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면서 아마 한 번쯤은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 시장의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 등을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거래대금이 적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하거나 시장의 중심주로 매매를 하지 않아도 분명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기 때문에 위 두 가지 기준이 필수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대장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많은 투자자분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는 '대장주에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선호하는 종목들의 특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기준으로 종목을 찾고 흐름을 체크하시면 시장의 대장주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또한 대형주와 테마주를 비교할 때 어떤 점을 보고, 어떤 종목을 골라서 매매하는 것이 좋은지 그에 대한 기준까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급의 유입 - 기준과 설정 방법 - 대형주와 테마주
수급의 유입 - 기준과 설정 방법 - 대형주와 테마주

대형주의 기본 거래대금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수급이 유입되면 자연스럽게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시가총액이 작고, 평소에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했던 종목들은 호가창이 얇기 때문에 작은 거래대금으로도 상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흐름으로 봤을 때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큰 거래대금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우리가 자주 매매하는 테마주, 중소형주의 거래대금을 보기 전에 대형주의 기본적인 거래대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대형주는 기본적으로 개인 투자자들, 펀드 내 구성 비율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분위기와 무관하게 큰 수급이 유입되고 이탈하는 흐름이 매일 나타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먼저 두 가지 종목의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차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삼성전자 일봉 차트SK하이닉스 일봉 차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일봉 차트

위 두 가지 차트를 보시면 하루에 발생하는 최소 거래대금이 2000억 ~ 1조 가량 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형주는 시장이 좋을 때, 좋지 않을 때, 그리고 주가 변동폭이 클 때와 작을 때 모두 일정한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형주, 테마주들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할 때 10억 ~ 100억 정도의 거래대금도 발생하기가 어려운데, 대형주들은 위와 같이 최소 수천억 원 이상의 거래대금이 기본적으로 발생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중소형주, 테마주를 바라볼 때와 대형주를 바라볼 때 거래대금에 대한 기준을 조금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주, 중소형주 거래대금 기준 설정

필자가 중소형주, 테마주를 매매할 때 큰 자금을 투입할 수 있고, 주가가 언제든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는 흐름은 '중소형주와 테마주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대형주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드리면 대형주에 발생하는 1000억 ~ 2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중소형주, 테마주에 발생했을 때 해당 종목은 언제든 시장 주도주, 급등 종목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이미지, 차트를 보시기 전에 직접 몇 가지 중소형주와 테마주의 거래대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중소형주, 테마주 종목들에 발생한 거래대금을 보면 보통 100억 ~ 3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고, 1000억이 넘어가는 거래대금이 나타난 종목은 많지 않다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셀바스AI 일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와 셀바스AI 일봉 차트

하지만 위와 같이 중소형주, 테마주에 편입되어 시장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들을 보면 1000억 ~ 4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중소형주, 테마주에 대형주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해도 반등할 확률이 높고, 단기 추세가 이탈되어도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이것이 필자가 시장 주도주를 골라서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설정하는 기준 중 하나입니다. 대형주와 중소형주 & 테마주에 발생하는 거래대금을 자세히 살펴보신 후 투자자분들만의 기준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매매 사례 - 전고점 당일 고점 돌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는 매일 조금이라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슈가 되는 테마들은 주가가 우상향하는 흐름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