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분들이 매매를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는 이동평균선, 거래량, 그리고 거래대금까지 총 세 가지일 것입니다. 물론 볼린저밴드, 일목균형표, 엔벨로프 등과 같은 보조지표도 매매를 하시면서 많이 사용하시지만 보조지표를 아예 사용하지 않으시는 투자자분들도 이동평균선, 거래량, 거래대금 보조지표는 반드시 사용하는 만큼 굉장히 중요한 지표임은 분명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기업들의 차트 흐름을 통해서 거래량과 거래대금 사이에 발생하는 착시 현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면서 거래량보다는 거래대금을 사용하여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서 설명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다룬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 - 착시 현상 | SOM`s의 주식투자

 

2022년 중순에는 노터스를 시작으로 공구우먼, 그 외 큰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기업들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승 과정에서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했던 이유 때문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런 관점이 독자분들의 거래량과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단기 급등 종목으로 보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단기 급등 종목으로 보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반비례한다.

주가가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나거나 단기적으로 급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거래량과 거래대금 사이의 착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보통 비례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외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반비례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큰 거래대금이 들어오는 경우라면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반비례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겠지만 거래대금이 일정하게 들어오는 경우라면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반비례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분을 글로써 이해하는 것이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예시를 통해 먼저 설명드리고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반응형

 

주식이 1000원에 거래되고 있는 상황에서 종목에 100억이라는 거래대금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거래되는 거래량과 주가가 단기간에 400% 상승한 뒤 5000원에 거래되고 있을 때 100억이라는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 거래되는 거래량이 같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같은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면 주가가 낮을 때 더 많은 거래량이 터지고 주가가 상승했을 때 낮은 거래량이 터질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리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반비례 현상입니다. 이 부분을 차트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노터스 일봉 차트공구우먼 일봉 차트
노터스와 공구우먼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일봉 차트입니다. 노터스는 800%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뒤 권리락 이후부터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공구우먼은 500%의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후 노터스와 비슷한 흐름으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 두 가지 차트에서 우리가 한 가지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일봉 차트에서 최고점을 기록한 때 주가 흐름과 하단의 거래량, 거래대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일봉 차트의 최고점에서 장대음봉이 출현한 때, 또 긴 윗꼬리 캔들이 형성되었을 때 거래량은 정말 작게 발생했지만 거래대금은 거래량과는 다르게 굉장히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것이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반비례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은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했을 때 거래대금은 크게 발생했지만 한 주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지 않다면 실제로는 작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도 된다는 착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일봉 차트에서 나타나는 착시 현상을 통해 거래량과 거래대금 사이에는 이러한 반비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체크하고 고점에서 하락하는 종목의 차트를 분석할 때는 거래대금까지 함께 보시는 습관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