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이 다음 날 정규장에서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이야기, 혹은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를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정규장이 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고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또 그렇게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승한 종목들은 대부분 호재 뉴스가 동반되면서 상승하기 때문에 다음 날 큰 시세를 줄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되며 다음 날 정규장에서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에 항상 1 ~ 5위 안에 위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매매를 하시다보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갭상승 후 하락 마감하여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도 못하고 주가도 약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기본적으로 해당 종목의 주가에 관여하는 세력들이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하단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갭이 크게 뜬 종목을 매매할 때 주의할 점 - 수급의 유입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이 개장되기 전에 매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자는 항상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면서 단타 매매 ~ 데이트레이딩 매매 준비를 하곤 합니다. 보통 당일에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

focus95.co.kr

 

그럼 이렇게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뒤 하락한 종목들은 시세가 모두 마무리된 것으로 해석해야 할까요? 아니면 따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 마감하여 끝난 경우 어떤 방법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또 그런 종목들을 어떤 관점으로 모니터링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슈 테마와 단기 테마의 비교 - 시간 외 단일가 상한가
이슈 테마와 단기 테마의 비교 - 시간 외 단일가 상한가

시간 외 단일가 상한가 종목 하락시 모니터링

필자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이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클 때', 혹은 이전에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때에만 매매에 참여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재료의 크기가 작으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없고,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없을 때에는 단기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금강철강 일봉 차트하이스틸 일봉 차트
금강철강과 하이스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금강철강과 하이스틸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종목은 과거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다음 날 정규장에서 갭상승 출발 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고 지금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까지 계속해서 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중국의 경기 부활 기대감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한 것으로 풀어볼 수 있는데, 이렇게 뉴스가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한 종목들은 어떤 관점으로 해석해봐야 할까요?

 

필자는 먼저 위 종목들의 흐름을 보면 단기 거래일 내 큰 수급이 유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바로 주가가 상승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으며 매매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또 필자는 이렇게 하락한 종목들은 하락이 마무리된 후 저점에서 다시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며 본격적으로 수급이 유입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후에 안정적으로 매매를 하기 위해 지켜보는 편입니다.

 

해당 종목과 테마에 어떤 뉴스가 보도될지, 어떤 재료가 발생할지는 알 수 없으나 저점에서 수급이 어느 정도 유입된 만큼 주가가 상승한다면 U, V자 모양으로 반등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이 계속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지면 하락을 멈추고 수급이 유입되면서 재료가 한 번 더 발생할 때까지 모니터링하는 편입니다.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단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면 동일한 재료, 혹은 새로운 재료가 발생하면서 다시 U, V자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에 의미를 두고 계속 지켜보는 것입니다. 그럼 비슷한 사례를 한 가지 더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아가방컴퍼니 일봉 차트제로투세븐 일봉 차트
아가방컴퍼니와 제로투세븐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아가방컴퍼니와 제로투세븐의 일봉 차트입니다. 이 두 종목들도 마찬가지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다음, 정규장에서 하루종일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해당 종목의 주가 등락 이유를 살펴보면 '2022년 출생, 사망 통계 잠정 결과에 대해 저출산 고령화 사회..'와 같은 제목의 뉴스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즉,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는 단기 수급이 유입된 모습이 확인되지 않았고, 앞으로 고령화 사회 위원회를 중심으로 저출산 관련 정책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재료가 한 번 더 발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위 두 가지 종목의 주가가 철강주와 같이 하락할지, 다음 날 바로 재료가 발생하면서 반등할지는 알 수 없으나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전 시그널'이라고 판단되어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팔자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뒤 정규장에서 하락하는 종목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는 이런 종목들의 주가가 언제, 어떻게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단기 거래일 내 큰 수급이 유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갭상승 흐름에서 매매하지 않았다는 개인적인 기준'과 위와 같은 '갭상승 후 하락하는 흐름은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전에 볼 수 있는 패턴'이라는 점을 생각하고 본격적으로 수급이 유입되는 때 매매를 하기 위해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모니터링을 하는 편입니다.

 

물려도 대장주에 물려야 하는 이유 - 시장 주도 테마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다보면 '물려도 대장주에 물려야 한다.', '물려도 시장 주도 테마에 물려야 한다.'와 같은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주식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