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에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다가 바닥권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며 상승하는 종목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종목들을 매매할 때는 단순히 변동성만 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재료와 거래대금 발생 여부를 체크하고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하락 추세가 지속되는 흐름에서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며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가가 오랜 기간 동안 하락하면서 장기간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큰 슈팅이 나타나도 다시 주가가 하락으로 방향을 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장대양봉이 출현한 것, 상한가에 진입할 것 같은 흐름 등을 보고 단순하게 매매를 하는 것보다는 재료가 있는지, 또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 여부 등을 체크하고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신 후 하락 추세가 유지되고 있는 종목들을 매매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해보신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투자자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지만, 매매 경험이 짧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접해보지 못하신 내용이기 때문에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하락 추세인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것

재료는 주가 상승의 근거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들은 모두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라고 말씀드립니다. 간혹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재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전부터 여러 가지 매매 사례와 개인적인 매매 관점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렸는데 그때마다 재료가 얼마나 중요한 매매 자료인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는 신고가,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을 매매할 때가 아닌, 하락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재료의 중요성이 더 크다는 것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 신고가에 위치한 종목들은 투자자들에게 이미 관심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들로도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장기간 형성된 악성 매물들이 쌓였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때 윗꼬리 캔들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해도 장기간 종목을 손실 중에 보유한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들이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승 추세,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들을 매매하는 때보다 재료에 대한 중요성을 더 강조드립니다.

 

악성 매물을 소화할 수 있는 조건

필자는 하락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때는 반드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재료, 투자자들이 해당 종목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하락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들의 차트를 보면 대부분 1 ~ 3년 이상 하락하는 흐름이 지속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기간 동안 매수한 투자자들은 모두 종목을 손실중에 보유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면 언제든 본전 부근, 약손실 부근, 약수익 부근에서 종목을 매도할 준비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하락 추세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을 매매할 때는 반드시 차트에서 '악성 매물이 소화될 수 있는 흐름'을 확인하고 매매해야 합니다. 그럼 악성 매물이 소화될 수 있는 흐름이라는 것은 어떤 흐름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먼저 하락 추세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차트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진아이엔에스 일봉 차트솔트룩스 일봉 차트
우진아이엔에스와 솔트룩스 일봉 차트

위 두 가지 차트를 보면 오랜 기간 동안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흐름과 하락을 멈추고 대량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 차트와 같은 흐름이 '악성 매물이 소화될 수 있는 흐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종목을 손실 중에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악성 매물이 소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가가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상승'해야하고, 그렇게 주가가 상승할 때는 반드시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 주가가 장중에 다시 하락하며 일봉 차트에서 윗꼬리 캔들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위 두 가지 종목들은 어떤 이유 때문에 주가가 바닥권에서 크게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인지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먼저 두 가지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두 종목의 거래대금을 보시면 이전에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 발생한 거래대금보다 훨씬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눈에 띌 정도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이전에 물린 투자자들의 매물이 시장에 나오는 것을 모두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매물이 쏟아지는데 그것을 모두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세력들이 보유한 비중도 커지기 때문에 자전 거래, 개인 투자자들의 단타 매매 수급이 함께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때 탄력이 더 커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앞서 필자는 이런 모습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인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재료가 발생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수급이 한 번에 대량으로 유입되기도 어렵고,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또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면 일시적인 단봉 슈팅 흐름에서는 잠깐 관심을 받겠지만 시장의 중심주, 시장의 주도주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즉,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주가가 지속적으로, 혹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이 두 가지 종목은 어떤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인지 그 부분도 한 번 체크해보겠습니다.

 

우진아이엔에스는 2023년 1월 5일에 300억대 수주 계약 공시 뉴스, 전국 MICE 사상 최대 11조 투자와 같은 내용으로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것이 우진아이엔에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솔트룩스의 경우 2022년 12월 22일에 챗 GPT 수준, 대화형 AI 서비스 내년 초에 상용화와 같은 내용의 뉴스가 보도되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투자자들의 그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사례입니다.

 

이렇게 재료가 발생하고, 그 재료에 대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게 되면 그 관심이 자연스럽게 수급으로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상승 추세, 신고가 부근에서 이런 흐름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도 좋지만 필자는 하락 추세에서 이런 재료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악성 매물이 쌓이는 하락 추세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한 두 번 정도만 읽어보셔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락 추세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뉴스와 공시, 또 거래대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