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종목을 매매할 때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보면서 매매를 하게 됩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일봉상의 위치, 분봉상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 호가창에서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 종목과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뉴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체크하시면서 매매를 할 수 있고 스윙과 중장기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일봉상의 흐름, 주봉상의 흐름,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는 어떤 것이 있는지, 뉴스와 공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보고 매매를 하게 됩니다.

 

키움증권을 포함하여 우리가 매매를 했을 때 어떤 종목을 어떤 위치에서 매수하고 어떤 위치에서 매도했는지 알려주는 일지 차트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기능을 보고 매매 복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호가창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사실 완벽하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호가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수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호가창의 흐름보다는 분봉상의 흐름 자체에만 주목해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호가창, 분봉 차트를 다시 복기하면서 과거로 돌아가 다시 실전 매매처럼 연습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실제로 필자가 매주 주말마다 실행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은 독자분들 중 호가창을 돌려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주신 것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필자의 실제 사용 후기를 전달드리는 것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에 당일 대장주에 대한 호가창과 차트 영상을 올려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실시간으로 모든 종목을 녹화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과거 종목들을 돌려보면서 실전 매매 연습을 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해당 플랫폼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 복기 공부하는 방법 썸네일
매매 복기 공부하는 방법 썸네일

호가 플레이 활용하기

여러분들은 호가 플레이라는 플랫폼을 들어보셨나요? 필자는 호가 플레이를 통해서 매주 주말마다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과 장중에 단타 매매를 하면서 손절했던 종목들을 다시 호가 플레이를 통해서 돌려보면서 매매를 복기하곤 합니다. 물론 일주일 동안 매매한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주말에 모든 종목을 돌려볼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호가 플레이를 장기간 이용할 경우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실수했던 것들, 왜 손절을 하게 되었는지, 매수했던 구간에서 어떤 부분을 보고 진입했는지 등을 다시 볼 수 있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의 습관을 하나씩 교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호가 플레이의 예시 이미지를 보여드리면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가 플레이 링크와 가입할 때 추천인 등은 글 마지막에 올려드릴 테니 기능을 잘 보시고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누군가가 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고민한다면 필자는 고민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릴 정도로 굉장히 효율적인 매매 복기 공부를 하실 수가 있는 플랫폼입니다.

호가 플레이 예시 1)호가 플레이 예시 2)호가 플레이 예시 3)
호가 플레이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호가 플레이 메인 화면과 사용 방법, 금액이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호가 플레이는 과거 여러 가지 종목들의 호가창과 분봉 차트를 돌려보면서 매매를 복기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호가 플레이는 처음 회원가입을 하시게 되면 일주일 동안의 무료 이용을 하실 수 있는 기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필자는 무조건 결제를 하시는 것보다는 이 부분을 이용해 보신 후 마음에 드신다면 그때 결제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일주일 정도 사용 기간 동안 호가창이 평소 사용하던 것과 달라서 매매 연습을 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는 사용해보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가 플레이에서는 여러 가지 기능을 다루고 있는데 필자는 호가 플레이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팅을 하지도 않고 연습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실전 매매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중 분봉 차트와 호가창을 보고 매매를 복기하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일봉 차트와 뉴스 같은 것들은 이미 HTS 내에서, 혹은 뉴스, 전자공시 시스템 다트에서 많이 보고 있기 때문에 호가 플레이에서는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종목의 호가창, 분봉 차트의 흐름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호가 플레이를 가입하신 후 무료 이용 기간인 7일을 모두 이용하신 후 결제를 하신다면 필자는 오랜 기간 동안 결제하시는 것보다는 1개월 단위로 결제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것들은 너무 기간이 길고 짧은 것은 기간 대비 너무 금액이 비싸기 때문에 1개월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호가 플레이 예시 4)
호가 플레이 예시

호가 플레이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하나씩 설명을 드리는 것보다는 여러분들이 한 10분 정도만 이것저것 기능을 다뤄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가 있습니다. 먼저 날짜를 선택하신 후 종목명을 입력하신 다음 호가창 가운에 아래 있는 조절 바를 이용해서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리 HTS에서 종목과 시간을 고르신 후 그 부분을 지정해서 재생 버튼을 클릭하시면서 매매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매수 매도 기능도 있지만 사실 매매는 우리가 HTS로 하는 것과는 다르고 실제 물량이 들어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자는 따로 사용하지 않고 모니터링을 통해서만 공부하고 있습니다. 좌측에는 호가창을 보고 우측에는 차트를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차트는 1분, 3분, 5분 봉 차트 중 원하시는 것들을 선택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처음에는 화면 구성 자체가 익숙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실제 매매 복기를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일주일 정도의 무료 기간 동안 사용하시면 금방 익숙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매매 복기 공부를 해보실 분들은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호가 플레이 플랫폼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하실 때 추천인란에 SOMs를 입력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호가 플레이 플랫폼

 

호가플레이

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호가 리플레이 서비스

hogaplay.com

 

추천인 : SOMs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