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종목과 관련이 있는 재료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뉴스와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공시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중에서 공시보다 뉴스에 큰 비중을 두고 매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시는 주가에 영향을 주지 않는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주가에 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의 뉴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 중에서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의 종류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보통 공시보다는 뉴스로 보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되어 있다는 재료가 공시로 발생하는 경우는 단일 판매 공급계약 체결 공시, 혹은 지분 매각이나 투자 등이 있으며 그 외에는 대부분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관점으로 대기업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재료가 발생할 수 있지만 큰 틀에서는 '이런 것들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면 보통 큰 주가 상승이 나타나기 때문에 잘 체크하셔서 키워드를 검색하여 재료를 찾으시거나 특징주 뉴스, 혹은 네이버 증권 뉴스 등을 보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재료의 종류 정리 - 썸네일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재료의 종류 정리 - 썸네일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란?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간단하게 설명해서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기업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국내 대기업이지만 글로벌 대기업이기도 한 삼성전자와 관련이 있거나 애플, 테슬라, 아마존 등과 같이 잘 알려진 외국계 기업들과 연관되어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 이런 것들이 모두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기업과 함께 특정 사업을 영위하거나 부품을 납품하는 것, 지분을 투자하는 것들이 모두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면 해당 종목들의 주가는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게 되는데 단기간에 30% ~ 100% 정도의 상승도 우스울 정도로 큰 변동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꼭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의 종류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크게 7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재료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7가지 재료가 전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그 외 나머지도 과거 사례를 공부하시면서 발견하신다면 꼭 메모해두시고 재료를 찾으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필자가 생각하는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는 경우
  • 대기업이 특정 기업에 지분을 투자하는 경우
  • 대기업의 사업에 관여하는 경우
  • 대기업과 함께 사업(개발, 협업 등)을 영위하는 경우
  • 대기업이 특정 업종 사업을 확장하거나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
  • 기업의 투자사가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는 경우
  •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7가지 재료가 필자가 생각하는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의 종류입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나누면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 이외에도 더 많은 종류가 있겠지만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릴 내용, 또 필자의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에서 소개해드릴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반응형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를 매매하는 관점, 또 접근하는 방법, 그리고 앞으로 동일한 사례가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할 수 있는 개념들은 천천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당장에 이슈가 되는 종목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과거에 이슈가 되었던 것들을 공부하는 것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위 내용을 정리하고 과거 사례를 찾아보시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필자가 놓친 부분이 있거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 혹은 공지사항에 있는 채널 메시지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면 전자책을 업데이트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진행할 때 참고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