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라는 주제를 여러 가지 포스팅과 다수의 전자책 내용에 편입하여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중 가장 기본적인 흐름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대금이 일정한 금액만큼 유지되어도 거래량이 감소하는 흐름을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런 흐름 하나만 가지고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을 이해하시는 것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예시를 소개해드리면서 각각의 해석 관점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독자분들이 거래량, 거래대금 중 어떤 보조지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기준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 중, 거래대금을 사용하고 있는 투자자이며 이 지표를 사용하고 있다는 명확한 근거를 설명드릴 수 있는데 그런 근거 중 하나가 바로 이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종목에 수급이 얼마나 유입되었는지, 또 투자자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보조지표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보조지표의 차이점 때문에 많은 투자자 분들이 어떤 지표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계십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다양한 흐름과 예시를 보시면서 어떤 보조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필자의 견해를 참고하셔서 독자분들만의 견해를 잡아보시는 시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차트 흐름을 하나씩 풀어서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 필요한 거래대금

같거나 비슷한 크기의 거래대금이 발생하고, 주가가 상승하면 당연히 거래량은 줄어드는 흐름이 나타난다는 것은 이미 이전 포스팅을 통해 공부해보셨을 것입니다. 만약 이전 포스팅을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거래대금 착시 현상 - 반대되는 수급의 흐름 - 차트 예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블로그, 혹은 전자책을 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 주셨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사용 여부와 그 이유였습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focus95.co.kr

 

이번 주제에서는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 필요한 거래대금이라는 주제로 몇 가지 흐름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앞서 일정한 거래대금이 유지되고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량이 줄어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반대로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얼마나 발생해야 할까요? 관련된 예시를 바로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미래나노텍 일봉 차트
미래나노텍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미래나노텍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거래대금이 이전보다 훨씬 크게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크기의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대금과 주가의 관계를 이용하여 계산되는 거래량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눈에 띄게 커져야 합니다.

 

필자가 거래대금이 눈에 띄게 커져야 한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다음 예시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거래대금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 않고, 소폭 증가하면 거래량은 일정하게 유지되지 못하고 오히려 감소하는 흐름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예시를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휴림로봇 일봉 차트
휴림로봇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림로봇의 일봉 차트입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과정에서 거래대금이 천천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거래대금이 증가해도 거래량은 꾸준하게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큰 폭으로 증가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작은 폭으로 증가할 경우 거래량이 작아지는 흐름처럼 보이게 됩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눈에 띄게 큰 폭으로 증가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같은 사례를 한 가지만 더 살펴보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에이테크솔루션 일봉 차트
에이테크솔루션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에이테크솔루션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발생한 거래량은 일정한 크기로 유지된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당연히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눈에 띄게 증가해야 합니다.

 

실제로 차트 하단 거래대금의 증가 폭을 보시면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거래대금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이 이 정도로 증가해야 일정한 거래량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예시이니 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거래대금이 일정하게 유지될 때는 거래량이 어떤 모습처럼 나타나는지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 예시를 살펴보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금양 일봉 차트
금양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금양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거래대금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거래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거래량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 큰 폭으로 증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흐름을 공부했다면 거래량과 거래대금 중 어떤 보조지표를 활용해야 하는지 조금 더 쉽게 생각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착시 현상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시세 종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착시 현상

 

대시세 종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착시 현상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과거에 다른 포스팅에서 동일한 주제로 설명드린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조금 간략하게 두 가지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살펴볼 예시는 대시세 종목의 최고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착시 현상입니다.

노터스 일봉 차트
노터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노터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현해둔 구간을 보시면 갭상승 후 장대음봉이 출현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구간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실제로 이 날 거래량은 굉장히 작게 발생했는데, 거래대금은 굉장히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흐름을 기억하고 있다면 '거래량 없는 하락이기 때문에 가짜 하락이다.'라는 이야기를 조금 멀리하고 냉정하게 차트 흐름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최고점이기 때문에 당연히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해도 거래량은 작아보이는 것이지, 절대 거래량이 작게 발생하면서 하락했기 때문에 '가짜 하락이다.'라고 정의되는 흐름이 아닙니다.

 

그럼 이어서 대시세 흐름, 최고가를 찍고 하락한 뒤, 바닥권에서 발생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흐름도 살펴보겠습니다.

모아데이타 일봉 차트
모아데이타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모아데이타의 일봉 차트입니다. 모아데이타도 노터스와 같이 최고점을 찍고 바닥권까지 주가가 하락했는데 이 때 발생한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보시면 착시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주가가 이전과는 다르게 완전한 저점까지 하락했기 때문에 같은 거래대금이 발생해도 거래량은 더 크게 발생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거래대금이 일정할 경우에는 거래량이 작아보이지만, 주가가 하락한 뒤에 거래대금이 일정할 경우에는 거래량이 더 커보이는 착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해석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사용할 때 이런 관점이 직접적으로 매매에 도움을 주지는 못하지만 차트를 분석할 때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다른 차트까지 살펴보면서 체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고 더 좋은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고점 횡보 패턴 매매 - 신규 상장주 - 범한퓨얼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고점 횡보 패턴은 거래량이 발생한 장대양봉이 출현했을 때 해당 장대양봉을 기준봉으로 설정한 후 기준봉의 종가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가 가장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