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는 보통 호재 뉴스나 공시가 발행되지 않아도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에 처음 부각된 종목이라는 이유 때문에 다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그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신규주들의 주가가 항상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규 상장 직후 100 ~ 200%, 혹은 그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도 있는 반면에 신규 상장 직후부터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필자는 평소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해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유일하게 신규 상장주만 '호재가 발생하지 않아도' 단타 및 스윙 관점으로 매매합니다. 필자가 '호재가 없어도 매매한다.'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신규주가 처음 주식시장에 상장했다.'라는 것이 해당 종목의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신규주가 상장하면 보통 다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하기 때문에 특별한 추가적인 재료가 발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신규주의 최대 악재는 보호예수 물량 해제 - 한국예탁결제원
신규주의 최대 악재는 보호예수 물량 해제 - 한국예탁결제원

 

필자가 종목의 재료를 분석한 채로 매매하는 이유는 '재료가 발생해야 다수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매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즉,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아야 하고, 그 관심이 수급의 유입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그런 흐름이 만들어지려면 재료가 발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신규주는 상장 직후부터 특별한 호재가 발생하지 않아도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때문에 재료가 없어도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신규주를 매매할 때 항상 체크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신규주는 상장 이후 약 1 ~ 2개월의 기간 동안은 특별한 재료가 발생하지 않아도 다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치명적인 악재를 체크하지 않은 채' 매매할 경우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린 치명적인 악재는 '보호예수 해제 물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보호예수 물량은 '신규주를 보유하고 있는 집단이 보유 물량을 한 번에 매도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하락하지 않도록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일정 기간 동안 락업을 설정해 둔 물량'을 의미합니다.

 

보호예수 물량은 신규주가 상장한 날부터 3개월, 6개월, 1년 등 기간별로 나눠져 있으며 특정 집단이 보호예수 물량을 매도할 수 있는 기간이 다가오면 주가가 높은 확률로 하락하게 됩니다.

반응형

물론 신규주에 호재가 있거나 신규주의 업종, 테마와 동일한 종목들이 시장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보호예수 물량이 쏟아져도 주가가 하루 정도만 하락했다가 다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호예수 물량이 시장에 나올 수 있는 시점에는 보통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에 '신규주를 매매하실 때는 반드시 보호예수 해제 물량'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기록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호예수가 해제되는 물량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최근에는 다수의 블로그에서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으로 다루고 있지만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을 활용하시면 보다 더 쉽게 관련된 정보를 찾아서 정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번 찾아보시는 것보다는 이게 더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상장주 보호예수 해제 물량 확인 방법

신규 상장주의 보호예수 해제 물량을 확인하시려면 먼저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필자가 걸어둔 링크를 활용하시면 바로 한국예탁결제원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셨다면 이후부터는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이미지 순서대로 관련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 1)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 2)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 1 ~ 2)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KSD소개 버튼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시면 아래 여러 가지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중에서 하단 '보도자료'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올려둔 보도자료를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 보통은 매월 말일쯤부터 '다음 날 보호예수가 해제 되는 물량'에 대한 자료가 올라오기 때문에 해당 문서를 통해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 2월 기준으로 보호예수가 해제되는 물량에 대한 자료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독자분들이 직접 위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호예수 해제 물량 1)보호예수 해제 물량 2)보호예수 해제 물량 3)보호예수 해제 물량 4)
보호예수 물량 해제 1 ~ 4)

 

필자가 소개해 드린 순서대로 관련된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날짜별로 보호예수가 해제되면서 시장에 나올 수 있는 물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만약 매수하려고 했던 종목이 있다면 보호예수 물량이 시장에 나오면서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수하는 게 조금 더 유리할 수도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티앤씨알오 - 하이드로리튬 - 갭하락 단타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다만, 그 중에서 특정 몇 가지의 매매를 할 때만큼은 일봉 차트를 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