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 및 스윙 매매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는 굉장히 많고, 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과 방법도 투자자마다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또 투자자마다 주식투자에 대한 개념을 공부했던 방법과 기간이 다르며 주로 선호하는 매매 포지션이 다르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하는 데이터의 종류도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매매를 할 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의 흐름만을 활용하지만 또 누군가는 분봉 차트의 흐름과 호가창을 매매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 증권사 HTS, MTS에서 제공하는 기능들 중에서 어떤 것을 매매에 활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투자자 본인의 몫이며 '어떤 데이터와 기능을 활용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라고 이야기할만한 정답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반응형

그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매할 때 어떤 데이터를 활용할지 결정하고,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여 매매에 활용할지 결정하는 것이며 이런 종합적인 매매 경험이 개인의 노하우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증권사 HTS, MTS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해보고 그 안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매매에 활용해보면서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매매에 활용하여 매매 확률을 조금씩 높여가려고 노력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정 증권사의 물량이 어느 정도로 거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거래원을 분석하는 필자의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거래원을 잘 보지 않는 편이지만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해당 종목이 정상적인 흐름인지, 비정상적인 흐름인지를 판단할 때 가끔씩 거래원을 체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거래원을 체크하는 한 가지 관점을 소개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이 큰 시장 중심주의 거래원 - 거래원 활용 관점
거래대금이 큰 시장 중심주의 거래원 - 거래원 활용 관점

거래원의 기본적인 특징 - 개인 투자자

개인과 기업을 포함하여 투자자들이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증권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 투자자가 주식 거래를 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특정 증권사의 HTS와 MTS를 활용하여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 있고, 반대로 수십억 원 ~ 수백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증권사 창구를 통해 매매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탁, 프로그램 매매 등 다양한 종류의 주식 거래 방식이 존재합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투자자들의 매매 방식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증권사 창구(거래원)마다 눈에 띄는 특징'이 나타날 수밖에 없고, 그것은 거래원 입체 분석과 같은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필자와 같은 개인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의 주식을 아무리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주가를 크게 변동시킬 만큼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HTS, MTS를 통해서 직접 매도를 할 수 있지만 기관, 외국인, 기타법인 등과 같은 투자자 주체들은 보통 프로그램을 통해서 매도하거나 증권사 창구를 통해서 매도하기 때문에 그 매도 창구가 거래원을 통해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종목마다 또 투자자 주체마다 이용하는 증권사의 창구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 증권사의 창구 특징을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 거래원'은 유의미한 한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이야기하는 유의미한 특징은 바로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증권사라는 점'이며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릴 주제도 키움과 미래에셋 거래원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반응형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인 투자와 기관 투자자의 수급으로 그 방향성이 정해진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그것은 지수를 움직이는 종목들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가 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같은 종목들은 실제로 기관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의 강한 수급이 유입되어야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고, 이런 대형주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해야 지수도 상승하는 분위기가 연출되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당일 시장 주도주, 급등주는 외국인, 기관 투자자들도 관심을 가지지만 다수의 투자자 집단 중에서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습니다. 그럼 당일 시장 주도주, 급등주가 개인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때 '거래원에서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거래원의 특징

개인 투자자 거래원 특징

지금 소개해드린 이미지에서 필자가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확인해보시면 모두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 거래원이 매수, 매도 모두 1 ~ 2위에 위치해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특징을 보고 만약 우리가 시장 대장주를 매매하고 있거나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을 매매하고 있다면 '높은 확률로 거래원이 위와 같은 순위가 나타나야 한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만약 거래원이 위와 같은 순위로 나타나지 않고, 타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있다면 비정상적인 흐름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거래원의 순위로 주가가 급락한다는 흐름을 예측하거나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보통 시장 중심주, 급등주는 대부분 위와 같은 거래원 순위가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타 거래원이 상위에 위치해있는 것을 보고 한 번쯤은 합리적인 의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종목들은 특정 일자에서 '거래대금 상위 50위 &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 상위 50위' 조건검색기를 통해 추려낸 종목들입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키움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1 ~ 2위에 위치해있지 않은 증권사는 웬만하면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거래원의 특징을 파악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관점이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누보 - 상한가가 풀린 종목 모니터링 - 상한가 재진입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들을 고르고, 그 안에서 매매해야 높은 확률로 빠르게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차트가 아무리 좋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