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특별한 일정이 정해져 있거나 사업 방향, 혹은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발표가 없어도 '투자자들의 관심'만 있다면 그것이 재료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3년 4월 28일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 중 하나인 KG모빌리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KG모빌리티는 2년 4개월만에 쌍용차에서 사명이 변경되어 2023년 4월 28일부터 거래가 재개되었으며 굉장히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또 거래가 재개된 당일부터 굉장히 큰 변동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큰 수익을 내신 분들도 계시고, 큰 손실이 발생하셨던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KG모빌리티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어떤 관점으로 KG모빌리티를 매매했는지, 또 어떤 근거로 KG모빌리티를 매매했는지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는 KG모빌리티의 거래 정지가 풀리고 거래재개된 것만으로도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분들이 열광할만한 재료'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 분위기를 보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반응형

다만 하루에도 너무 큰 변동성이 나타났다는 점 때문에 시초가부터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는 못했고, 오후장부터 천천히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어떤 흐름을 보고, 어느 구간에서 매매했는지, 또 앞으로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G모빌리티 거래재개 - 모멘텀 재료 - 매매 방향 분석
KG모빌리티 거래재개 - 모멘텀 재료 - 매매 방향 분석

KG모빌리티 매매 근거

필자가 KG모빌리티를 매매할 때 참고했던 데이터, 또 KG모빌리티를 매매했던 구간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KG모빌리티를 매매 관심종목으로 설정하고 스윙 관점으로 보유하려고 했던 근거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가 100% 동일한 패턴, 동일한 모습으로 움직이지는 않지만 높은 확률로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이에 KG모빌리티가 2년 4개월만에 거래가 재개된다는 점을 생각하여 과거에 거래정지가 풀렸던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보았고, 그 종목들 중에서 시초가가 상승 출발했던 종목들의 주가 흐름을 중심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과거 거래정지가 되었던 종목 중에서 거래가 재개된 후 시초가가 상승 출발하여 상승한 대표적인 종목들은 신라젠, 상상인더스트리, 골드퍼시픽, 코오롱티슈진 등이 있는데 먼저 이들의 일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골드퍼시픽 일봉 차트상상인인더스트리 일봉 차트신라젠 일봉 차트코오롱티슈진 일봉 차트
거래 재개 후 주가 흐름

위 차트들은 모두 거래정지가 되었던 종목들이 다시 거래가 재개되었을 때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거래가 재개된 후 상승 추세가 이어진 종목들도 있고, 상승 직후 하락했던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일정 기간 거래정지가 되었던 종목들이 거래가 재개된 후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매에 참여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따로 재료가 발생하지 않아도 '거래 재개가 된 것만으로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즉, 필자는 이런 관점에서 KG모빌리티도 거래 재개 이후 초반에는 상승 추세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당장 다음 영업일에 상승하지 않아도 3거래일 이내에 큰 슈팅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을 가지고 보유해볼 계획입니다.

KG모빌리티 일봉 차트
KG모빌리티 일봉 차트

실제로 KG모빌리티의 일봉 차트만으로는 이후 흐름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 '과거 거래 재개 이후 종목들의 주가 흐름' 등을 보고 이후의 흐름을 예측하여 매매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KG모빌리티의 사명이 변경된 후 거래가 재개되었을 때 얼마나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그 부분을 KG모빌리티의 월봉 차트로 확인해보겠습니다.

KG모빌리티 월봉 차트
KG모빌리티 월봉 차트

위 차트는 KG모빌리티의 월봉 차트입니다. KG모빌리티는 거래 재개 당일에 코스피, 코스닥 거래대금 상위 5위를 기록했으며 월봉 차트에서는 거래 재개 당일 하루 만에 발생한 거래대금이 '이전 수 개월의 거래대금'과 비슷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KG모빌리티는 시장에서 굉장히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은 종목이며 이런 관심이 자연스럽게 'KG모빌리티 거래 재개'라는 재료로 이어진 것입니다. 또 거래대금의 규모를 보면 당장 며칠 동안에는 해당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으며 적당한 손절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보유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KG모빌리티 매매 사례

지금까지는 필자가 KG모빌리티라는 종목을 선택해서 매매했던 이유, 또 KG모빌리티의 어떤 점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는지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필자는 단기 매매 투자자이기 때문에 KG모빌리티의 사업성, 사업 방향, 매출 증가 등에는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반응형

앞으로 보호 예수 물량이 얼마나 해제될지, 기타법인의 물량이 얼마나 나올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그런 것들을 분석하기보다 시장에서 형성되는 투자자들의 관심과 종목의 분위기를 보고 매매합니다. 이 때문에 지금부터는 필자의 기준으로 어떤 관점을 보고 매매했는지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릴테니 매매하실 때 가벼운 마음으로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KG모빌리티 분봉 차트KG모빌리티 프로그램
KG모빌리티 분봉 차트와 프로그램 수급

위 예시는 KG모빌리티의 분봉 차트와 수급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KG모빌리티는 시초가에 갭상승으로 출발하여 시초에 약 28.92%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상한가에 들어갈 듯한 분위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어디선가 계속해서 큰 물량이 쏟아졌고, 결국에는 계단식 하락이 이어지더니 음봉으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필자는 KG모빌리티의 주가가 고점에서 하락하는 동안에는 매매를 하지 않고 있다가 저점을 찍고 큰 수급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크게 반등할 때부터 매매에 참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이런 종목은 단기 매매로 접근하는 것도 좋지만 며칠 정도 보유하면서 큰 수익률을 기록하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으로 대응해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에서는 기타법인 물량이 대략 -300만 주 정도 나왔을 때이며 필자는 기타법인의 물량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를 방어하는 집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반등 이후 눌림목에서부터 분할로 매수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프로그램 수급이 이후 주가 방향을 설명해주는 정답지는 아니지만 하루 종일 매수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같이 참고했습니다.

KG모빌리티 일지 차트KG모빌리티 수급
KG모빌리티 일지 차트와 수급

위 차트는 KG모빌리티의 일지 차트이며 차트를 보시면 필자는 1차 반등 이후 눌림목에서부터 종가까지 계속 분할로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흐름을 지켜보면서 소액으로 계속 매수에 참여했던 것입니다.

 

또 장 마감 후 수급을 보면 기타법인이 대략 600만 주 정도 매도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오후장에는 기타법인이 300만 주 이상을 더 매도했는데 그 매도 물량을 버티면서 주가는 상승 ~ 횡보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이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것을 예측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반응형

사실 앞으로 KG모빌리티의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기준을 보고 1차 매수를 마무리했으며 지금부터는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슈팅시에 분할 매수만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 3거래일 이내에 2023년 4월 28일 기준 저점을 훼손하면서 지지선을 이탈한다면 손절을 고려하겠지만 그 전에는 종목을 스윙 관점으로 보유하면서 지켜볼 계획입니다. 이후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일지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필자의 견해는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좋은 결과가 만들어진다면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투파워 스윙 & 데이트레이딩 - 수익률 40% 돌파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때 '짧은 수익 구간'에서 분할 매도하며 수익을 챙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주가가 언제 하락할지도 알 수 없고, 기본적으로 중소형주를 가지고 매매를 하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