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재료가 있고 그런 재료들을 등에 업고 종목들이 큰 등락을 보여주곤 합니다. 또 그런 재료들 안에는 단기적으로 약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재료도 있지만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큰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재료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재료에 대한 확신으로 단타 매매로 수익을 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케이엠이며 어떤 재료와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케이엠은 2022년 7월 18일에 삼성전자와 연관이 있는 재료가 발생했으며 필자는 두 번의 좋은 매매 기회가 있었지만 재료를 늦게 확인했던 탓에 한 번만 짧게 단타 매매를 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삼성전자와 관련된 재료는 큰 틀에서 보면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라고 볼 수 있으며 보통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면 관련 종목의 주가는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케이엠은 삼성전자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한 후 장중 상한가에 도달할 정도로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가 체크했던 재료는 어떤 것이며 필자가 매매를 했던 구간은 어느 구간인지 분봉 일지 차트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재료의 종류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위 포스팅은 필자가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종류를 정리해드린 포스팅이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에, 혹은 읽고 나서 가볍게 한 번 정도 읽어보시면 재료를 공부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대기업과 연관이 있는 재료 - 케이엠 실전 매매 사례
대기업과 연관이 있는 재료 - 케이엠 실전 매매 사례

케이엠 매매 사례

앞에서 케이엠은 삼성전자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한 뒤 장중 상한가에 도달할 정도로 굉장히 강한 흐름이 나타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케이엠은 오전 10시 ~ 11시 30분 사이에 대략 3번 정도의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뉴스가 보도될 때마다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을 분봉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엠 종목 뉴스에서 특징주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케이엠, 삼성전자와 폐페트병 방진복 개발 성공'이라는 주제의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주제의 뉴스에서 중요한 것은 폐페트병 방진복이 아니라 '삼성전자와'라는 키워드입니다. 즉, 삼성전자와 어떤 것을 함께 개발했던 상한가를 기록할 정도로 강한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글로벌 대기업, 국내 대기업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굉장히 큰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삼성전자와 함께 같이 개발에 성공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보다 더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엠 분봉 차트 1)
케이엠 분봉 차트 1)

위 예시는 필자가 케이엠을 매매했던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케이엠은 네모 박스 구간에서 약 두 번 정도의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때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이 때는 필자가 다른 종목을 보고 있었기 때문에 재료를 빠르게 체크하지 못해서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대략 20% 이상의 상승 흐름이 나타났을 때 동그라미 영역에서 한 번의 단타 매매를 통해 약 4% 정도의 수익을 냈었는데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그 관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케이엠 분봉 차트 2)
케이엠 분봉 차트 2)

위 사례를 보시면 필자가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를 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포스팅에서 '당일 고점을 형성하고 주가가 하락하면 다음 날 고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으며 당일 고점을 형성하고 다시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당일에 다시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라고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필자가 매매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관점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케이엠의 재료를 늦게 확인하고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뒤 당일 고점을 다시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매수를 했습니다.

 

반응형

 

또 필자가 매수한 구간의 하단을 보시면 거래량이 이전 동그라미 영역보다 눈에 띄게 많이 터진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터지지 않았다면 소액으로 접근하거나 매매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신뢰도가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거래량이 발생했기 때문에 매수를 했고 약 4% 정도에서 한 번에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는 위와 같이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고 그 안에서 차트 분석을 통해 디테일한 타점까지 잡는다면 좋은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해 가볍게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여러분들의 관점을 조합하여 좋은 매매를 하실 수 있도록 재료에 대한 부분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