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차, 혹은 외국 기업 중에 잘 알려진 아마존, 애플 등과 같은 기업들과 관련된 재료들은 주식시장에서 항상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과 관련 사업을 영위하거나 대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거나 기술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뉴스가 보도되면 해당 기업의 주가, 혹은 자회사나 모회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기업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을 때 필자가 단타 매매를 했던 사례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분봉 차트상 고점에서 매매를 한 것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매매를 하면서 공부해볼 수 있을만한 사례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독자분들이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필자의 매매 사례는 성우하이텍의 단타 매매입니다. 성우하이텍은 장중 현대차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이에 단시간에 가파른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가 종목을 매매한 이유와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시면서 그 흐름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특징주 뉴스 단타 - 성우하이텍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특징주 뉴스 단타 - 성우하이텍

성우하이텍 매매 사례

성우하이텍의 주가는 시초부터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났는데 공식적으로 HTS 특징주 뉴스에 재료가 부각된 시점은 이미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뒤였습니다. 오전 9시 28분에는 뉴스가 보도되자마자 VI가 발동되으며 그때는 이미 단기적으로 고점을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마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를 하실 때 어려움을 겪으시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리면서 재료를 분석하는 관점, 또 재료를 보고 매매를 할 때 차트에 어떤 부분을 집중해서 모니터링하는지 설명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특징주 뉴스가 세 번째 부각된 시점에 성우하이텍을 매매했습니다. 필자가 처음으로 종목을 발견했을 때에는 '성우하이텍, 현대차 전기차 배터리팩 공급사 선정 소식에 상승세'라는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이때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구간이었습니다. 또 필자가 매수를 한 시점에 보도된 뉴스를 살펴보면 '성우하이텍, 현대차 전동화 체질 변환 '동행' 美 리비안보다 현대차'라는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우하이텍은 지금 소개해드린 세 번째 뉴스가 보도되면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였고 필자는 이 시점의 거래량과 분봉 차트의 상승 흐름을 보고 매수를 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을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성우하이텍 분봉 차트
성우하이텍 분봉 차트

위 예시는 성우하이텍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구간의 캔들과 하단 거래량을 보시면 이전 고점을 형성한 구간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를 했던 사례는 이전에도 많이 보여드렸는데 여기서 포인트는 한 번의 큰 고점을 형성해두고 당일에 바로 고점을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만약 뉴스가 보도되어도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다음 날 매매를 하려고 모니터링을 했을 텐데 당일에 바로 이전 고점을 형성했을 때의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매를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다만, 필자는 이번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에서 조금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나기 어렵겠다는 판단을 하고 짧게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일봉 차트의 어떤 부분을 보고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어렵다고 판단을 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성우하이텍 일봉 차트
성우하이텍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성우하이텍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매매를 진행한 날 주가가 이전 고점을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 필자는 큰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당일에 윗꼬리가 만들어지면서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편입니다.

 

이후에 고점 횡보,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관심종목에 편입한 뒤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고점에서 매물을 소화하다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야 더 안정적인 상승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거래량도 적고 고점에서 매물이 쌓여있던 종목이 한 번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상승하는 경우는 드물게 나타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일부러 조금 보수적인 접근을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재료와 일봉 차트, 분봉 차트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보고 매매를 했던 사례에 대해서 설명해보았습니다. 계속해서 비슷한 관점으로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독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