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준봉 시가 매매 - 종가배팅 가능 구간 - 바닥 확인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12. 16.

주식시장에서 종가배팅을 할 수 있는 해석, 분석 관점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을 할 수도 있고,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고 종가배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보면, 차트만을 분석하여 종가배팅을 할 수도 있고,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종가배팅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분들마다 공부했던 시간, 공부했던 방법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매매 방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하는 기준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이 실제 매매를 하실 때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종가배팅을 하실 때가 아니더라도 스윙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은 '바닥을 확인하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는 항상 바닥을 확인하고 종목을 매수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물론 필자도 이에 100% 동의하는 투자자이며 실제로 매매를 할 때도 웬만하면 하락을 멈추는 양봉이 출현한 것을 확인하고 종목을 매수합니다.

 

하지만, 이번 주제에서는 일봉 차트에서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도 종가배팅, 혹은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는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종목을 매수한 다음 날 주가가 100% 상승할 수 있다는 견해보다는 '이런 흐름이 나타나면 일봉 차트에서 음봉이라도 종목을 매수해 볼 수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준봉 시가 매매 - 종가배팅 가능 구간 - 바닥 확인 방법
기준봉 시가 매매 - 종가배팅 가능 구간 - 바닥 확인 방법

 

기준봉 패턴 안에서 나타나야 하는 흐름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거의 절반 이상을 '기준봉 패턴이 출현한 시점 이후'에 기준봉 캔들을 활용하여 매매합니다. 기준봉 캔들은 의미 있는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캔들을 의미하는데 이 기준봉 캔들의 의미 있는 가격을 이용하여 매매를 하거나, 기준봉 캔들 이후에 나타나는 주가 변동성과 파동을 이용해서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기준봉의 종가 ~ 기준봉의 시가 사이에서 '특정한 흐름'이 나타나면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매매를 해볼 수 있다는 필자의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과거 기준봉 캔들 패턴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관점은 다수의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 드렸기 때문에 아래에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몇 가지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네 가지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면 기준봉 패턴을 이용한 매매, 기준봉 캔들의 의미 있는 가격이 어떤 구간인지를 공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읽으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소개해드린 것이니 간단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기준봉의 중심에서는 '기준봉의 시가라는 의미 있는 가격이 있고, 그 가격까지 주가가 하락하기 전에 한 번 정도는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도 종목을 매수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준봉 시가 패턴
기준봉 시가 패턴

 

이번 주제에서는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매수할 수 있는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준봉의 시가는 기준봉이 출현할 때 강한 매수세가 처음으로 유입된 가격이기 때문에 반드시 바닥을 확인하고 종목을 매수해야 하며, 이 구간을 이탈하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특정 흐름이 나타났을 때는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도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흐름은 오후장 ~ 종가 부근에서 갑자기 주가가 상승하면서 종가 가격을 관리하는 흐름입니다.

 

필자는 주가 등락에 개입하는 세력들이 오후장 ~ 종가에 가격을 올려두거나, 장 막판에 호재가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에 관심을 갖고 그 종목을 매수하여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에는 음봉이어도 장 막판에 바닥이 잡혔다고 판단하여 매매에 참여합니다.

 

종가 관리 흐름
종가 관리 흐름

 

장 막판에 종가 가격을 관리하는 흐름은 위와 같은 흐름입니다. 위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처럼 주가가 상승한 흐름이 나타나면 일봉 차트에서 음봉이 출현했다고 하더라도 음봉에 아랫 꼬리가 만들어지는데, 필자는 이를 단기 바닥이라고 판단합니다.

 

웬만하면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을 때 매매하는 것이 좋지만, 위와 같이 종가를 관리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음봉의 아랫 꼬리를 확인하고 '다음 날 상승 출발할 가능성이 있다.'라는 판단과 함께 종목을 미리 매매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고, 종가배팅 ~ 스윙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관점'입니다. 기준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조금은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설명드린 내용을 여러 번 읽어보시고 관련된 차트를 찾아보신다면 어렵지 않으니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