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차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적정 거래대금 이론,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의 크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종목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려면 기본적으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하고, 그 관심이 수급(매수)으로 연결'되면서 이어져야 합니다.

 

재료가 아무리 좋고, 차트의 흐름이 아무리 좋아도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그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기 어려우며 큰 수급이 유입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주가도 상승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필자는 종목을 매수하기 전 분석하는 과정에서 거래대금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과거 장중에 발생했던 거래대금의 크기를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장중에 발생하는 거래대금을 체크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파악한 과거 거래대금을 매매에 어떤 관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적정 거래대금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또 당일 장중 거래대금을 보면서 종가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이 굉장히 도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꼭 읽어보신 후 과거 데이터를 복기하시거나 공부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 발생한 장중 거래대금 확인 방법 - HTS 메뉴 활용
과거에 발생한 장중 거래대금 확인 방법 - HTS 메뉴 활용

과거 장중 거래대금 복기 & 체크

필자는 과거에 발생한 장중 거래대금으로 두 가지 데이터를 얻을 수 있고, 이 두 가지 데이터는 우리가 단타, 데이트레이딩, 스윙 매매를 할 때 유용한 분석 도구가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먼저 과거 장중에 발생한 거래대금을 체크하는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키움증권을 활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 메뉴를 기준으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 때문에 만약 독자분들이 키움증권이 아닌 타 증권사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해당 증권사의 HTS에서 메뉴를 찾아보시거나 증권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동일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장중 거래대금
장중 거래대금

과거에 거래된 종목들의 장중 거래대금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는 '0609 - 주식 시세 복기 / 차트'입니다. 해당 메뉴를 활용하시면 당일 장중에 발생한 거래대금, D-1 ~ D-5 기간 동안 발생했던 장중 거래대금, 또 우리가 직접 설정한 날짜에 발생한 장중 거래대금을 시간대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공유해드린 이미지를 보시면 상단에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우측 하단을 보시면 우리가 설정한 날짜와 시간에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 그에 대한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과거 장중 거래대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과거 거래대금 데이터를 실전 매매에 대한 내용을 공부할 때 어떤 관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 장중 거래대금 - 공부 활용

필자는 장중에 발생한 거래대금으로 '종가에 발생할 거래대금을 예측할 수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조금 주관적인 관점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주식시장이 9시에 개장한 뒤 1시간 동안 발생한 거래대금의 2배가 종가 거래대금과 비슷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모든 종목이 우리가 예측한 것과 동일한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전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의 거래대금을 위아 같은 관점으로 계산했을 때 종가 거래대금과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개장 후 9시 ~ 10시에 발생한 거래대금과 그 거래대금의 2배를 계산해보시면 종가 거래대금과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과거에 포스팅으로 작성했는데 한번 더 공유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일 거래대금을 예측하는 방법 - 거래대금 분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매매에 대한 판단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나타났던 여러 가지 캔들 패턴과 흐름을 공부하고, 주가와 보조지표

focus95.co.kr

지투파워 일봉 차트
지투파워 일봉 차트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지투파워의 일봉 차트입니다. 우리는 이런 차트를 보고, 적정 거래대금을 체크한 뒤 이후에 네모 박스와 비슷한 크기의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봉 차트의 흐름만으로는 '주가가 상승할 때 어느 구간에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오전에만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는지, 오후에만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는지, 혹은 하루 종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는지를 확인할 수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때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났던 날의 분봉 차트와 앞에서 설명드린 메뉴를 같이 활용하시면 '어느 구간에서 거래량 &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고, 그때 거래대금이 얼마나 발생했는가?'를 수치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와 같이 동그라미 구간에서 정확히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를 수치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시간별로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는지를 체크하여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그럼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들은 보통 어느 시간 대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는지, 또 오전에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오후에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 등과 같은 흐름을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실패했거나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으로 접근하기 좋은 종목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망설이다가 매매하지 못했을 때 장 마감 후 위 메뉴를 활용하여 복기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메뉴 활용 시간
메뉴 활용 시간

다만, 지금 소개해드린 주식 시세 복기 / 차트 메뉴는 오후 18시 ~ 오전 7시까지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 마감 후에나 주말 간에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비만 치료제 대장주 - 인벤티지랩 스윙 매매 관점 - 파동 예측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 매매 포지션과 무관하게 매매할 종목을 고르고, 매매에 참여하기 전에 항상 '거래대금과 주가 흐름, 또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본적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