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신규 상장주는 항상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만한 뉴스가 보도되지 않는다면 시초가에는 항상 신규 상장주가 가장 큰 관심종목으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상장주가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그런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도 '단기 변동성으로 짧은 시간 내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상장 이후 쩜 상한가를 시작으로 상한가 랠리를 이어가는 종목도 있고, 당일에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파동이 나타나는 종목도 많기 때문에 그 안에서 비중을 실어 짧게 매매하여 수익을 내려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매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신규 상장주를 매매할 때 필자의 개인적인 리스트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신규 상장주 매매를 잘 안하는 편인데, 필자가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지 않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들을 하나씩 나열해드릴테니 신규 상장주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규 상장주 매매 주의사항 - 바이오인프라 - 리스크 관리
신규 상장주 매매 주의사항 - 바이오인프라 - 리스크 관리

신규 상장주 리스크 관리

신규 상장주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상장 당일에는 높은 확률로 단기간에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으며 크게 상승할 경우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실시간 조회 종목 순위에도 항상 1위에 기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신규 상장주 매매에 잘 참여하지 않는데 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하나씩 설명드릴텐데 필자가 설명드린 그것을 가볍게 읽어보신 후 신규주 매매를 하기 전, 매매를 하는 중에 한 번씩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신규 상장주는 데이터가 없다

필자가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지 않는 이유 첫 번째는 바로 '과거 데이터가 없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매매 일지를 보셨던 분들이라면 필자가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 재료가 있는 종목을 매매한다는 원칙 등 매매 기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재료가 발생하고, 그 재료를 등에 업고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즉, 과거 데이터와 현재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종목으로 매매한다는 것인데 신규 상장주는 당일의 분봉 차트와 호가창으로만 매매를 해야하기 때문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만약 신규 상장주를 매매한다고 해도 시초 흐름이 완벽하게 상승으로 자리잡은 때에만 잠깐 매매에 참여하고 흐름이 하락이라면 웬만해서 신규 진입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바이오인프라 일봉 차트바이오인프라 분봉 차트
바이오인프라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바이오인프라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흐름입니다. 위와 같이 신규 상장주는 당일에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의 흐름, 또 호가창에서 체결되는 물량과 속도만 보고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매매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필자는 이런 신규 상장주로 단타 매매를 하는 것은 경험이 많은 고수분들, 평소 스캘핑 매매 ~ 단타 매매를 주로 하시는 분들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필자가 신쥬 상장주를 매매하지 않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하락 추세 지속 가능성이 높다

필자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신규 상장주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한 가지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 결론은 '신규 상장주는 한 번 하락이 시작되면 그 하락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신규 상장주가 처음 상승할 때에는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지만 한 번 하락이 시작되면 그 하락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 하락이 3개월, 6개월이 될 수도 있고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재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1년 이상 그 하락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처음 상장 당일이나 상장 직후에 상승했던 구간이 52주 신고가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과거부터 상장했던 종목들 중 단기 거래일 이내에 하락 추세가 시작된 종목들의 흐름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상장 직후 10일 이내로 하락 추세가 나타나는 종목들의 과거 흐름을 살펴보면 많은 종목들이 하락으로 자리잡고 반등하지 못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지 않는 두 가지 큰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고평가, 보호 예수 물량의 리스크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는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들입니다. 만약 신규 상장주를 매매하신다면 하락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반등할 확률을 분석할 수 있는 과거 데이터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손절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 번의 추격 매수로 손실권에 진입하면 그것이 역사적 고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바이오인프라의 차트를 예시로 설명드렸는데 이외 화인써키트, 한주라이트메탈 등 필자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시점을 기준으로 이미 하락 추세로 방향을 돌린 종목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씨이랩 매매 - 꾸준한 모니터링과 주가 추적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뉴스, 혹은 공시로 인해 특정 이슈가 발생하면 그 이슈와 관련된 테마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테마주라고 하는데, 필자는 이런 테마주를 매매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