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재료와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재료가 발생한 뒤 한 번만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동일한 재료로 여러 번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도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품절주에 재료가 발생하면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또 재료를 찾을 때 새로운 관점까지 함께 소개해드리면서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릴 것이니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한국정보통신이며 과거 필자가 공유해드린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에서도 언급해드린 종목입니다.

관심종목 정리
관심종목 정리

위 예시는 필자가 정리해드린 관심종목 중 일부이며 예시를 보면 품절주라는 테마를 따로 정리해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필자가 개인적인 일정으로 매매를 많이 하지 못했는데 잠깐 시간이 나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한국정보통신이라는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또 어떤 재료를 보고 매매했는지까지 함께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재료를 찾고 분석하실 때, 또 품절주라는 테마를 매매하실 때 고려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품절주에 재료가 발생하면? - 한국정보통신 데이트레이딩 매매
품절주에 재료가 발생하면? - 한국정보통신 데이트레이딩 매매

한국정보통신 매매 사례

필자가 한국정보통신을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먼저 한국정보통신이라는 종목을 매매하게 되었던 근거인 재료를 체크해보겠습니다. 필자는 한국정보통신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에는 재료도 찾지 못했고, 상승한 이후에 종목을 발견했기 때문에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찾을 수 있는 경우에만 매매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원칙이기 때문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을 때에도 상승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하지 않았으며 주가 상승 이유를 찾은 뒤에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뉴스를 확인했고, 또 왜 한국정보통신이라는 종목을 매매했는지 차트와 뉴스, 또 품절주의 특징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정보통신의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한국정보통신 일봉 차트
한국정보통신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한국정보통신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애플페이 관련 테마로 엮이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애플페이 상용화가 미뤄지면서 주가가 다시 큰 폭으로 하락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다시 이전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을 때 발생한 만큼의 거래대금이 터진 것을 보고 '해당 종목은 숨겨진 이슈가 있구나.', 혹은 '아직 시장에 부각되지 않은 뉴스가 있구나.'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 네이버, 구글 등에 종목명을 검색했을 때 뉴스가 나오거나 HTS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한국정보통신은 특징주 뉴스도 보도되지 않았고 종목명을 검색해도 뉴스가 나온 것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과거 한국정보통신이 애플페이 관련주로 편입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점, 또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이 굉장히 낮은 품절주이기 때문에 잘하면 금일 상한가에 안착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에 네이버에 한국정보통신, 애플페이 등 여러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을 했습니다.

반응형

유통가능 주식 비율
유통가능 주식 비율

위 예시는 한국정보통신의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한국정보통신의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은 13%이며 이는 굉장히 낮은 거래대금, 거래량으로도 상한가에 들어갈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세력들이 주가 등락에 관여할 때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높은 종목보다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낮은 종목을 핸들링하기 더 편하다는 점에서 필자는 '호재가 있다면 상한가에 도달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과 함께 매매를 하게된 것입니다.

 

필자가 위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여러 가지 키워드를 검색해본 결과 아직 특징주 뉴스에도 보도되지 않았고 시장에서 부각되지 않은 뉴스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뉴스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애플페이 뉴스
애플페이 뉴스

위 예시는 애플페이 정부 허용 결론이라는 키워드로 보도된 뉴스입니다. 또 뉴스가 보도된 시각을 보면 2023년 2월 3일 11시 19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보여드린 뉴스 외에는 이 시간대 보도된 뉴스가 없다는 점에서 '필자는 위 뉴스가 아직 시장 투자자들 중 일부만이 확인할 수 있는 뉴스이며 특정 세력이 해당 뉴스를 보고 주가를 상승시켰다고 판단하였고, 이 뉴스가 특징주 뉴스로 부각될 경우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도 있겠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한국정보통신 분봉 차트
한국정보통신 분봉 차트

실제로 뉴스가 보도된 시각에 정확하게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필자는 그런 수급이 유입된 것과 해당 종목이 품절주라는 것에 가산점을 두고 단타 ~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했습니다. 다만, 주가가 특정 가격대를 뚫지 못하고 계속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오늘 오후에 상승할지, 아니면 익일에 상승할지 알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일부 수익 실현을 하면서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조금씩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그 다음 주가가 거래대금 없이 지속적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는 구간에서는 잠깐 매매를 멈추고 흐름을 지켜봤습니다. 하지만 오후 2시 ~ 2시 30분 사이에 특징주 뉴스에 애플페이와 관련된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다시 매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한국정보통신 뉴스
한국정보통신 뉴스

위 뉴스에서 파란색으로 표현된 구간이 바로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시각입니다. 해당 뉴스가 특징주 뉴스로 보도되기 전에는 검색을 통해서만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와 관련된 뉴스가 특징주 뉴스로 보도되자 시장을 지켜보고 있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품절주는 작은 거래량으로도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거나 뉴스가 나오면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아무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의 종목명이나 해당 종목의 과거 뉴스 키워드를 검색하면 특징주 뉴스로 보도되기 전에 좋은 호재를 찾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는 무작정 상승 흐름만 보고 종목을 매수하기보다 종목명, 재료 키워드를 검색한 뒤 호재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 뉴스가 삭제되거나 사실무근이라는 뉴스가 추가적으로 보도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스탑로스, 혹은 손절 대응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해두고 매매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과거에 주가 상승 흐름을 만들었던 재료가 다시 한 번 더 시장에 부각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전보다 더 큰 폭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지, 아니면 이전보다는 작은 단발성 슈팅으로 상승이 마무리될지 알 수 없지만 과거 흐름을 공부해두면 앞으로 발생하는 재료, 차트 흐름을 보고 보다 더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과거에 발생했던 재료, 종목의 주가 흐름 등을 꾸준하게 관찰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필자도 한국정보통신이 과거 애플페이 관련주라는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공부하지 않았다면 바로 이런 매매에 참여할 수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과거에 애플페이 관련주로 크게 상승했다는 점, 품절주라는 테마를 따로 저장해뒀다는 점 때문에 매매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대성에너지 시초가 상따 매매 - 재료의 크기 판단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수 없이 많은데 그 중에서 우리가 매매에 활용해야 하는 재료는 몇 가지로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재료 매매를 매매에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