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가 연구하고 있는 종가배팅에 대한 일지를 매일 작성하고 있는데 매매를 따라 하시면서 본인만의 관점으로 연구를 하시는 것은 좋지만 동일한 종목을 매매하시면서 피해를 입으시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종목에 대한 매매 일지를 올려드리고 설명드리는 것은 아니지만 매일 종가배팅 연구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하다 보니 혹여나 종목을 매매하시면서 피해를 입으시는 분들이 생기실 수 있을까 하여 걱정이 되기에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물론 종목이 꾸준하게 상승하며 수익을 안겨준다면 좋을 수도 있지만 필자가 손절을 하는 관점, 매도를 하는 관점 등이 모두 다를 수 있고 그에 따라 수익률 자체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조심스럽게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대한그린파워를 통해서 매매를 성공한 사례, 또 금일 신규 매매를 진행한 사례, 그리고 금일 아쉬웠던 매매와 나름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 매매까지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이런 관점으로 연구를 할 수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고 매매를 하시면서 본인만의 기준을 잡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종가배팅 연구 - 대한그린파워 성공 - 오토앤 매매 썸네일
종가배팅 연구 - 대한그린파워 성공 - 오토앤 매매 썸네일

대한그린파워 매매 사례 점검

대한그린파워 일봉 차트대한그린파워 분봉 차트
대한그린파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대한그린파워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대한그린파워가 관리종목 해제라는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으며 갭상승으로 시작한 상황에서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해주고 마감했다는 이유에서 대한그린파워가 시초가에 갭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고 예상하고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대한그린파워는 1.67% 정도의 갭상승으로 시작하여 시초에 약 3.3% 정도의 상승을 만들어주었고 이때 분할 매도를 통해서 전량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오전에 해당 매매를 끝냈지만 오후에 큰 상승이 나온 것을 보고 한번 더 진행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원칙을 어기고 손실로 돌아서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오후장에 다른 종목을 찾기로 결정을 했고 금일은 전일자에 매매를 고민했던 오토앤을 매수했습니다. 오토앤을 매수한 사례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토앤 매매 관점

오토앤의 일봉 차트오토앤의 분봉 차트
오토앤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오토앤은 대한그린파워를 매매하면서 매수를 고민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물론 오토앤을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10시 이후까지 종목을 보유했다면 10% 이상의 차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사실 그런 것들은 모두 결과론적이고 우리는 그런 결과에 기대지 않고 결과들을 종합하고 분석하여 그런 결과를 실전 매매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필자가 금일 오토앤을 매수한 이유를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오토앤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마치 공중 부양을 하고 있는 느낌처럼 이전 고점에서 매물이 나와도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고 잘 버티는 모습입니다. 또한 거래량이 직전 캔들보다는 적지만 여전히 큰 거래량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응형

 

또한 분봉 차트에서는 이전에 매물을 소화하듯 슈팅을 보여주고 윗꼬리를 길게 만들어준 모습입니다. 필자는 이 구간이 이전 상장했던 구간의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라고 판단했으며 이전 매물을 모두 소화했다면 더 큰 상승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진입을 시도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오토앤은 대기업과 관련이 있는 재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모멘텀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갭상승이 나온다면 한번 더 장대양봉을 노려볼 수 있는 흐름이기 때문에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만약 재료가 없이 위 차트의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면 비중을 낮췄거나 매매를 하지 않았을 테지만 매물이 쏟아지면서 윗꼬리를 길게 달아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려는 의지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를 진행한 것입니다. 오토앤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알 수 없으나 익일도 오토앤의 흐름을 관찰하고 신규 종목을 매수하게 된다면 사례를 통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의 매매 일지?

팜스토리 매매 일지효성오앤비 매매 일지화성산업 매매 일지화성산업 시간외 단일가
필자의 매매 일지

 

반응형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금일 매매한 종목들의 일부입니다. 시초에는 사료주가 강세를 보였기 때문에 팜스토리를 시작으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흐름을 볼 때 팜스토리보다는 효성오앤비가 더 강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서 팜스토리를 매도하고 효성오앤비로 돈을 옮겨서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다음 효성오앤비가 VI 발동 이후 큰 수익을 줄 때 모두 매도를 진행했으며 경영권 분쟁 이슈가 있는 화성산업을 데이트레이딩 하는 것에 집중하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화성산업은 장중 4% 정도의 수익을 안겨준 종목이지만 시간 외 단일가 마지막에 상한가를 보내버리면서 큰 아쉬움을 남겼던 종목입니다. 이전 고점을 돌파한다면 한번 정도는 더 볼 수 있는 종목이며 필자가 화성산업을 매매했던 사례는 예약 포스팅을 통해서 올려두었으니 재료 매매 카테고리에 추후 글이 올라가면 그때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