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은 하락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본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계신가요? 필자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많은 돈을 잃어가면서 필자 본인만의 기준을 세웠고, 그 기준과 원칙을 실제 매매를 할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하고 계시는 많은 투자자분들은 하락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모두 공통적으로 '단기 바닥을 확인하고 매매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 주식투자와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도 독자분들과 주변 지인들에게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매매를 하다보면 하락하는 종목이 하락을 멈추고 단기 바닥을 잡았을 때 매수를 해도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상황에 따라서는 하락을 멈추지 않고, 음봉이 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때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종목을 매매하는 관점에 대해서는 이전에 기준봉 패턴 매매와 관련된 포스팅을 전달해드리면서 설명한 적이 있는데 가볍게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바닥이 잡히지 않았을 때 매매하는 방법이 아니라 단기 바닥이 잡힌 때 매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관점을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바닥이 잡히지 않았을 때 매매하는 관점은 포스팅으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중심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을 순차적으로 읽어보시면 바닥이 잡히지 않았을 때 매매하는 관점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바닥이 잡히지 않았을 때 매매하는 관점, 또 매수한 이후 주가가 하락했을 때 대응하는 방법까지 같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단기 바닥이 잡힌 종목을 매매할 때 조금 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필자의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시장이 좋지 않을 때나 주가가 너무 고점에서 하락할 때는 단기 바닥이 잡혔다고 해도 매매하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이때 접근해볼 수 있는 매매 관점이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수적인 매매 관점 - 단기 바닥 이후 매수 관점 - 기준봉
보수적인 매매 관점 - 단기 바닥 이후 매수 관점 - 기준봉

단기 바닥이 100% 상승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하락을 멈춰주는 단기 바닥이 분명 매매를 할 때 안정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단기 바닥이 잡혔을 때 매매한다고 하여 100%의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필자는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 매매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혹은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매매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흐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단기 바닥을 확인한 뒤 종목을 매수해도 다음 날 주가가 하락하여 손실 구간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추가 매수를 고려하지 않고 단기 매매만을 하시거나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신 투자자분들께는 단기 바닥을 확인한 다음 날 시초가 흐름을 보고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단기 바닥이 형성된 날 종목을 매수했는데 다음 날 바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우리는 손절을 고려하거나 추가 매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기 바닥이 형성된 날, 관심종목에 편입해놓은 뒤 다음 날 상승 출발할 때 매수하면 높은 확률로 단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단기 바닥이 형성된 다음 날 매매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관점은 '기준봉 패턴 안에서 움직이는 흐름일 때'라는 가정이 있습니다.

 

그럼 기준봉 패턴 안에서 움직이는 흐름일 때라는 것이 어떤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이전에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봉 패턴 모음
기준봉 패턴 모음

위 캔들 패턴 그림은 이전에 기준봉 패턴 매매에 대해 설명드릴 때 소개해드렸던 그림들입니다. 그림 우측을 보시면 '보수적인 관점, 2차 바닥 확인 후 매수'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위와 같이 기준봉 패턴이 나타나는 흐름에서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때는 단기 바닥을 확인한 뒤 다음 날 주가가 상승 출발할 때 매수를 해볼 수 있습니다.

 

또 매수 이후에 손실이 발생하면 바로 손절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기준봉 패턴 매매를 공부하셨다면 한 두 번 정도의 추가 매수를 고려하여 기준봉 패턴 매매로 끌고 가셔서 매매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필자도 위와 같은 관점으로 단타 매매를 하다가 스윙 매매로 연결하며, 반대로 단기 바닥이 출현한 다음 날 시초에 매수하여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단기 바닥을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보수적인 관점으로 매매할 수 있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는 기준봉 패턴 안에서는 단기 바닥이 출현한 다음 날 상승 출발 시에 매수했을 경우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명드린 것입니다. 또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는 근거는 지금까지 이런 방식으로 매매를 하면서 여러 번의 수익과 손실을 경험해봤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단타 매매 ~ 스윙 매매를 공부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