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를 찾는 방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차트 분석에 대한 관점과 주가 방향성에 대한 콘텐츠는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고, 다른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시는 관점을 보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지만,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며 발생하는 수많은 재료 중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에 대한 콘텐츠는 많지 않기 때문에 재료를 찾고 검색하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우리가 직접 어렵지 않게 재료를 찾아볼 수 있는 키워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료를 찾을 수 있는 키워드는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지금 소개해드리는 것은 필자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재료를 찾는 방법 중 일부이며,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찾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도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할 때마다 무조건 재료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매일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재료를 체크하신다면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다수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재료를 찾을 수 있는 키워드 - HTS 특징주 뉴스 - 최초 유일
재료를 찾을 수 있는 키워드 - HTS 특징주 뉴스 - 최초 유일

특징주 - 증시 요약 키워드

필자가 장 마감 후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당일에 발생했던 재료를 한 번 더 점검해보는 것입니다. 장중에 여러 가지 종목을 모니터링했다고 해도 특정 종목을 매매하면서 다른 종목을 보지 못할 수도 있고, 혹은 개인적인 업무를 보느라 모든 재료를 체크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 마감 후에 놓친 재료가 있는지 따로 검색을 하면서 재료를 찾는 것입니다. 재료를 찾을 때에는 가장 먼저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열어둔 뒤 '특징주', 혹은 '증시 요약' 키워드를 검색하여 아래와 같이 재료를 찾는 것입니다.

특징주 뉴스 예시
특징주 뉴스 예시

필자가 특징주 뉴스, 혹은 증시 요약 키워드를 검색하여 재료를 찾을 때는 당일에 발생한 재료가 아니라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까지 함께 체크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투자자 본인이 이전에 체크한 재료인 경우에는 가볍게 보고 넘어가면 되지만, 당일에 새로운 재료가 발생하지 않고 이전에 발생한 재료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징주, 증시 요약 키워드를 검색하여 특정 종목에 발생한 재료를 한 번씩 점검하는 것입니다.

 

매일 등락률 상위 종목을 보고 관심종목을 정리했다고 하더라도 종목의 수가 너무 많고,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와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분명히 놓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하나씩 꼼꼼하게 체크하기 위해 특징주, 증시 요약 키워드 검색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위와 같이 어떤 재료가 이슈 되고 있는지, 또 그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한 적이 있는지를 체크하시면서 매매에 활용할 재료를 고르고, 그 재료들의 우선순위를 고려한 뒤 매매하실 때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세계 최초 - 국내 유일 - 키워드

두 번째로 소개해드리고 싶은 재료 키워드는 세계 최초, 세계 유일, 국내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가 들어간 재료들을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키워드는 특징주 검색의 연장선이라고 보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특징주 뉴스를 검색하시다보면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의 재료가 다수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매를 하시다보면 특징주, 증시 요약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은 채로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된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뉴스가 보도된 날에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지만, 이후에 동일한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에 단타 매매로 접근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필자는 왜 위 두 가지 키워드 검색을 추천드리는 것일까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의 대부분은 결과가 아니라 기대감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계 최초, 국내 유일 등과 같은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종목들이 당장에 그 기술과 타이틀로 재무가 개선되거나 수익성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좋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 또 그 사업 시장이 성장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 실제로 두 번째, 세 번째 등과 같은 재료들은 주식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하며 최초,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의 재료가 발생했을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도 동일한 맥락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재료를 체크하는 방법 중 일부를 설명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것들을 종합 시황 뉴스 메뉴, 혹은 네이버, 구글 등과 같은 검색 플랫폼에 검색하셔서 재료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로 발생한 재료가 많기 때문에 그 안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도 다수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시그널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데이터 중 하나인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재료가 발생하여 시장에서 이슈가 되면 시장에서 매매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그 재료에 관심을 갖게

focus95.co.kr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 투자자들의 관심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은 각 재료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마다 다르게 정의됩니다. 재료 매매를 할 때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