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중요하게 판단해야 하는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는 것을 보고 재료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며, 단타 ~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와 같이 특정 포지션을 잡고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하거나, 손절 라인 등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고, 호가창의 흐름을 읽는 것, 수급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매매를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포인트가 많기 때문에 특정 한 가지 데이터만을 보고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판단하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데이터 중에서 호가창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호가창은 스윙, 중장기 매매가 아닌 단타 매매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중요하게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또 호가창을 읽고 해석하는 방법도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고, 틀리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서 호가창에 관련된 개념을 설명드릴 때에는 필자의 관점을 설명드릴 수 있는 동영상 예시와 함께 설명드릴 예정이며, 이번 글에서는 호가창을 읽고 매매에 활용할 때 알아두어야 하는 한 가지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호가창을 읽고 해석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호가창을 읽을 때 집중적으로 봐야하는 것 - 흐름과 현상
호가창을 읽을 때 집중적으로 봐야하는 것 - 흐름과 현상

호가창을 읽고 해석할 때 중요한 포인트

단타 매매를 하는 관점,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를 해보신 투자자분들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호가창을 읽는 방법, 호가창을 해석하는 방법 등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하신 뒤 그에 대한 개념을 공부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호가창은 해석하는 투자자마다 그 관점과 결과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을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특정 호가에 큰 물량이 걸려 있는 모습, 호가창 위 아래로 매수 매도 물량이 거의 없는 모습, 평소 거래되던 흐름과는 다르게 아예 가격이 움직일 수 없도록 호가창이 가득 차있는 모습 등 너무 다양한 현상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현상들을 하나씩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독자분들 중 몇몇 분들께서는 이미지를 보여주시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 "매도 호가에 이렇게 10만 주씩 물량이 걸려있으면 세력들이 팔기 위해 주가가 상승하는 것 아닌가요?"
  • "매수 물량이 아래에 크게 걸려있으면 세력들이 매수하기 위해 주가를 하락시키는 것이 아닌가요?"
  • "왜?! 매도 호가 잔량이 더 높아야 주가가 상승하는 것인가요?"
  • "왜?! 매도 호가 잔량이 더 높은데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 것인가요?"
반응형

위 질문들은 모두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필자에게 가장 많이 여쭈어보셨던 것들입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위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고, 차트에서 나타나는 캔들 패턴을 찾듯이 호가창에서 나타나는 규칙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차트 흐름과는 다르게 호가창은 나타나는 현상의 종류가 너무 많고, 그것들을 일일이 하나씩 나열하고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부터는 현상이 아닌 흐름에 집중하여 호가창을 해석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호가창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현상이 아닌 흐름'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현상은 위 질문과 같이 특정 시간대에만 볼 수 있는 모습이며, 흐름은 자연스럽게 호가창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흐름을 해석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호가창 예시
호가창 예시

위 예시는 특정 종목의 과거 호가창 이미지입니다. 호가창에서 특별한 모습에 네모 박스로 표기를 해두었는데 그 부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균적으로는 1000주 ~ 5000주 사이로 매수와 매도 호가에 물량이 걸린 모습이지만 네모 박스 구간에서는 갑자기 11만 주의 매도 물량이 걸려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보고 많은 독자분들께서 "이럴 때는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나요? 하락할 확률이 높나요?"라고 여쭤보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답변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입니다. 이렇게 특정한 이미지로 볼 수 있는 한 순간이 앞서 말씀드린 현상에 대한 의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비정상적인 매도 물량을 확인했다면 그것이 주가의 방향성을 결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에 저 매도 물량을 먹으면서 올라가는지, 매도 물량을 먹지 못하고 하락하는지, 아니면 매도 물량이 취소됨과 동시에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하는지, 11만 주의 매도 물량이 갑자기 아래 시장가로 매도되는지를 지켜봐야 '주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이것이 앞서 말씀드린 흐름에 대한 의미입니다.

반응형

즉, 호가창은 순간 순간을 보고 주가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가 매수와 시장가 매도 물량이 어떻게 나오는지, 호가창에서 비정상적인 흐름이 나타나는지, 주가가 상승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지, 누군가 물량을 지속적으로 던지거나 팔려고 하는지 등 나타나는 흐름 자체를 모니터링하고 있어야 해석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위와 같은 특정 이미지 한 가지만으로는 호가창을 공부하거나 해석하기 어려우며, 흐름 자체를 지켜보는 연습을 해야 호가창에 대한 해석 기준을 세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니드 주가 추적 - 스윙 매매 관점 - 기준봉 패턴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기회가 되어서 한 종목만 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보면서 한 종목을 여러 번 매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