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거나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 종목들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서 3거래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단일가로 거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단기 과열 해제 종목을 눈여겨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단기 과열 이후에 주가 흐름, 주가 변동성, 우리가 기대해볼 수 있는 흐름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단기 과열 지정 요건부터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서 단일가 거래가 끝난 이후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또 이런 종목을 매매할 때는 어떤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단기 과열이 끝난 이후 100% 확률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은 여러 가지 기준 중 하나일 뿐이라는 생각으로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단기 과열 종목을 한국거래소를 통해 해제 일자를 체크하며 이번 글에서는 단기 과열 지정 종목의 단일가 거래 해제 날짜를 확인하는 방법까지 설명드릴 것이니 천천히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단기 과열 이후 나타나는 흐름 - 재료와 수급의 중요성
단기 과열 이후 나타나는 흐름 - 재료와 수급의 중요성

단기 과열 지정 요건과 확인 방법

간략히 설명드리면 단기 과열 종목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큰 거래량이 발생했을 경우에 지정됩니다. 세 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될 때 단일가 거래 종목으로 지정됩니다. 그럼 먼저 단기 과열 지정 요건을 살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자료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기준입니다.

한국거래소 단기 과열 지정 요건
출처 : 한국거래소

위와 같은 조건이 충족된 종목들은 3거래일, 혹은 그 이상 단일가 거래가 진행되는데 단기 과열 종목 지정 요건에 이어서 단일가 거래 방식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한국거래소 단일가 매매 방식
출저 : 한국거래소

위 이미지는 30분 단위로 단일가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예시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셔도 됩니다.

 

그럼 이어서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단기 과열 종목의 해제 일자, 지정 일자를 스스로 찾아보실 수 있도록 메뉴와 화면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링크는 하단에 걸어둘테니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주로 PC를 활용하기 때문에 PC를 기준으로 설명드릴텐데 모바일로 하시는 분들도 메뉴 이름만 동일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위 이미지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KRX시장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화면입니다. KRX 시장 > 투자 참고 순서로 들어가시면 투자 주의, 투자 경고, 단기 과열 종목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는 주로 단기 과열 종목의 해제일을 주로 살피면서 매매하는 편입니다.

단기 과열 종목
단기 과열 종목

위 예시에서 우측에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단기 과열 지정일과 해제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종목이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기 전에는 공시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지정일은 그 부분을 보고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 지정일이 아닌 해제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단기 과열 종목 지정 요건과 해제 일자를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렸으니 이어서 단기 과열 종목의 주가가 단일가 거래가 마무리된 이후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단기 과열 종목 해제일 - 모니터링 관점

단기 과열 종목 해제 이후에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관련된 차트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살펴보시면서 단일가 거래 이후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NE능률로보스타
NE능률과 로보스타

위 예시는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된 흐름, 또 해제된 이후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종목들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은 단일가 거래가 이루어진 구간이며 동그라미 구간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구간입니다. 필자는 단기 과열 종목 지정 이후에는 위와 같은 흐름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물론 100% 확률로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단기 과열 지정 해제 종목을 모니터링하는 조건을 몇 가지 설명드릴테니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 혹은 관심을 받았던 종목

-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한 종목 (기본 300억 ~ 1000억 이상)

-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 종목

 

필자는 위와 같은 조건이 충족된 종목이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었을 때부터 관심을 갖고, 단기 과열 지정 해제 날짜에 맞춰서 해제 다음 날부터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신풍제약우 차트코콤 차트
신풍제약우와 코콤 차트

위 차트와 같이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주가가 어느 시점에 가파르게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분봉 차트에서 수급이 크게 유입되는 지점에서 분할 매수로 공략한다면, 또 위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는 종목이라면 단기간에 단타 매매를 통해 2 ~ 5% 가량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곤 합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단기 과열 지정 해제 일자에 맞춰서 시초가부터 선취매도 해봤고, 하락시에 분할 매수로 모아가는 매매도 해봤지만 그렇게 접근했을 경우 특정 종목에서는 큰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간과 투자금을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지금은 수급이 유입되는 시점에 분할 매수로 공략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단기 과열 종목을 바라보는 관점, 분석하는 관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단기 과열 지정 종목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기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셀바스AI 대장 교체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수급 포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테마주를 매매하다보면 대장주와 2등주가 교체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주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