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와 드라마 재료 매매 관점 - 외계+인 1부 - 덱스터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7. 22.

한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인기를 끌면서 이슈가 될 것 같은 영화와 드라마가 개봉하면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오징어 게임을 시작으로 많은 한류 콘텐츠가 개봉을 할 때마다 주목을 받고 있으며 관련 종목들을 매매하는 많은 투자자분들의 관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영화와 드라마, 넷플릭스 시리스 등을 매매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하고 있는데 영화와 드라마는 시상식이 있을 때마다 매매를 하고 넷플릭스 시리즈는 개인적인 매매 관점으로 접근하여 종가배팅 정도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평소에 매매를 하던 방식이 아니라서 조금 오래 고민을 했지만 영화 개봉이라는 재료로 접근을 해서 수익을 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참고하시어 앞으로 개봉하는 영화와 관련된 재료를 매매하실 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번 글에서 필자가 매매를 하는 타점만 고려하시어 개봉 전날 매수하면 반드시 상승한다는 규칙을 정해버리실 경우 하루 만에 단기 손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타점보다 어떤 부분을 보고 매수를 했는지, 또 언제 매도를 했는지 등을 살펴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화와 드라마 재료 매매 관점 - 외계+인 1부 - 덱스터
영화와 드라마 재료 매매 관점 - 외계+인 1부 - 덱스터

 

덱스터를 매수하게 된 이유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투자자마다 해석하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견해와 결과가 모두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필자가 외계+인 1부 영화 개봉 당일에 어떤 뉴스를 보고 종목을 매수했는지 그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덱스터라는 종목을 매매한 이유입니다.

 

검색 포털에 '외계+인 관련주'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영화 개봉 관련 종목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렇게 검색을 했을 때 가장 많이 소개되었던 종목은 CGV, CJ ENM, 덱스터 세 종목이었으며 개인적으로 덱스터가 가장 큰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덱스터를 매매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세 종목을 모두 매매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만약 세 종목이 모두 하락할 경우 큰 손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한 종목만 매매한 것입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20일 외계+인 1부 영화 개봉 당일 시간 외 단일가 가장 마지막 타임에 덱스터를 매수했는데 이때 매수를 하기 전 16시 ~ 18시 사이에 매수를 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오랫동안 고민을 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바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면 매수를 보류했겠지만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고 고민을 한 것입니다.

 

덱스터를 매수하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다음 날 흥행이라는 기사가 보도될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이 때문에 외계+인 1부의 사전 예매량과 어느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는지 여러 가지 뉴스와 후기 등을 살펴보고 마지막 타임에 매수를 한 것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들을 돌려보다가 뉴스에서 특정 내용을 보고 매수를 결정했는데 그 내용은 과거 영화 베테랑, 극한직업, 그리고 필자가 매매를 하고 있는 시점에 상영하고 있는 '토르''탑건'보다 사전 예매량이 훨씬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최종적으로 흥행에 성공하는지 여부는 이후에 결정되겠지만 사전 예약자의 수 자체가 크다는 것은 분명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데이터를 보고 매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덱스터 일봉 차트
덱스터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덱스터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수를 했기 때문에 분봉 차트에서는 매수를 했던 구간이 나타나지 않아서 일봉 차트를 먼저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필자의 일지 차트를 보시면 매수를 한 다음 날 바로 매도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영화와 드라마 테마를 매매할 때 시상식 재료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하루 이상 매매 기간을 넘기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뉴스가 보도되어도 추가적인 상승보다 모든 상승이 다 나타났다고 생각하여 보수적으로 매매하는 편입니다.

 

덱스터 분봉 차트
덱스터 분봉 차트

 

덱스터는 매수를 한 다음 날 바로 시초에 상승 출발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큰 수익은 아니지만 종가배팅 관점으로 약 4%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영화 흥행, 외계+인 1부에 대한 뉴스가 특징주로 보도되었다면 큰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따로 그런 흐름이 나타나지 않아서 시초에 모두 매도를 했습니다.

 

앞으로 외계+인 1부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면서 덱스터를 포함한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줄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이번 기회로 모든 매매를 마무리하고 해당 재료는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기 전까지는 아마 매매를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영화와 드라마 테마는 이번에 소개해드린 사례 이외에도 여러 가지 관점으로 접근을 해볼 수 있는데 이후에 좋은 매매 사례가 있다면 더 다양한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종가 배팅 매매 관점 - 종가 관리를 하는 종목을 찾아보자 | SOMs의 주식투자

종가배팅 매매는 주식시장이 마감하는 시간대인 2시 30분부터 마감 시간인 3시 30분까지 다음 날 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하여 다음 날 시세 차익을 노리는 매매 방법을 의미합니다. 종

focus95.co.kr

 

매매하기 애매한 재료가 발생했을 때에는 짧게 매도 접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는 근거인데 가끔은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를 등에 업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상승이 정말 의미

focus9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