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무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굉장히 큰 호재로 받아들여지며 관련 종목의 주가도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무상증자 공시를 발행한 이후에도 주가가 큰 상승을 하지 못하고 일시적인 상승 흐름만 나타나고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하면 대부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상승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되면 투자자들의 수급이 몰리면서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노터스라는 종목이 800% 무상증자를 실시하고 공구우먼이라는 종목이 500% 무상증자를 발표한 이후부터는 무상증자 공시의 흐름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노터스를 시작으로 굉장히 큰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100%의 무상증자가 아니라 기본이 500% 이상의 무상증자라는 인식으로 바뀔 정도의 큰 변화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무상증자 공시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필자가 생각하는 관점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흐름은 절대 가볍게 넘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글을 읽어보신 후 앞으로 노터스, 공구우먼 등과 같이 큰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한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무상증자 테마라는 이름으로 무상증자를 발표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동반 상승하는 흐름도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상증자의 흐름이 바뀐다 - 500%가 기본이 되어버린 모습
무상증자의 흐름이 바뀐다 - 500%가 기본이 되어버린 모습

과거와 다른 흐름 - 무상증자 공시

필자는 블로그 포스팅과 전자책에 100%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발표하는 종목들을 매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100%의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종목들의 주가가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은 맞지만 이런 흐름이 언제 바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미리 이번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사례를 공부하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2022년에 최초로 800% 비율의 무상증자 공시를 발행한 기업은 노터스입니다. 노터스는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한 시점부터 대략 1000% 가까이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이런 흐름을 예측하고 매매를 한 투자자들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최초'라는 타이틀에 집중을 했지만 그 이후에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하는 기업들도 800% 까지는 아니지만 대부분 500% 비율의 무상증자 공시를 발행했다는 점을 보고 조금씩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노터스 일봉 차트공구우먼 일봉 차트
노터스와 공구우먼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종목은 모두 높은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를 발표했던 기업이며 무상증자 공시 발표 이후 단기간에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노터스와 공구우먼 외에도 500%라는 비율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다수 있으며 앞으로도 100%의 비율이 아니라 500%의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가 발행되는 기업들이 다수 나타난다면 주식시장에서 무상증자 공시를 가지고 매매를 할 때 더 이상 100%의 비율이 아니라 500%의 비율을 기준으로 잡아야 하는 시기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 전달해드리고 싶은 메시지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무상증자 공시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이렇게 500%의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가 발표되면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100%의 무상증자는 시장에서 더 이상 이전과 같은 흐름이 만들어지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흐름을 읽으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이번 노터스와 공구우먼이 큰 상승 후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다음 어떤 흐름을 보여주는지에 따라 낙주 매매를 할 때 관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노터스, 공구우먼, 모아데이타 등 500% 이상의 비율로 무상증자 공시를 한 종목들이 고점을 찍고 하락한 다음 다시 기술적인 반등 흐름이 나타난다면 이것을 시작으로 다른 종목들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겠지만 만약 이 두 종목의 주가가 기술적인 반등이 나타나지 않고 일정한 가격대를 계속 유지하거나 횡보하는 흐름만 보여준다면 다른 종목들도 그런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두 종목을 시작으로 무상증자 공시로 인해 상승했던 종목들을 매매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 사례가 미래의 주가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자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적용이 가능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노터스와 공구우먼의 사례를 참고해보시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지금까지 무상증자 공시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무상증자 공시에 대한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