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단타 매매를 하실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로는 RSI, CCI, MACD 등 과열 침체 지표가 있습니다. 필자도 과거 주식투자를 처음 공부할 때에는 종이책, 블로그 등을 보면서 RSI 보조지표와 CCI 보조지표를 사용하여 매매했으며 이 두 가지 지표의 수치값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보조지표로만 매매를 했을 때 큰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 이후부터는 위와 같은 과열 침체 보조지표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뿐 매매를 할 때 정답이 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린 것이 100% 정답이라고 이야기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자자분들이 종종 메시지를 통해 질문주시는 내용 중 하나인 'RSI 보조지표와 CCI 보조지표'의 시그널(Signal) 선을 제작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시그널 선을 제작하여 사용하실 수 있는데 필자가 설명드리는 방법대로 설정해주시면 바로 Signal 선을 적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또 이번에 설명해드리는 Signal 지표의 수치값은 매매 타점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지표 수치값은 독자분들이 따로 개인 관점에 따라 바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는 필자가 CCI, RSI 등과 같은 보조지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수치값이 좋고, 나쁘다고 이야기를 해드릴 수 없다는 것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RSI - CCI 지표 - 시그널(Signal)선 제작하는 방법
RSI - CCI 지표 - 시그널(Signal) 선 제작하는 방법

RSI, CCI 보조지표

RSI와 CCI는 과매수, 과매도 등 과열 침체라는 것을 기준으로 매매 타점을 잡거나 주가의 흐름을 파악할 때 사용하는 보조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앞에서 필자가 RSI 보조지표와 CCI 보조지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드렸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지 않고 보조지표를 소개해드린 뒤 바로 Signal 선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조지표 차트
보조지표 차트

위 차트는 특정 종목에 RSI 보조지표와 CCI 보조지표를 적용해놓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두 가지 지표 안에 그어져있는 특정 기준선을 바탕으로 과매수 구간과 과매도 구간이 나타나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색상이 표현된 구간을 바탕으로 매매 타점을 잡거나 손절 라인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색상, 기준이 되는 지표값이 매매의 정답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투자자들이 아직까지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이 두 가지 지표로 수익을 내고 계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해결해드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지표를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이 해결해나가셔야 하는 숙제일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서 시그널(Signal) 선 설정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RSI, CCI 보조지표 Signal 선 설정 방법

필자는 키움증권 영웅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 HTS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를 기준으로 시그널 선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만약 타 증권사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다면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증권사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 1)수식관리자 2)
수식관리자 1 ~ 2)

그럼 지금부터 RSI와 CCI의 시그널 선을 설정해보겠습니다. 예시는 CCI 보조지표를 기준으로 설명드릴텐데 CCI가 들어가는 부분에 간단하게 RSI를 적어주시면 바로 변형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첫 번째로 해야하는 것은 위와 같이 수식 1, 수식 2에 각각의 함수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수식 1은 기본적으로 RSI, CCI 지표에 기재되어 있는 함수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으며, 수식 2는 따로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수식 2에 있는 시그널 선에 대한 의미가 궁금하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이후에 따로 포스팅을 통해 설명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3)수식관리자 4)
수식관리자 3 ~ 4)

수식 1과 수식 2에 각각 함수를 입력하셨다면 이번에는 지표 변수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지표 변수의 경우에는 한 번만 공부해두시면 수식을 제작하실 때 본인만 알아볼 수 있는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는데, 그와 관련된 포스팅은 하단에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focus95.co.kr

 

이렇게 지표 변수를 설정하셨다면 그 다음에는 라인을 설정해주셔여 합니다. 색상은 독자분들이 원하시는대로 설정하셔도 되는데, 처음에는 어떤 모습으로 색상이 표현되는지 이해하시기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보여드린 예시와 동일하게 사용하신 후 색상을 바꿔보시면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대로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RSI 보조지표와 CCI 보조지표 안에 시그널 선이 설정되셨을 것입니다. 함수 입력, 지표 변수 입력, 라인 설정까지 끝나셨다면 수식 검증 및 작업 저장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설정을 완료한 지표가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지표 적용 차트
지표 적용 차트

지표를 적용하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시그널 선이 표현됩니다. 시그널 선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활용하셔도 되고, 과매수와 과매도를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활용해주셔도 됩니다. 이 부분은 정답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독자분들이 개인적인 기준을 세워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RSI, CCI 등 보조지표의 시그널 선을 설정하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수 있는 가이드북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521Page !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