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매물이 소화되었는지 기준을 판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보조지표는 거래량입니다. 물론 거래량을 분석하는 투자자마다 그 해석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거래량으로 매물이 소화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관점을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다만, 필자가 전달해드리는 관점이 무조건 정답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관점으로 거래량에 대한 해석을 연구하고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거래량을 분석하여 매매를 할 때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관점 중에서 독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잘 이해가 되고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챙겨서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 거래량과 매물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때 보여드릴 매매 사례는 진매트릭스의 매매 사례입니다.

 

반응형

 

진매트릭스는 필자가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에서도 언급을 드렸으며 필자가 매매를 했을 당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를 할 때 어떤 포인트를 보고 매매를 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거래량으로 매물을 소화하는 흐름 - 진매트릭스 사례
작은 거래량으로 매물을 소화하는 흐름 - 진매트릭스 사례

진매트릭스를 매매한 이유

가장 먼저 필자가 진매트릭스라는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한 이유를 재료와 차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료는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매매의 근거이며 차트는 조금 더 디테일한 구간에서 매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매매 참고 데이터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체크해야 안정적인 매매를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진매트릭스는 2022년 7월 6일 장대양봉이 세워졌을 때부터 필자의 관심종목에 편입되었습니다. 그전에 이미 큰 상승 흐름이 나왔을 때도 관심종목에 편입되었지만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하락한 탓에 관심종목에서 삭제를 했다가 다시 관심종목에 편입한 사례입니다. 아마 일봉 차트를 보시면 관심종목에 편입되었다가 왜 제외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진매트릭스는 2022년 7월 6일부터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그 재료를 체크해보겠습니다.

 

  • 2022년 7월 6일 - 원숭이 두창 진단키트 2종 개발 소식
  • 2022년 7월 11일 - 원숭이 두창 전국서 검사받는다는 소식
  • 2022년 7월 13일 - 식약처 '이부실드' 긴급 도입 BA.6 효과에 강세
  • 2022년 7월 14일 - 코로나19 백신 플랫폼 원천기술 부각, 100% 방어 효과 기대

 

반응형

 

위 네 가지 소식이 뉴스를 통해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고 주가는 꾸준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그럼 필자가 이런 부분을 보고 어떻게 관심종목 브리핑으로 전달해드렸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관심종목 정리 예시
관심종목 정리 예시

위 예시는 필자가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에서 언급드린 사항입니다. 필자는 2022년 7월 11일 장 마감 후 해당 자료를 전달해드렸으며 자료를 전달해드릴 때 마지막으로 발생한 재료는 원숭이 두창을 전국에서 검사받는다는 재료입니다. 해당 재료가 발생한 후 차트 흐름을 보니 어느 정도 매물을 소화했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자료집으로 전달해드렸습니다.

 

자료집에 나타난 차트를 보시면 이전에 상승했던 두 번의 고점까지 상승하는데 거래량이 이전보다 굉장히 작아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진매트릭스의 주가가 하락한 시점에서 상승을 하게 되면 같은 거래대금이 발생해도 더 큰 거래량이 발생해야 맞는 것인데 이전보다 확실히 작아진 거래량만으로도 전고점 부근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을 보고 매물이 어느 정도 소화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고 상한가급 장대양봉이 한번 더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진매트릭스를 매매하려고 준비해둔 재료와 차트의 분석 관점입니다. 그러면 이제 필자가 실제로 매매를 했던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진매트릭스 매매 사례

진매트릭스 일봉 차트
진매트릭스 일봉 차트

필자는 진매트릭스의 주가가 조금 더 하락했을 때 여러 번 추가 매수를 하려고 했는데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바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브리핑 자료집에서 관심종목을 전달해드린 첫날 1차 매수를 하고 그다음 2022년 7월 14일 장중에 돈이 들어왔다고 판단되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 2차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에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주가가 하락하지 않았을 때에는 본인의 판단에 맞게 따로 대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매매를 한 것입니다. 그럼 장중에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진매트릭스 분봉 차트
진매트릭스 분봉 차트

위 예시는 진매트릭스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장 마감 즈음에 변동성이 줄어들 때 1차 매수를 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2차 매수는 장중에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후 다시 하락이 나타날 때 매수를 했습니다.

 

사실 이 때는 바로 당일에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었는데 매수를 한 다음 약 1시간 정도 뒤에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서 매도를 했던 사례입니다. 관심종목에 편입되어 있던 종목이며 매물이 어느 정도 소화되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큰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도 있었지만 시장 분위기 자체가 불안정한 흐름이라는 생각이 있어서 7% 수익권에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났지만 기간 대비 나쁘지 않은 수익 구간이기 때문에 미련 없이 털어내면서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이번 진매트릭스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설명드릴 수 있는 것은 다수의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며 지속적인 재료가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했다는 것, 또 차트상에서 작은 거래량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보고 매물이 어느 정도는 소화되었다고 판단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 관점들을 참고하셔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