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호재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몇몇 재료들은 주가의 상승 폭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해볼 수 있는 재료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재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물론 시초가에는 대량 수급이 한 번에 유입되기 때문에 신규로 발생하는 재료를 모두 체크할 수 없지만 장중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최소한 한 번 정도는 해당 종목에 신규 재료가 발생했는지, 혹은 새로운 재료가 발생했는지를 체크하고 매매에 참여하는 편입니다.

 

간혹, 흐름이 너무 좋은데 재료가 없는 종목도 매매를 하지만 그런 종목들을 매매할 때에는 비중을 대폭 축소하여 매매에 참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휴림로봇의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인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이며 재료가 발생한 시점, 또 재료가 발생한 시점에 휴림로봇의 주가는 어떤 흐름이었는지 등을 예시와 함께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을 잘 공부해두시고, 이후에 동일한 재료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매매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이번 포스팅 작성 이후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매매 일지, 휴림로봇과 함께 로봇주를 짝짓기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던 매매 일지도 함께 소개해드릴 것이니 그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휴림로봇 주가 - 삼성전자 협력 재료 - 대기업 연관 재료
휴림로봇 주가 - 삼성전자 협력 재료 - 대기업 연관 재료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 재료의 크기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 재료들의 종류는 필자가 과거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한다는 뉴스, 대기업과 협력을 했거나 협력한다는 뉴스, 대기업이 특정 기업에 지분을 투자한다는 뉴스 등은 모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는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 재료'입니다.

 

이에 대한 개념은 필자가 과거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던 내용을 소개해드릴테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를 하면서 자주 발생하는 재료 중에서도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큰 재료입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재료의 종류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종목과 관련이 있는 재료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뉴스와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공시로 나눠

focus95.co.kr

 

휴림로봇의 뉴스 중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2023년 1월 9일 장중에 보도되었으며 그 제목을 보면 '삼성전자 첫 로봇 출시 기대감에.. 협력 관계 부각'이라는 재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종목 뉴스에 기업 명이 들어가있고, 그 기업이 대기업일 경우에는 단기 수급이 크게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뉴스 제목을 보았을 때 대기업이라는 키워드와 그 뒤에 해당 기업과 대기업이 어떤 연관성이 있어서 뉴스가 보도되었는지, 그 부분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휴림로봇의 경우에는 삼성전자와 협력 관계가 부각되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었고, 그 관심이 수급의 유입으로 이어지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휴림로봇에 보도되었던 뉴스와 해당 차트를 같이 살펴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료가 투자자들에게 전달되는 시간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여러 카카오톡 채팅방, 텔레그램, 커뮤니티 등에서 정보가 굉장히 빠르게 확산됩니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은 단 몇 초, 몇 분만에 해당 재료를 인지하고 매매에 참여하게 됩니다.

 

다만, 모든 재료가 발생하자마자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호재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투자자들이 그 재료를 인식하고 해석한 뒤 매매에 참여하기까지의 시간이 몇 분 ~ 수십 분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대기업과 관련된 호재가 발생한 뒤 주가가 오르지 않았을 때에는 해당 재료가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생각보다 '투자자들에게 아직은 관심받지 못하는 시기'라고 생각하면서 종목을 모니터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간이 조금 지난 뒤에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휴림로봇의 차트와 뉴스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휴림로봇 뉴스
휴림로봇 뉴스

위 예시는 휴림로봇에 호재 뉴스가 2023년 1월 9일, 오전 11시 19분에 보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뉴스입니다. 검색 포털에 보도되었던 뉴스가 HTS 특징주 뉴스에 조금 더 늦게 보도되는 경우도 있지만 필자가 말씀드리는 시간은 HTS를 기준입니다. HTS에 뉴스가 보도된 후 매매에 참여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이런 관점으로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뉴스가 보도된 이후 휴림로봇의 주가 변동성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휴림로봇 차트
휴림로봇 차트

위 예시는 휴림로봇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되었던 구간이 앞서 보여드린 뉴스가 보도된 시점이며 동그라미 영역이 휴림로봇의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했던 시점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뉴스가 보도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부터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즉, 우리는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한 것을 특징주 뉴스로 확인하고 그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을 사전에 공부했다면 이런 흐름에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휴림로봇을 매매했던 사례는 이후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서 설명드릴 것인데 그 부분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대기업과 연관성이 있는 재료를 해석하는 관점, 또 이런 종류의 재료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개인적인 견해와 함께 설명드렸습니다. 분명히 이후에도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계속해서 보도될 것이고 우리는 그런 재료를 통해 매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글을 마치며 필자가 과거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로 매매했던 사례'를 포스팅으로 남겨드리겠습니다.

 

 

대기업과 연관이 있는 재료 - 케이엠 실전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재료가 있고 그런 재료들을 등에 업고 종목들이 큰 등락을 보여주곤 합니다. 또 그런 재료들 안에는 단기적으로 약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재료도 있지만 큰 변동성을

focus95.co.kr

 

휴림로봇 단타 매매 사례 보러가기

 

휴림로봇 단타 - 재료를 활용하는 관점 - 시장 대장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에게 한 번에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재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