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을 보면 대부분 '이동평균선'이라는 지표를 활용하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지 않으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이동평균선을 활용하고 계십니다.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차트를 분석한 뒤 주가의 추세를 체크하는 경우도 있고, 차트에서 매수와 매도의 기준을 찾아서 매매에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시는 투자자분들을 보면 단순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고, 지수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지표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답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단순과 지수 이동평균선으로 활용 관점이 나뉘듯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도 지수 지표로 바꿔서 활용하고 싶어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종종 문의를 주셨습니다.

 

이에 필자가 볼린저밴드를 지수 볼린저밴드로 활용한다거나 엔벨로프를 지수 엔벨로프로 변형해서 활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혹은 지표를 제작하시는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이번 주제에서 지수 지표로 변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지수 볼린저밴드, 지수 엔벨로프를 활용하는 관점은 투자자분들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매매 관점이 아닌, 지표를 변형하는 관점에 무게를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순 이동평균선과 지수 이동평균선의 함수만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수 볼린저밴드 - 지수 엔벨로프 - 지표 제작 방법
지수 볼린저밴드 - 지수 엔벨로프 - 지표 제작 방법

단순 함수와 지수 함수의 이해

단순 함수를 기준으로 제작된 보조지표를 지수 함수를 활용하여 변경할 경우 먼저 단순 함수와 지수 함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순 함수와 지수 함수를 이해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단순 이동평균선과 지수 이동평균선 함수가 어떻게 다른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입니다.

 

수식관리자 함수를 조금이라도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단순 이동평균선과 지수 이동평균선의 차이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20일 단순 이동평균선, 20일 지수 이동평균선의 함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20일 단순 이동평균선 : Avg(C, 20)

20일 지수 이동평균선 : Eavg(C, 20)

위 두 가지 함수는 단순 이동평균선과 지수 이동평균선의 함수입니다. 이 두 가지 함수를 비교해보면 차이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 지표에는 보통 Avg라는 함수가 포함된다는 것과 지수 지표에는 Eavg라는 함수가 포함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볼린저밴드 및 엔벨로프의 함수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을 변경해야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를 지수 볼린저밴드와 지수 엔벨로프로 변경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지수 지표로 변경 - 볼린저밴드 - 엔벨로프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를 단순 지표에서 지수 지표로 변경하기 위해 먼저 이 두 가지의 함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단순 함수를 지수 함수로 변경하실 때에는 기본적인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까지 함께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 안에 추가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내용까지 같이 소개해드렸습니다.

 

치환을 활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 키움증권 수식관리자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종류는 그 개수가 어느 정도 정해져있지만 그 함수를 여러 가지 관점으로 조합, 배열, 합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수백만 가지 이상이 될

focus95.co.kr

볼린저밴드엔벨로프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 함수

위 함수는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의 기본 함수와 일반 함수입니다. 1 ~ 2번째 줄에 소개되어 있는 것들이 일반 함수이며 3 ~ 4번째에 소개되어 있는 것들이 우리가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기본 함수입니다. 기본 함수의 경우에는 함수의 풀이가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다는 점 때문에 지수 지표로 변경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반 함수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반응형

이 두 가지 함수는 서로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앞서 보여드린 Avg, Eavg의 차이를 이용하여 지수 볼린저밴드 및 지수 엔벨로프를 제작해보겠습니다.

지수 볼린저밴드지수 엔벨로프
지수 볼린저밴드와 지수 엔벨로프 함수

위와 같이 Avg로 되어 있는 부분을 Eavg로 변경하면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를 지수 볼린저밴드와 지수 엔벨로프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지표를 활용하는 관점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따로 활용 방법을 설명드리지는 않겠지만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지금 소개해드린 내용을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단순 함수를 기본적으로 활용하여 제작된 지표들은 모두 이런 방법으로 지수 지표로 바꿀 수 있다는 것까지 함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조지표를 공부 - 연구하는 방법 - 신뢰도가 낮은 이유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차트를 분석할 때 보조지표를 활용하는 이유는 보조지표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보조지표를 통해 매수와 매도의 기준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자도 과거 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