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과정, 또 주식시장 안에서 매매를 할 때 투자자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로 HTS 설정이 있습니다. 투자자마다 HTS 설정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서로 어떤 방법으로 세팅과 설정을 해두고 사용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자도 과거부터 많은 투자자분들의 HTS 설정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검색을 해봤고, 유튜브 및 블로그, 카페 등에 공유되어 있는 이미지를 보고 참고했습니다. 또 매매를 하는 과정, 모니터를 바꾸거나 모니터의 크기가 변경될 때마다 세팅 방법도 계속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틀에서는 설정 방법이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디테일한 부분을 하나씩 수정하다보면 새로운 기능을 알게될 때도 있고,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HTS 설정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질문주셨던 내용 중 하나인 공유 그룹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종목을 모니터링하다보면 차트, 호가창, 프로그램 수급, 뉴스 창을 한 번에 두고 모니터링하게 되는데 이 때 종목마다 종목 연계 기능을 제한해두고 하나씩 입력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 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유 그룹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유 그룹 기능을 이해하시고, 설정 방법을 익혀두시면 매매할 종목을 모니터링하실 때 조금 더 편리하니 꼭 글을 끝까지 읽고 공유 그룹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HTS 설정 - 공유 그룹의 이해 - 세팅 및 설정 방법 공유
HTS 설정 - 공유 그룹의 이해 - 세팅 및 설정 방법 공유

공유 그룹의 이해와 설정

공유 그룹은 특정 메뉴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인데, 공유 그룹을 HTS 세팅에 활용하면 여러 가지 창에 한 가지 종목만 입력해도 한 번에 여러 가지 메뉴에 특정 종목의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유 그룹이 어떤 개념인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 그룹의 이해
공유 그룹의 이해

위 이미지를 보시면 좌측 상단에 숫자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분들이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네모 박스로 각각 강조를 해두었는데 이렇게 공유 그룹을 따로 묶어두면 다수의 종목을 모니터링하실 때 굉장히 편리하게 세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좌측에 있는 두 개의 메뉴가 공유 그룹 2에 해당하며, 우측에 있는 두 개의 메뉴가 공유 그룹 1에 해당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좌측에 있는 호가창, 혹은 미니 체결 중 한 가지 메뉴에만 종목명을 변경해도 두 가지 메뉴에 모두 적용됩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공유 그룹을 1 ~ 4, 1 ~ 6까지 설정해두면 각각 메뉴에 모두 종목명을 입력할 필요 없이 공유 그룹으로 묶어둔 한 가지 메뉴에만 종목명을 입력해도 나머지 메뉴에서 종목과 관련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보여드린 이미지는 2개의 메뉴만 나와있기 때문에 조금 더 현실성 있는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공유 그룹 세팅
공유 그룹 세팅

우리가 만약 위와 같이 HTS 메뉴를 설정해두고 매매에 참여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 이렇게 4가지 메뉴를 한 세트로 설정하고 각각 모니터에서 여러 가지 종목을 모니터링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때 공유 그룹을 활용하지 않으면 메뉴끼리 종목이 연계되는 것을 막아두고 각각 메뉴에 모두 종목명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단타 매매는 순간순간의 수급과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해야 하는데 종목을 세팅하는 것에만 많은 시간이 투자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위 네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메뉴를 공유 그룹으로 묶은 뒤 한 번에 종목명을 변경해서 관련된 데이터를 보실 수 있도록 설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호가창, 분봉 차트, 일봉 차트, 미니 체결, 프로그램 매매 수급 등의 메뉴를 1그룹, 2그룹 등으로 묶어두면 한 가지 메뉴에만 종목명을 입력해도 나머지 메뉴에 전부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공유 그룹을 세팅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공유 그룹을 설정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숫자가 쓰여 있는 공간을 클릭한 뒤 다음과 같은 설정 메뉴를 열어주시는 것입니다.

공유 그룹 설정
공유 그룹 설정

메뉴 좌측 상단에 있는 숫자를 누르면 위와 같은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때 각각의 메뉴를 어떤 공유 그룹으로 묶을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메뉴를 특정 공유 그룹으로 묶을 때에는 시간이 조금 투자될 수 있지만 그룹 설정을 해두면 종목명을 한 번만 입력해도 모든 메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종목을 모니터링 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HTS 세팅 방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 스윙 매매를 할 때 재료를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는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를 중요하게 체크하기 때문에 과거에 보도되었던 뉴스, 과거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