려고 하는 종목의 주가가 금일부터 단기 거래일 안에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흐름을 어떤 데이터를 보고 예측해야 할까요?

 

먼저 필자가 생각하는 몇 가지 기준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관점은 필자가 생각하는 관점 중 일부이며 시장 상황에 따라 조금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도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매매 기준

첫 번째는 수급의 규모입니다. 시장의 유동성이 풍부하고 테마주의 순환매가 나오는 시장에서는 700억 ~ 1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쉽게 발생하는 종목들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000억이라는 거래대금은 대형주에서나 볼 수 있는 규모의 거래대금인데, 이런 규모의 거래대금이 중소형주, 테마주에 유입되었다는 것은 굉장히 큰 규모의 수급이라고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당일 시초, 전일 장중, 2 ~ 3거래일 이내에 단기 슈팅이 나온 흐름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지 않고 큰 수급이 유입된 구간만 확인된다면 이런 흐름은 아직 본격적인 시세가 나오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갑작스럽게 수급이 유입될 때 고점에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단 시간에 수백 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는 종목을 지켜보고 있다가 당일 종가, 익일 시초가, 익일 장중에 다시 상승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종목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스윙 매매가 가능한 흐름인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일봉 차트에서 N자 파동이 확인되거나 기준봉 패턴, 고점 횡보 패턴 매매가 가능한 흐름이 확인되면 그 종목은 데이트레이딩에서 자연스럽게 스윙 매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흐름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익일 시초 ~ 익일 장중에는 손절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런 해석 관점은 글 마지막에 소개해드리는 필자의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을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분할 매수입니다. 데이트레이딩은 장중에 한 번이라도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고 매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일정한 평균 단가를 유지할 수 있는 예수금이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분할 매수로 접근하셔야 하며, 금일 장중에 여러 번, 익일 장중에 여러 번 추가 매수가 가능한 비중 만큼만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해석 관점이 필자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신경쓰고 체크하는 기준입니다. 최근 필자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던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릴테니 모두 읽어보신 후 과거 차트 흐름과 함께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무기술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단타부터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가장 안 좋은 습관 중 하나로 손절을 못하는 것을 1순위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단타 매매를 할 목적으로 종목을 매수한 뒤, 주가가 하락

focus95.co.kr

 

대모 매매 사례 - 재료와 연관 짓기 - 우크라이나 재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당일 장중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 ~ 몇 주 전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