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관심종목을 정리한다는 것은 본인의 투자금을 특정 종목 매수에 사용하기 전, 가장 기본이 되는 준비 과정입니다. 물론 투자자분들마다 매매 방식, 공부 관점, 공부 기간, 매매 경험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100% 정답이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최소한 다음 날 어떤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굉장히 큰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어떤 종목이 크게 상승할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파악하기 위해서는 미리 관심종목을 찾아서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관심종목에 추려둔 종목이 익일에 매매 기회를 줄지, 크게 상승할지, 크게 하락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은 기업 내부자가 아니라면 절대 알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2000개가 넘는 종목 중 어떤 종목을 매매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두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테마, 종목이 어떤 것인지 찾기가 쉽지 않고, 약간의 수급으로 슈팅이 나타나는 종목에서 뇌동 매매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는 최소한 익일에 주가를 예측하지는 못하더라도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종목을 정리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갑자기 상승하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과 미리 정리해둔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다가 매매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포인트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시간 외 단일가를 바라보는 관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종목을 추리는 관점, 또 아예 시간 외 단일가를 보지 않으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다수의 개인 투자자 중 한 명의 개인적인 견해라는 관점으로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관심종목을 고르는 기준 - 관심종목 정리
시간 외 단일가에서 관심종목을 고르는 기준 - 관심종목 정리

시간 외 단일가를 확인하는 이유

시간 외 단일가는 정규장 마감 이후 16시부터 18시까지 10분 단위로 단일가 거래가 이루어지며, 익일 정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을 때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 & 하락한다고 하여 그 등락률이 다음 날 100% 정확하게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간 외 단일가 마감 가격과 익일 시초 가격이 비슷하게 형성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정규장 개장 전 매매를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시간 외 단일가를 가볍게라도 살펴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 시간 외 단일가에서 가장 많은 거래대금을 기록한 종목들은 다음 날 정규장에서도 큰 거래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매매할 때 참고 데이터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시간 외 단일가의 흐름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으니 지금부터 필자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정리하고,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분석 포인트

반응형

필자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두 가지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등락률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높은 등락률을 기록한 종목들은 대게 다음 날 정규장에서 잠깐이라도 큰 시세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초가가 갭상승 출발하여 장대음봉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지만 그런 종목들은 시초가 배팅을 하지 않는다면 쉽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는 흐름은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매매를 할 때 시간 외 단일가에서 높은 등락률을 기록한 종목 중에서 시초가에 장대음봉이 떨어지지 않는 종목에 집중하여 매매에 활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보통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한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추려두며 그런 종목들을 시초가에 유심히 모니터링하는 편입니다. 물론 다른 종목들의 흐름이 더 좋을 때에는 모니터링만 하고 매매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다음 시간 외 단일가에서 두 번째로 살펴봐야 하는 것은 거래대금입니다. 이 부분은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

위 예시를 보시면 필자가 파란색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쪽에 있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는 거래대금이 일부 발생하면서 상한가까지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만, 아래쪽에 있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는 거래대금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채로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음 날 강세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들입니다. 정말 낮은 가능성으로 거래대금 없이 상승한 종목들도 상승할 수는 있지만,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률 높은 종목들이 시초가에 강세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필자는 이렇게 주가 등락률,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 관심을 받았던 종목을 관심종목에 정리해두는 편입니다. 또 그 종목들을 다음 날 정규장 개장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매매 기회를 찾습니다.

반응형

이것이 필자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이며,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기준입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강세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은 다음 날에서 강한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매매를 하실 때 꼭 이런 관점까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검색기 - 갭상승 시초 단타 매매 - 영웅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시간부터 폐장되는 시간까지 각 시간마다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특징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와 함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