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거래대금은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에 얼마나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마다 사용하는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거래량을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시고, 거래대금을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십니다.

 

필자는 차트를 분석할 때 개인적인 기준이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을 사용하는데 필자가 거래량이 아닌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 - 착시 현상 | SOM`s의 주식투자

거래량 그리고 거래대금 모두 실전에서 매매를 하고 계신 투자자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 또한 보조지표 중 하나이지만 없으면 매매가 어려울 정도로 많은 투

focus95.co.kr

 

거래대금 착시 현상 - 반대되는 수급의 흐름 - 차트 예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블로그, 혹은 전자책을 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 주셨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사용 여부와 그 이유였습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focus95.co.kr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라는 주제를 여러 가지 포스팅과 다수의 전자책 내용에 편입하여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중 가장 기본적

focus95.co.kr

매매를 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개념은 아니지만 필자의 글을 읽으시다가 '거래량이 아닌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전달해드렸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거래대금이 굉장히 중요한 지표 중 하나라고 말씀드립니다. 거래대금을 통해서 특정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었는지, 이탈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거래대금이 유입된 종목들을 단타, 데이트레이딩,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니터링해야 보다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거래대금 순위를 비교하는 관점 중 하나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활용하고 계실텐데, 과거 거래대금을 비교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몇몇 투자자분들께서 질문 주신 내용을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당일이 아닌, 이전 날짜의 거래대금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거래대금 순위 확인하는 방법 - 거래대금 상위 종목
과거 거래대금 순위 확인하는 방법 - 거래대금 상위 종목

거래대금 상위 메뉴의 한계

많은 투자자분들이 당일에 이슈가 된 종목은 무엇인지, 또 어떤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하시기 위해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활용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사용하면 당일에 거래가 크게 이루어진 종목을 파악하고 관심종목을 정리할 수 있으며 이후 매매를 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 상위 메뉴
거래대금 상위 메뉴

위 예시는 거래대금 상위 메뉴 이미지입니다. 위와 같이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활용하면 가장 우측에 있는 수치값을 통해서 당일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종목은 무엇인지, 큰 수급이 유입된 종목은 무엇인지를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도 정규장 마감 이후에는 항상 거래대금 상위 메뉴를 통해서 이슈가 될만한 종목을 찾고, 이슈가 되었던 종목을 정리하며, 수급이 유입된 종목과 이탈된 종목의 흐름을 찾기 위해서 해당 메뉴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거래대금 상위 메뉴는 한 가지 치명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한계점은 '과거 날짜의 거래대금 순위를 비교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특정 거래대금 수치값을 입력한 뒤 하나씩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수동적으로 계산, 비교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필자는 조금 다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과거 거래대금 순위 찾는 방법

필자가 블로그를 통해, 또 전자책을 통해 많이 소개해드렸던 메뉴 중 하나로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가 있습니다.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는 특정 일자를 지정한 뒤 그 지정 일자에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 크게 상승했던 종목, 또 크게 하락한 종목들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물론 상장 폐지가 된 종목들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종목이나 거래정지가 이루어진 종목까지 같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메뉴입니다. 필자는 이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과거 일자의 거래대금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는 단순히 특정 일자를 선택하여 종목의 주가 등락률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거래량 순위, 거래대금 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거래대금 순위
거래대금 순위

위 메뉴는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입니다. 메뉴에서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거래량순, 거래대금순으로 종목의 순위를 나열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위 메뉴를 통해 과거 특정 일자의 거래대금을 확인하고 싶을 때, 원하는 특정 일자를 지정한 뒤 '거래대금순'이라는 곳에 체크를 해두고 순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순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시장의 상황(유동성이 풍부한 시장, 유동성이 적은 시장 등)에 이슈가 되는 종목을 찾기 위해 이런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활용하여 과거 거래대금 순위를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과거 거래대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매매를 할 때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사용되는 메뉴 중 하나라고 생각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품절주를 찾을 때 사용하는 조건검색기 - 품절주 종류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만한 재료가 없거나 시장이 하락으로 방향을 바꾸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침체되어 있을 때에는 정치 테마주가 상승하거나 이유 없이 품절주, 스팩주 등과 같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