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 분석 이론, 차트 매매 등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는 관련된 콘텐츠로 공부를 하시다 보면 캔들 패턴으로 매매하는 관점과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캔들 패턴에 대한 내용을 다룬 콘텐츠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방금 언급드린 콘텐츠에서는 보통 '캔들 패턴을 활용하여 매매하면 손절에 대한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세울 수 있고, 매수 타점도 쉽게 설정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여러 가지 캔들 패턴을 소개합니다.

 

쌍바닥 패턴, 다중바닥 패턴, 헤드앤숄더, 역헤드앤숄더, 전고점 돌파 패턴, 음봉 시가 회복 패턴 등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자주 활용하고, 이미 알고 계시는 패턴부터 컵 핸들 패턴, 쐐기형 패턴 등 자주 들어보지 못했던 패턴까지 다양한 패턴을 언급하면서 패턴에 대한 장점과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위와 같은 콘텐츠를 다수 보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매매를 할 때 캔들 패턴이 굉장히 중요한 데이터처럼 느껴지는데, 그 콘텐츠를 통해서 차트를 공부하신 투자자분들은 '캔들 패턴의 장점'에 대한 내용을 다수 접하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캔들 패턴의 종류가 너무 많은데.. 이것을 모두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혹은 '캔들 패턴을 최대한 많이 공부하는 것이 매매에 도움이 될까요?' 등과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종종 필자에게 질문을 주시곤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캔들 패턴을 자주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질문을 주신 분들께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은 모두 필자의 주관적인 관점이며 매매할 때 정답이 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캔들 패턴 종류가 많던데 전부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차트 캔들 패턴 종류가 많던데 전부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요?

캔들 패턴을 꼭 공부해야 할까요?

차트 분석 이론을 실전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를 하다 보면 캔들 패턴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를 다수 접하시게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이런 콘텐츠를 보고 차트 분석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신 분들은 자연스럽게 현존하는 패턴을 모두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답변을 먼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필자는 차트에 표현되는 캔들 패턴의 종류는 너무 많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들을 하나씩 모두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우리가 그런 패턴들을 모두 공부한다고 해도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차트에서 캔들 패턴을 전부 찾는 것도 어렵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캔들 패턴은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과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모양을 의미하며 과거에 나타났던 다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캔들 패턴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흐름도 있지만 캔들 패턴 반대로 움직이는 흐름도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즉, 캔들 패턴을 공부한다고 해도 주식투자를 할 때 리스크가 0%로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캔들 패턴이 매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공부를 해보시고, 캔들 패턴보다 다른 데이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캔들 패턴에 대한 공부를 과감하게 뒤로하고 다른 것에 집중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는 실전 매매를 할 때 캔들 패턴을 잘 활용하지 않으며 만약 캔들 패턴을 활용하더라도 이미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진 쌍바닥, 다중바닥, 음봉 시가 회복 패턴 등 정도만 활용합니다. 또 필자는 개인적으로 캔들 패턴보다는 거래대금과 재료 발생 여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캔들 패턴이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데이터는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지금 정리해드린 것이 위 질문에 대한 필자의 답변입니다. 필자도 캔들 패턴을 매매하면 분명 매매를 할 때와 차트의 흐름을 읽을 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자도 캔들 패턴을 활용하여 매매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캔들 패턴을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거나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독자분들께서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접해보신 후 캔들 패턴이 매매를 할 때 중요하다고 판단되시면 개인적으로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캔들 패턴의 종류는 인터넷 검색, 종이책에 있는 이론적인 내용, 또 HTS 기능 중 조건검색기 기능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캔들 패턴은 필자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하지 않다 보니 어떤 플랫폼에서 다양한 것들을 찾아볼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조건검색기 패턴
조건검색기 패턴

다만, 조건검색기 기능에서 패턴 분석에 들어가시면 간단한 캔들은 여러 가지 찾아보실 수 있으니 캔들 패턴의 종류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기능을 활용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비만 치료제 대장주 - 인벤티지랩 스윙 매매 관점 - 파동 예측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매매 포지션과 무관하게 매매할 종목을 고르고, 매매에 참여하기 전에 항상 '거래대금과 주가 흐름, 또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