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스탑로스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투자자입니다. 물론 잠깐의 돌파 시점에 단기 매매를 하는 경우, 또 스캘핑과 같이 짧은 시간에 매매를 하는 경우에는 스탑로스를 활용하기 전에 매수와 매도가 모두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탑로스를 활용하지 못하지만, 흐름을 지켜보면서 단타 매매를 하거나,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또 스윙 매매를 할 때는 대부분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단기 매매를 할 때, 또 스윙 매매를 할 때, 왜 적극적으로 스탑로스를 활용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보통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스탑로스의 활용 관점을 설명할 때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주제로 설명하시는데 필자는 이번에 조금 다른 관점으로 스탑로스 활용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스탑로스는 보통 하락하는 흐름에서 손실에 제한을 두기 위해 손절의 목적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강한 종목을 매매할 때 수익을 챙기기 위한 전략으로 스탑로스를 사용을 추천하거나 미리 일정한 수익권에 매도를 걸어두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해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필자의 매매 사례를 보시고 스탑로스 활용 관점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를 보시면 스탑로스를 활용하거나 장중에 미리 매도를 걸어두어야 하는 것에 대해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단타 - 스윙 매매를 할 때 스탑로스를 활용하자 - 수익 극대화
단타 - 스윙 매매를 할 때 스탑로스를 활용하자 - 수익 극대화

강한 종목에서 나타나는 분봉 슈팅 흐름

필자는 단타, 스윙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에서 강한 흐름이라고 판단되는 종목을 매매합니다. 보통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상승한 종목,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 등을 매매하는데 이런 종목을 매매하다보면 한 가지 특징적인 흐름이 자주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징적인 흐름은 분봉 차트에서 잠깐 슈팅이 나왔다가 바로 하락하는 흐름입니다. 마치 똥침을 찌르듯이 잠깐의 상승 이후 다시 하락하는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단기 매매 ~ 스윙 매매를 할 때 위와 같은 슈팅 흐름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며, 또 그런 흐름에서 수익을 내고 저점에서 재매수하는 매매를 굉장히 선호합니다.

 

물론 원하는 목표 구간까지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가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때 매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나 단기적으로 수급이 이탈할 경우, 우리가 원하는 목표 구간까지 주가가 상승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최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흐름에서는 보유 비중의 일부를 매도하여 수익을 챙기고, 다시 저점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재매수하는 전략을 세워서 매매하고 있습니다.

 

글로만 설명드렸을 때에는 이런 흐름이 어떤 흐름인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두 가지 정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것은 스윙 매매 바이블 6권에서 특정 패턴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에서 소개해드린 흐름입니다.

 

반응형

 

강한 종목을 매매했을 때 자주 볼 수 있는 흐름이기 때문에 이런 흐름에서 스탑로스를 활용하지 않거나, 미리 장중에 매도를 걸어두지 않았다면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 없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아데이타 매매우리산업홀딩스 매매
모아데이타와 우리산업홀딩스 매매

위 두 가지 차트는 필자가 특정 패턴을 이용하여 단기 매매를 했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에서 일부 매도를 통해 수익을 낸 뒤, 저점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 재매수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스탑로스를 활용하며 이런 흐름 안에서 수익을 누적시키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 위와 같은 흐름에서 매매를 할 때 직장인 분들은 스탑로스를 활용하지 않거나 매도를 걸어두지 않았을 때 수익을 챙기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매일 시장을 지켜보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빠르게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잠깐 왔다가는 수익권에 아쉬움만이 남을 뿐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단기 매매 ~ 스윙 매매를 하실 때 수익을 조금이라도 누적시키기 위해 스탑로스 활용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매일 장중에 매도를 걸어두는 것보다 일정한 수익권에서 자동으로 매도될 수 있도록 설정해두시면 직접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지 않을 때도 위와 같은 흐름에서 조금씩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탑로스 활용에 대한 견해를 필자의 관점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조금 다른 접근으로 단기 슈팅 흐름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는 견해를 전해드렸습니다.

 

반응형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것이 너무 번거롭고 귀찮으실 수도 있지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한 번쯤 해두셔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매매 이후에는 잠깐 시간을 내서 설정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장대양봉 출현 이후 흐름과 패턴 - 대모 데이트레이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을 한 뒤 매매를 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과 패턴, 흐름은 제 각각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우리는 그런 의미를 분석하여 이후의 주가

focus95.co.kr

 

 

화천기계 100% 수익률 달성 - 매매 공부 Point -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필자가 매주 공유해드리는 브리핑 자료집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해드린 화천기계가 최근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를 등에 업고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필자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