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조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지표로는 엔벨로프, 볼린저밴드 등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의 여러 가지 수치값을 활용하여 변형한 다음 차트에 적용해서 매매의 기준으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며, 눌림목과 돌파 매매를 할 때 차트 흐름을 분석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십니다.

 

또 볼린저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또 엔벨로프의 저항선과 지지선 이외에 중심선을 활용한 매매 기법, 매매 방법 등도 다수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필자는 이런 볼린저밴드의 중심선 매매 기법, 엔벨로프의 중심선 매매 기법은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함수를 해석하는 관점으로 보조지표를 공부해보지 않으셨을 때 하실 수 있는 착각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볼린저밴드(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와 엔벨로프(저항선, 중심선, 지지선)의 함수를 공부해보신다면 이 두 가지 보조지표의 중심선을 이용한 매매 기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보조지표를 돌파할 때, 혹은 돌파 후 눌림목이 형성되었을 때 매수하고, 반대로 중심선을 이탈할 때 손절하는 등과 같은 매매는 차트를 분석할 때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반응형

또 이 두 가지 보조지표(볼린저밴드 중심선, 엔벨로프 중심선)는  20, 40, 60 등과 같은 수치값을 설정하는 것도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보조지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단순히 보조지표만으로 해당 지표를 공부하신 후 매매에 활용하셨다면 처음 접하실 수 있는 내용이니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보조지표에 대한 개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 중심선 - 엔벨로프 중심선 - 중심선에 대한 착각
볼린저밴드 중심선 - 엔벨로프 중심선 - 중심선에 대한 착각

지표에 대한 이해 - 지표가 표현되는 원리

필자는 보조지표를 공부할 때 이론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표가 표현되는 원리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보조지표 이름을 더블 클릭하시면 그 지표가 표현되는 원리가 함수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 함수를 보고 지표가 표현되는 원리를 공부해보는 것입니다.

 

필자가 앞서 볼린저밴드의 중심선과 엔벨로프의 중심선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의미가 '이 두 가지 지표는 보조지표로써의 가치가 없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볼린저밴드 중심선과 엔벨로프 중심선은 우리가 이 두 가지 이름의 보조지표를 활용하지 않아도 이미 사용하고 있는 보조지표입니다.

 

실제로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의 함수를 살펴보면 이 두 가지 지표가 '이동평균선을 응용하여 만들어진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지금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 보조지표 다른 함수 표현 - 이동평균선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서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에는 각각의 보조지표들이 어떤 함수로 표현되는지 공부를 해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필수적은 요소는 아니지만 같은 보조지표라도 다른 함수로 표

focus95.co.kr

 

위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보조지표가 이동평균선을 응용하여 만들어진 보조지표라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두 가지 지표가 어떤 부분에서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에 제작된 지표인지를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

위 차트는 20일 이동평균선(검은색)과 (20, 2) 기본 수치값으로 설정한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을 같이 설정해둔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두 가지 보조지표가 겹쳐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은 이동평균선과 동일한 보조지표인 것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앞서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20일 이동평균선과 동일한 보조지표인데, 이것을 특별한 의미가 담긴 것처럼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0, 2), (60, 2)로 설정되어 있는 것들도 모두 4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과 동일한 보조지표인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의 중심선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

위 차트는 이동평균선과 엔벨로프의 중심선을 설정해놓은 차트입니다. 엔벨로프의 중심선도 마찬가지로 이동평균선과 동일한 역할이라는 것을 차트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차트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볼린저밴드 중심선, 엔벨로프의 중심선과 같은 보조지표이며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는 이동평균선을 응용하여 제작된 보조지표이다.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될 때부터는 이 두 가지 보조지표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이동평균선이기 때문에 매매 방법을 공부하실 때 이동평균선을 적극 활용하면 된다는 것과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중심선에는 특별한 수치값이 없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볼린저밴드 중심선 매매, 엔벨로프 중심선 매매에 집중하여 공부하시는 것 같아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보조지표를 활용할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수 볼린저밴드 - 지수 엔벨로프 - 지표 제작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을 보면 대부분 '이동평균선'이라는 지표를 활용하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지 않으시는 투자자분들도 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