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체크하고 확인해야 하는 메뉴와 데이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봉 차트의 위치, 분봉 차트의 위치, 호가창과 재료, 수급 등을 모두 체크하고 매매를 해야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단타 매매라고 하여 단순히 분봉 차트만 체크하거나 호가창만 체크한다면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때 한계점에 부딪힐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 견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중에 주가를 끌어올리거나 끌어내릴 때 큰 수급이 유입되고 이탈되는 모습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HTS 메뉴 설정 방법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슈가 되는 종목, 당일 시장 대장주,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에 위치한 종목들의 호가창과 차트를 보면 크고 작은 물량이 너무 빠르게 거래되기 때문에 덩어리 물량을 체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체결량 이퀄라이저를 설정해 둘 경우 소리와 색상을 활용해서 덩어리 물량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빠르게 거래되는 순간에는 미니 체결, 혹은 호가창에 있는 체결 수량이 한 번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한 수급을 정확하게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미니 체결 설정 방법을 적용하시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실 수 있고, 단타 매매를 하시는 과정에서 수급을 조금 더 명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으니 소개해드리는 방법도 매매를 하실 때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메뉴 설정을 하시는 독자분들도 쉽게 설정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단타 매매 HTS 설정 - 미니 체결 설정 노하우 - 수급 포착
단타 매매 HTS 설정 - 미니 체결 설정 노하우 - 수급 포착

미니 체결 설정하기 - 수급 포착

미니 체결은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시장가로 거래되는 수급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호가창 좌측 하단에 있는 체결창을 보면서 매매를 할 수도 있지만 그 공간이 너무 작고 빠르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순간에는 한 번에 물량이 이탈하거나 유입되는 것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니 체결 메뉴를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먼저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미니 체결 설정을 적용할 경우 이점이 되는 부분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덩어리 물량
덩어리 물량

위 이미지는 미래반도체라는 종목에 1000만 원 이상 거래가 이루어진 수급만을 확인하기 위해 미니 체결 설정을 변경해 둔 예시입니다. 단타 매매를 해보시거나 장중에 종목이 거래되는 상황을 한 번이라도 모니터링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텐데, 19000원 전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종목에 단주, 10주, 100주 정도의 거래 없이 위와 같이 큰 물량만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즉, 위 메뉴는 1000만 원 이상이라는 특정 금액을 적용하여 1000만 원 이상 시장가 매수가 이루어지거나, 시장가 매도가 이루어진 수급만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입니다.

 

주가를 움직이는 수급은 1주 ~ 10주 ~ 100주 단위가 아니라 수천만 원 이상 ~ 수억 원 이상의 대량 수급이 한 번에 유입되거나 이탈될 때입니다. 빠르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이런 큰 물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메뉴를 설정해두면 얼마나 큰 물량이 매물로 나오면서 주가가 하락한 것인지, 또 얼마나 큰 물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인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설정하는 방법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지를 보여드릴테니 그대로 따라하시면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미니 체결 설정 1)미니 체결 설정 2)미니 체결 설정 3)
미니 체결 설정 1 ~ 3)

위 이미지 순서대로 미니 체결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덩어리 수급, 큰 물량이 유입되고 이탈하는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좌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 메뉴를 열어보실 수 있고, 그 안에서 필드 설정과 가격 및 수량 설정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가장 하단에 있는 대상범위 상단표시 박스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세 번째 이미지에 네모 박스로 표기되어 있는 기능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종목의 가격에 따라 실시간으로 순간 거래대금을 계산한다면 상황에 따라 해당 기능을 유동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으니 그 부분까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순서로 미니 체결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그 때부터는 종목의 가격, 매매하는 시간, 상한가 부근 종목을 매매할 때 등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2000만 원, 5000만 원 등과 같은 가격을 설정해서 덩어리 수급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하시면서 어려우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메시지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고, 해당 설정이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뉴스창 종목 연동 꿀팁 - 특징주 뉴스 모니터링 - 키움증권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보시면서 특징주 뉴스, 공시, 이슈가 될만한 키워드의 뉴스를 확인하신 후 매매에 활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물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