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간혹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당일에 뉴스가 보도되거나 과거에 보도되었던 뉴스를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달 전에 보도되었던 뉴스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일주일 전에 보도되었던 뉴스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들 중 한 분께서 필자에게 재료를 찾는 방법, 관점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던 것에 대해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여 매매할 종목을 찾기도 하지만 그렇게 찾은 종목들을 바로 매매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응형

반드시 해당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어떤 재료가 발생했는지를 체크하며, 재료가 없는 종목은 웬만해서는 매매를 잘 안하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재료를 찾는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필자가 재료를 찾는 관점은 이미 많은 투자자분들이 활용하고 계신 방법일텐데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재료를 찾는 관점에 대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뉴스 - 시장에서 재료를 찾는 방법 - 개인적인 관점
네이버 뉴스 - 시장에서 재료를 찾는 방법 - 개인적인 관점

네이버 뉴스 적극 활용하기

필자는 재료를 찾을 때 네이버 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네이버 뉴스는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뉴스 포털 중 하나인데,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만 주가가 상승할 수 있고, 네이버 뉴스만큼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한 뉴스가 잘 정리된 공간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 뉴스를 통해 재료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유료 플랫폼을 활용해야 하는지,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질문 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필자는 유료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해본 적도 없습니다. 종목에 대한 재료를 조금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면 분명 매매에 도움이 되겠지만 그런 플랫폼을 이용하면서까지 뉴스를 찾지 않아도 충분히 재료를 찾을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럼 네이버 뉴스 중에서 어떤 재료를 찾아야 하는지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네이버 뉴스 1)네이버 뉴스 2)네이버 뉴스 3)
네이버 뉴스 1 ~ 3)

반응형

위 예시는 네이버 뉴스 메인 화면에서 보실 수 있는 뉴스입니다. 필자는 경제, 정치, 세계 등 여러 가지 카테고리에 나오는 뉴스를 매일 시간이 날 때마다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때마다 이슈가 되는 헤드라인이 바뀌고 뉴스가 새롭게 보도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활용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시간이 날 때마다'라는 의미는 실시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말 그대로 2시간마다, 4시간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계속해서 어떤 뉴스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또 위 빨간색 네모 박스와 같이 시장에서 재료가 될만한 뉴스를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윤석열 대통령이 UAE 다보스로 새해 첫 순방... 원전, 방산, 인프라 등..'이라는 뉴스 제목을 봤다면 투자자들이 원전 관련주, 방산 관련주 등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과 함께 장중에 그런 종목들을 모니터링해보면서 매매 기회가 나오는지, 수급이 유입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또 세 번째 이미지에서는 '美 정부와 계약 끝.. 모더나 코로나 백신 값 올린다.'라는 뉴스를 보고 '모더나 관련주에 수급이 유입될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과거 모더나 관련주로 편입되었던 종목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입니다.

 

필자가 재료를 체크하는 것은 모두 이런 순서입니다. 장중, 장 마감 후, 장전에 재료를 체크하는 관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드릴테니 지금은 네이버 뉴스를 체크하는 관점에 대해서만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모든 뉴스가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는데 재료가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한 뉴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중심적으로 체크하면 됩니다. 뉴스에서 직접적으로 종목명을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뉴스로 어떤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고민하면서 최대한 많은 뉴스를 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네이버 증권 뉴스 적극 활용하기

반응형

네이버 뉴스 다음으로 우리가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것은 네이버 증권 뉴스입니다. 네이버 증권 뉴스는 여러 가지 이슈가 되었던 재료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보통 대부분은 이미 장중에 확인했던 뉴스들입니다. 하지만 놓쳤던 뉴스가 있었는지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증권 뉴스 1)네이버 증권 뉴스 2)네이버 증권 뉴스 3)
네이버 증권 뉴스 1 ~ 3)

위 뉴스는 네이버 증권에서 보실 수 있는 뉴스 예시입니다. 네이버 증권 뉴스에서도 여러 가지 카테고리가 나와있는데 이 안에서 장중에 보도되었던 뉴스, 장 전에 보도되었던 뉴스 등 많은 뉴스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안에서도 투자자들이 어떤 뉴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또 특징주 뉴스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고, 앞으로 주가가 상승하는데 뒷받침이 되는 재료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차트와 비교하면서 '수급이 유입되었는지', '차트의 흐름이 우상향인지' 등을 체크하면서 메모해주시면 됩니다.

 

이 두 가지 작업만을 매일 반복해도 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재료들을 하루에도 여러 개씩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시간은 투자되어야 하겠지만 시장에서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이런 작업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네이버 뉴스와 네이버 증권 뉴스를 다루는 관점은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을 통해 추가적으로 재료를 찾는 관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휴림로봇 단타 - 재료를 활용하는 관점 - 시장 대장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에게 한 번에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재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