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s의 매매 일지 -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12. 26.

독자분들은 하루 매매가 끝나면 어떤 방법으로 매매를 복기하고 계신가요?

 

필자는 과거부터 매매 일지를 작성하고 포기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는데 새해가 다가오거나 상반기 하반기가 시작되고 마무리될 때 항상 다시 매매 일지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수기로 매매 일지를 작성할 때도 있었고, 매매 일지를 출력하여 직접 차트에 메모를 하면서 매매 일지를 작성할 때도 있었습니다.

 

수년 동안 꾸준하게 매매 일지를 작성했다면 그 결과물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겠지만 결국에는 개인적인 일정, 귀찮음 등과 같은 이유로 매매 일지를 작성을 포기했습니다. 다만, 2023년에는 조금 더 새로운 마음 가짐으로 단타 매매 ~ 스윙 매매를 할 때 매매 일지를 새롭게 작성해 볼 계획입니다.

 

레이아웃을 제작해서 매매 일지를 작성해 본 적은 없는데 1년 동안 매매 일지를 작성하면 무언가 새로운 관점들이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 일지를 작성하려고 하는 이유, 개인적인 관점으로 매매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 후 필자가 직접 제작한 매매 일지 레이아웃을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PDF 파일로 매매 일지를 전달해 드릴까 고민했지만 직접 프린트하는 것이 번거로우실 수도 있기 때문에 PC로 작성하시는 분들을 위해 PPT 파일로 전달해 드립니다.

 

SOMs의 매매 일지 -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SOMs의 매매 일지 -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SOMs의 매매 일지 소개

매매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필자가 제작한 매매 일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매 일지의 구성을 설명드리지 않는다면 활용하실 때 조금 불편함이 있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매매 일지 1)매매 일지 2)매매 일지 3)
매매 일지 1 ~ 3)

 

가장 먼저 매매 일지에 적어야 하는 두 가지 메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매매 일지를 작성하거나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할 때는 개별 종목만을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상황과 개별 종목을 같이 점검해야 전체적인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때문에 당일 지수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넣을 수 있도록 첫 번째 페이지를 구성했으며 그다음에는 당일 매매했던 종목을 기록하실 수 있는 페이지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실제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보시면 여러 가지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중 필요한 것만 활용해 주시면 되고 나머지는 지워주시면 됩니다. 또 페이지를 복사하시면 동일한 페이지를 여러 개 만들어서 활용하실 수 있으니 그 기능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수 차트에 대한 내용을 적으실 때에는 지수 등락률, 또 당일에 이슈가 되었던 테마와 종목을 따로 기재하실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당일 대장주를 잘 찾았는지 점검하실 수 있는 페이지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있는 메모는 이슈가 되는 부분이나 스스로 추적하고 있는 재료와 종목을 기재해 주시면 됩니다.

 

매매 일지에서는 키움증권을 포함한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매매 일지 차트를 캡처하신 후 그 매매에 대한 점검을 하실 수 있도록 구성해 두었습니다.

 

스윙 매매를 하실 때에는 보유 종목의 손익률을 기재하시거나 매도 후에 기재해 주시면 되고, 그 외 나머지는 어떤 테마에 편입된 종목인지, 또 어떤 재료를 보고 매매했는지, 차트의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를 기록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매매 총평에 본인이 자주 하는 실수, 혹은 잘하는 매매 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런 것들을 기록해 두면 이후에 매매를 복기하실 때 습관, 실수 등을 한 번 더 점검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추가해 두었습니다.

 

매매 일지 4)매매 일지 5)매매 일지 6)
매매 일지 4 ~ 6)

 

위 페이지는 한 주간, 또 한 분기 동안 매매했던 것을 복기하시면서 기록하실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한 주간, 한 분기 동안 매매했던 것을 복기하면서 가장 잘했던 매매, 가장 많이 했던 실수를 기록하면서 본인의 매매를 재정비하는 것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2페이지에 기록해 둔 것을 점검하면서 본인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강점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시면서 기준을 하나하나 재점검해보는 것입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시다면 메시지를 통해 편히 말씀해 주세요. 연말까지 주신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연초가 되기 전에 한 번 더 리모델링하여 업로드해 드리겠습니다.

 

매매 일지를 쓰면 좋은 점

지금까지는 SOMs의 매매 일지의 구성 페이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매매 일지를 작성해 두면 본인의 매매 습관을 바로잡고, 본인이 못하는 매매, 잘하는 매매를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의 대장주를 찾는 관점,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읽는 관점 등이 바뀌는 모습이 눈에 보이게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일 매매를 하고, 여러 가지 관점을 공부해도 실제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는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매 일지를 기록해 두면 과거에 어떤 실수를 많이 했는지, 또 그 실수가 지금 고쳐졌는지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고, 본인 스스로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바뀌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매매 일지를 작성하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이며 필자도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매매 일지를 작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연말을 마무리하면서 독자분들에게 드리는 작은 선물이니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한 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필자가 직접 작성한 매매 일지도 같이 전달해 드리면서 도움받으실 수 있도록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SOMs의 매매 일지는 하단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다운로드 시에 문제가 있다면 카카오톡 채널로 메시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SOMs의 매매 일지.pptx
2.4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