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이 개장되기 전에 매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자는 항상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면서 단타 매매 ~ 데이트레이딩 매매 준비를 하곤 합니다. 보통 당일에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갭상승으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을 체크하기 위해 예상 체결 등락률 메뉴를 보면서 종목들의 시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전일 미국시장이 하락하여 국내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 출발하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대부분 종목들의 주가가 갭하락 하겠지만 미국 증시가 안정적이고, 국내 증시도 안정적일 경우 강세를 보이는 종목들은 대부분 갭상승 출발로 시가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한 종목은 갭상승 출발로 시가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는 필자뿐 아니라 이미 대부분의 투자자분들께서 알고 계신 내용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갭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다보면 갭상승 출발 후 시가가 높게 형성되는 종목들의 특징을 보면 장대양봉 ~ 상한가까지 한 번에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초가부터 종가까지 계속 우하향하면서 하락하는 종목들도 종종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갭상승 출발로 인해 시가가 높게 형성되는 종목들을 매매하는 기준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갭이 크게 뜬 종목을 매매할 때 주의할 점 - 수급의 유입
갭이 크게 뜬 종목을 매매할 때 주의할 점 - 수급의 유입

갭상승 출발 이후의 예측해볼 수 있는 흐름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때 종목이 갭상승하면 많은 투자자분들이 그 종목들에 관심을 갖고 흐름을 지켜보면서 매매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갭상승 출발 종목들은 강세 흐름이 지속된다는 견해도 많고, 유튜브 및 블로그에서도 갭상승 출발로 시가가 형성되는 종목에서 많은 기회가 있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 갭상승 출발 종목으로 매매를 하려고 하시는 것이라고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종목의 주가가 갭상승으로 출발하여 시가가 높게 형성되었을 때 세 가지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가장 큰 손실을 입는 패턴인 갭상승 후 하락하는 흐름입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제로투세븐 분봉 차트캐리소프트 분봉 차트
제로투세븐와 캐리소프트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갭상승 출발하여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 이후 잠깐 시세를 준 다음 장중 내내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졌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우리가 매매를 했을 때 손실폭이 커질 수 있는 흐름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 흐름은 갭상승 출발 후 위와 같이 하락한 다음 다시 주가가 반등하며 U, V자 모양으로 큰 시세가 나타나는 종목입니다. 보통 이런 흐름을 보고 '갭을 메운 후 다시 상승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흐름이 나타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에 대한 개념은 뒤에서 자세히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세 번째 흐름은 갭상승 출발 후 시가가 높게 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초가부터 굉장히 큰 수급이 몰리면서 상한가까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흐름은 보통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클 때 나타나곤 합니다. 기존 보유자들도 재료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시초가부터 차익 실현을 하지 않고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며, 다른 투자자들도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료가 너무 좋다는 이유' 때문에 시초가부터 추격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흐름이 이어지면 당연히 주가가 시초가부터 크게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 세 가지 패턴이 갭상승 출발로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 종목들의 차트에서 나타날 수 있는 흐름입니다.

 

시초가 갭상승 후 상승하기 위한 조건

그럼 이번에는 갭상승으로 인해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는 조건,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설명드릴 것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누구나 주목할 수 있는 호재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경영권 분쟁, 대기업의 지분 투자, 매각 등과 같은 호재 뉴스와 공시들은 투자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수급이 유입될 수 있는 긍정적인 시그널입니다.

 

이렇게 누구나 호재라고 인식할 수 있을 만한 재료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전에 매집이 없어도, 수급이 유입된 흐름이 없어도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 이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첫 번째 기준입니다.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는 두 번째 조건은 바로 수급의 유입입니다. 기본적으로 종목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세력들이 자전 거래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몰릴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세력들이 큰 물량을 계속 매수한다고 해도 개인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물량이 크게 나오면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세력과 개인이 동시에 매수하고 싶은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력들의 자전 거래가 필요하며, 자전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세력들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물량은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당연히 갭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세력들이 기존에 물량을 확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세력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

위 차트에서 동그라미 구간을 보시면 장대양봉 및 상한가 캔들로 인해 세력들의 수급이 크게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동그라미 캔들이 나타난 이후 갭상승 출발로 시가가 높게 형성되면 '반드시'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위 동그라미 구간과 같이 세력들의 수급 유입이 있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갭상승 출발로 시가가 높게 형성될 경우 추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즉, 갭상승 출발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세력들의 물량 확보 흐름이 확인되는 종목을 매매하거나 누구나 인식할 수 있는 호재가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세력의 유입을 확인할 수 없는 흐름

위 두 가지 종목은 모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초가부터 종가까지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종목들입니다. 물론 이전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수급의 유입이라고 판단하고 매매를 해보실 수도 있지만 단기 거래일 동안 수급의 유입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필자는 위와 같은 종목을 매매하실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앞서 보여드린 세 종목과 지금 보여드린 두 종목의 일봉 차트를 비교해보시면 단기 거래일 내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된 모습'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갭상승 출발 종목으로 매매할 때의 기준과 원칙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갭상승 출발 후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위와 같이 단기 거래일 내 세력들의 수급 유입 흐름을 꼭 확인하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