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재 발생 후 돈이 들어온 흐름 - 대장주 교체 매매 - 일동제약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2. 7. 29.

주식시장에서 등락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매번 호재와 악재가 번갈아가면서 발생하며 우리는 그런 호재와 악재 발생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매매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뉴스가 보도되면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고 악재가 발생하면 일단 보유 종목을 매도한 후 다시 저점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지 모니터링을 하면서 기회가 있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악재가 발생한 종목이 하한가를 기록한 뒤 다시 수급이 유입되는 흐름을 보고 종목을 모니터링하다가 데이 트레이딩 매매를 한 사례를 설명해드릴 것입니다. 또 데이 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를 했다가 대장주가 다른 종목이라고 판단되어 종목을 교체하여 매매했던 관점까지 같이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사례는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를 매매했던 사례입니다. 처음에는 일동제약의 차트를 보고 매수를 했지만 기본적인 등락폭 자체가 큰 일동홀딩스가 더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일동제약을 본전에 매도하고 다시 일동홀딩스로 바꿔서 매매한 사례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잡아가시는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악재 발생 후 돈이 들어온 흐름 - 대장주 교체 매매 - 일동제약
악재 발생 후 돈이 들어온 흐름 - 대장주 교체 매매 - 일동제약

 

일동제약 매매 사례 - 대장주를 매매해야 하는 이유

특정 재료가 발생하면 테마가 형성되어 테마주들의 주가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하고 특정 종목과 계열사 종목의 주가가 같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가 같이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동제약은 악재가 발생하면서 단기간에 하한가를 기록했지만 필자가 매매를 하기 전 다시 수급이 유입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때부터 모니터링을 하다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판단으로 매매를 했던 종목입니다.

 

먼저 차트를 보기 전에 일동제약의 악재가 발생했던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동제약은 2022년 7월 21일에 '일본 코로나 치료제 승인 보류'라는 악재가 발생하면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재 확산되면서 일동제약은 다시 많은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았고 그에 따라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의 주가는 바닥권에서 단기간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일동제약 차트 분석
일동제약 차트 분석

 

위 차트를 보시면 일동제약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 확산된 시점부터 다시 100% 이상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다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일본 코로나 치료제 승인 보류라는 악재 때문에 하한가를 기록했고 필자는 하한가를 기록한 뒤 3 거래일 뒤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을 보고 다시 관심종목으로 편입하여 매매를 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단기적인 상승 흐름이라고 보기에는 장대양봉이 출현하였고 그 이후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려는 흐름이 이어졌기 때문에 장중에 슈팅이 한 번 정도는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또 갭하락이 나타난 구간을 메우러 한 번 정도는 추가적인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해보았습니다.

 

다만, 변동성이 너무 큰 종목이기 때문에 스윙 매매보다는 단기 매매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데이 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한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동제약 분봉 차트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 분봉 차트

 

필자는 처음에 일동제약이 바닥을 잡고 상승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거래량이 발생한 시점에 매수를 했습니다. 이 때는 바로 상승할 것 같은 흐름이 나타났지만 바로 상승하지 않고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여기서 주가가 횡보할 때 '일동제약이 한 번 정도는 슈팅을 보여줄 것 같은데.. 보니까 일동홀딩스가 더 강해 보인다.'라는 판단을 하고 일동제약을 본전 부근에서 매도를 한 후 바로 일동홀딩스로 바꿔서 매수를 했습니다.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는 같은 재료로 두 종목의 주가가 같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장주를 매매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일동홀딩스를 매매한 것입니다. 실제로 필자가 매매한 날 일동제약의 고점은 4%이며 일동홀딩스의 고점은 12%인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금이 너무 큰 경우에는 호가창의 배열이 잘 되어있는 일동제약을 매매하는 것이 좋지만 수백 만 원 ~ 1000만 원 정도를 매매할 경우에는 일동홀딩스를 매매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대장주인 일동홀딩스를 매매한 것입니다.

 

일동홀딩스는 매수를 한 이후 약 1시간 30분 정도 뒤에 급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상승하는 과정에서 분할 매도로 수익을 챙기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특징주 뉴스가 보도된 것은 아니지만 워낙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고 있었던 종목이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갭 구간을 메울 것처럼 보이지만 필자가 지향하는 매매는 아니기 때문에 단타, 데이 트레이딩 관심종목 정도로만 계속 모니터링을 해볼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일동제약과 일동홀딩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 분봉 차트에서 방향이 돌아가는 모습, 대장주를 보고 종목을 교체했다는 관점 정도만 체크하셔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테일한 종목 분석 관점 - 희림 매매 사례 - 네옴시티 재료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에는 차트만을 분석하거나 재료만을 분석해서 매매하는 것도 좋지만 재료와 차트를 함께 살펴보고 매매하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견해는 필

focus9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