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급상승하는 종목을 자연스럽게 매수하고 싶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가파르게 상승세가 유지되는 종목을 보고 있으면 해당 종목이 상한가에 도달할 것 같고, 비중을 실어서 1 ~ 3% 정도만 수익을 내도 꽤 괜찮은 수익권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비중을 실어서 매수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우리가 급등하는 모습을 발견할 때가 단기 고점인 경우가 많고, 매수하자마자 수익권에 도달한 종목들은 짧게 수익을 챙기면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갑자기 상승하는 종목들을 매매할 때 체크해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 3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포인트는 모두 필자의 개인 관점입니다. 필자도 주가가 갑자기 상승하는 종목을 급하게 매수할 때가 있는데 이 때 필자가 고려하는 3가지 포인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대한 보수적으로 리스크를 줄여서 매매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에 설명드리는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하신 뒤 급등주를 추격 매수하실 때 리스크를 줄이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급등주 추격 매수시 - 중요한 체크 포인트 3가지 점검
급등주 추격 매수시 - 중요한 체크 포인트 3가지 점검

급등주 추격 매수 3가지 조건과 주의사항

필자는 투자자 본인 스스로가 비중 조절, 손절, 분석을 할 때 심리적인 컨트롤만 할 수 있다면 급등하는 종목에 올라타서 추격 매수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이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무작정 큰 비중을 태워서 급등하는 종목을 추격 매수할 경우 굉장히 큰 손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서라도 여러 가지 기준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급등주를 추격 매수할 때 고려하는 몇 가지 조건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과거 차트, 또 현 시점에 급등하는 종목들을 매매하실 때 지켜보시며 개인적인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을 주도했던 테마주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굉장히 큰 테마가 형성되면서 그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동시다발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차전지, 자율주행, AI, 챗GPT, 메타버스 등과 같은 재료가 발생하면 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종목들이 큰 테마를 이루고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또 이렇게 테마를 형성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은 제 각각의 긍정적인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로봇 관련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는 시점에서 로봇 테마주를 매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로봇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동시 다발적으로 상승할텐데, 이 때 'OO로봇 사업 투자 확대', '정부 서빙 로봇 투자 확대', '삼성전자 배달 로봇 투자 확대' 등과 같이 로봇 테마주 안에서도 개별적으로 긍정적인 뉴스가 보도되곤 합니다.

 

필자는 이렇게 큰 재료가 발생하며 테마가 형성된 다음 개별 종목에 큰 재료와 관련된 추가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적극적으로 추격 매수를 하는 편입니다. 큰 재료가 없어서 테마가 형성되지도 않았는데 재료가 발생하면 단봉 슈팅 후 급락하는 흐름에서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시장을 주도했던 테마주' 내에서 개별적으로 재료가 발생하며 주가가 상승할 때 추격 매수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이후 추가적으로 사례를 찾아서 함께 다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가 가능한 차트인가?

반응형

그 다음 추격 매수를 할 때 두 번째로 체크하는 것은 일봉 차트의 흐름입니다. 급등주를 추격 매수할 때 당일에 바로 수익이 발생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당일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도 굉장히 높기 때문에 그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서는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가 가능한 흐름이어야 합니다.

 

기준봉 패턴, 고점 횡보 패턴, 이평선 정배열 및 역배열, 돌파 패턴 등 본인의 기준에 맞게 매매할 수 있도록 일봉 차트를 분석하고 진입해야 합니다.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급등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악성 매물에 의해 윗꼬리가 다수 형성되기 때문에 일봉 차트의 흐름을 체크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본인이 평소에 스윙 매매를 할 때 선호하는 차트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 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재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급등하는 흐름에서도 추격 매수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추격 매수를 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기준봉의 시가, 중심, 종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이며 이는 과거부터 계속 '기준봉 패턴 매매'라는 주제의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는 관점 공유 - 배경지식과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을 활용한 매매 블로그 포스팅 & 전자책을 통해 필자의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알고 계시겠지만 필자가 매매하는 비중의 대부분은 기준봉을 활용한 매매입니

focus95.co.kr

 

비중 조절과 추가 매수

추격 매수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세 번째 개념은 비중 조절과 추가 매수에 대한 개념입니다. 필자는 추격 매수를 할 때는 반드시 스윙 매매를 할 때의 1차 매수 비중만 매수합니다.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보통 2 ~ 3 분할로 매수를 하는데 그 때 1차로 접근하는 비중 만큼만 매수합니다.

 

이 부분은 이후 스윙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함입니다. 시장 주도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은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해도 스윙 관점으로 볼 때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비중이 조금 작더라도 최대한 리스크를 줄여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만약 추격 매수를 한 뒤 바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에는 절대 당일에 추가 매수를 하지 않고 익일 ~ 5거래일 이내에 추가 하락이 나와서 가격적인 매력이 있다고 판단될 때, 또 상승 확률이 높다고 판단되는 구간에서 추가 매수를 해야 합니다.

 

만약 오전에 추격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상승하면 그 부분만 매도를 하면 되고, 추가 매수를 하지 않은 채로 다음 날 급등한다면 아쉬움 없이 보유 물량만 매도해주시면 됩니다. 급등주 추격 매수는 기본적으로 욕심 없이 소액으로 큰 빠르게 큰 수익을 내기 위한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비중을 줄여서 짧게 매매한다고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반응형

그럼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추격 매수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첫 번째 사항은 시장을 주도해서 주가가 상승하면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테마에 편입된 종목으로 매매를 하되, 개별적인 뉴스가 보도될 때입니다.

 

두 번째는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가 가능한 흐름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윙 매매 차트의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판단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스윙 매매 기준 1차 매수 비중 만큼만 추격 매수하되,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당일에는 추가 매수를 하지 않고 여유있게 다음 날부터 하락할 때마다 조금씩 모아가는 느낌으로 추가 매수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추격 매수를 하는 것은 좋지만 위 세 가지를 고려하고 추격 매수를 하는 것과 위 세 가지를 무시한 채로 추격 매매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니 개인적인 기준이 없으신 분들은 필자가 소개해드린 관점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 수급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거나 세력들의 보유 물량이 일부 이탈하면서 주가가 하락해도 다시 U, V자 모양으로 반등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