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종목과 하락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그 주가 등락에 대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주가 상승 폭과 하락 폭이 -5% ~ 5% 내외일 경우에는 이유 없는 주가 등락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은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데 그 이유가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 그러한 재료를 바탕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도 하고, 악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악재 뉴스가 보도되면 그러한 악재를 바탕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기도 합니다.

 

또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호재 이슈나, 악재 이슈가 발생하면, 그 때는 개별 종목에 특별한 재료가 발생하지 않아도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가 이유 없이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보통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면 이런 관점으로 그 흐름을 해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매매를 하다보면 간혹, 아무 이유 없이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는 흐름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흐름을 '재료 없는 급등', '이유를 알 수 없난 급등'이라고 예측하며 이런 흐름에서는 웬만하면 매매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필자가 위와 같은 흐름에서 매매를 하지 않는 이유는 '주가가 언제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의 주가는 언제든 크게 하락할 수 있다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재료가 노출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한 뒤, 그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호재가 노출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악재가 발생하면서 물량을 넘기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예시 이미지와 견해를 가볍게 읽어보면서 이유 없는 급등 흐름이 어떤 것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유 없는 급등 흐름은 언제든 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이유 없는 급등 흐름은 언제든 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재료 없는 상승 흐름 점검

재료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은 보통 조건검색기를 활용해서 매매할 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장중 단타 매매를 할 때는 빠르게 움직이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조건검색기를 많이 활용하십니다. 단타 매매 조건검색기에는 보통 주가가 단기 급등하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조건식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재료 없이 급등하는 종목, 재료가 발생하면서 급등하는 종목들이 모두 포착됩니다.

 

반응형

 

이렇게 단타 매매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여 매매를 하다보면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을 볼 수 있는데, 필자는 이렇게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은 매매를 할 때 굉장히 리스크가 크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시초가에 단타 매매를 할 때는 기존 관심종목에 매매할 종목이 없을 경우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빠르게 매매할 종목을 찾아서 매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종목들을 매매할 때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이 포착될 경우에는 신중하게 매수해야 합니다.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보여드리고자 하는 것은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의 차트에서 자주 나타나는 흐름입니다. 필자가 보여드리는 차트 예시를 체크해보시고 재료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의 차트는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초 급등 이후 하락하는 흐름은 매일 아침에 여러 종목의 차트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리드코프 분봉 차트
리드코프 분봉 차트

위 차트는 과거 리드코프의 분봉 차트입니다.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시면 갭상승 ~ 상승 출발했던 흐름과 상승 이후에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재료 없이 시초에 급등하는 종목들에서는 이런 흐름이 자주 나타난다고 말씀드리며 동시에 이런 흐름에서는 매수하자마자 손실 구간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필자는 이런 흐름에서 매매를 할 때 시가 배팅을 통해 수익이 발생했다면 빠르게 수익을 챙길 수 있지만, 눌림목을 공략하실 경우 재료가 과거에 혹은 금일 오전에 발생했는지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료 없이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될 수도 있기 때문에 눌림목을 공략하기 전 빠르게 재료를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리드코프 일봉 차트
리드코프 일봉 차트

물론 일봉 차트에서는 의미있는 수급이 동반된 장대음봉이기 때문에 매집봉과 같은 캔들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매집봉은 주가가 일주일 뒤에 상승할지, 한 달 ~ 수 개월 뒤에 상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단타 매매를 하다가 물렸을 때 보유하고 넘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정리해보면, 재료 없이 급등하는 종목들은 갭상승 ~ 상승 출발 이후 짧은 시간에 상승을 멈추고 하락으로 방향이 전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시초에 매수를 하여 수익을 냈다면 다행이지만 시초에 수익을 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하루 종일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생각하고 빠르게 손절하고 다른 종목으로 넘어가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없는 급등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고점에서 매수했을 때 하루만에 -10% 이상의 하락이 기록될 수도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는 매매를 하면서 수없이 많이 발생한다 - 재료 종류 | SOMs의 주식투자

재료는 크게 뉴스와 공시로 나눠볼 수 있으며,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수없이 많이 발생합니다. 매일 상승률 상위 종목과 하락률 상위 종목을 검색하면서 그 종목들

focus95.co.kr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 투자자들의 관심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은 각 재료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마다 다르게 정의됩니다. 재료 매매를 할 때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