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2050 탄소중립 테마주 개념 탄소배출 탄소중립선언 개념 정리

 

썸네일

 

탄소중립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기 전에 탄소중립 관련 테마에 대한 배경과 앞으로 어떻게 이슈가 만들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는 피할 수 없는 문제이며 탄소중립은 필수적인 과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국내 정책 방향이 그린뉴딜이라는 방향으로 가게 되면서 탄소배출권, 탄소중립에 대한 이야기는 앞으로 계속해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잘 정리해서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아나가실 수가 있겠습니다.

 

탄소중립 의지 사진

탄소중립이란 무엇일까?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대국민 행사를 하며 '2050년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 을 발표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일상으로 다가오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선도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방침 입니다. 탄소중립화석연료 사용 등 인간 활동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이고 불가피하게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산림, 습지 등을 통해 흡수 또는 제거하여 실질 배출이 제로가 되게 하도록 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탄소중립을 실행하는 방안으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 숲을 조성하며 산소를 공급하고 신재생에너지인 태양열과 풍력 등을 활용하여 전력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개발하는 방안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미 개발 중인 사업이 많기 때문에 숲을 조성할 부지도 없을 뿐더러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를 이용해 전력을 만들어내기에는 아직 그 규모도 많이 작고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탄소량이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완수하기로 약속한 중간 목표가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석탄 감축과 수소 경제 활성화, 그리고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등 크게 3가지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탄소중립을 위한 방향성

-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2021년 1월 12일 신성이엔지 태양광모듈 공장을 방문하여 '태양광 산업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으며 이는 탄소중립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가 견고히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를 정부가 다방면으로 돕겠다는 의지로 보여집니다.

 

- 정부가 2021년 6월 말까지 구체적인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조정실은 구윤철 국조실장 주재로 '제1차 2050 탄소중립 태스크포스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회의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계획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이행과제를 점검하였습니다. 

 

- 구윤철 국조실장은 '정책 추진 과정에서 국민 뿐 아니라 산업계, 시민 사회단체, 전문가 등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여 '2050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참여와 실천을 유도해 나가야 한다며 올해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도약의 해가 되길 기대한다.' 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탄소중립 테마주 매매 방향성

- 탄소중립 관련한 재료로 매매를 하실 때에는 단순히 탄소중립 관련주만으로 매매를 하기보다는 풍력, 태양광 관련주들도 광범위하게 모두 대장주를 찾아서 관심종목에 저장을 해두셔야 하겠습니다. 탄소 배출을 감소하기 위해서 풍력과 태양광 산업 쪽으로 정책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관련주를 찾아서 관심종목을 정리해두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탄소중립 관련주로 직접적으로 거론되는 종목은 그린케미칼, 후성, KC코트렐 등이 있지만 풍력 관련주와 태양광 관련주도 언제든지 탄소 배출 관련주로 묶여서 관련주로 보셔야 하겠으며 6월에 정책 방향성이 결정난다고 하니 기간적인 부분까지 살펴서 중장기 관점으로 보실 수도 있고 6월에 정책이 발표가 나오면 그 때부터 본격적인 매매를 해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

 

- 탄소중립 관련한 재료로 매매를 하실 때는 단기적으로 슈팅을 기대하고 하는 매매보다는 중기 ~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을 하시는게 좋겠고 단기 슈팅으로 매매를 하게 될 경우에는 지루한 흐름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