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에서 DMZ 인근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을 해제한다고 밝혔으며 강원도와 경기도 등 접경 지역에 위치한 군사시설의 보호구역은 약 274만 3천여 평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에 이어서 통제 보호구역인 111만 6천여 평을 제한 보호구역으로 완화하고 군사 작전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한 지역 1천만 평의 건축, 개발 허가를 지방자치단체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이슈로 인해서 주식시장에서는 DMZ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만들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DMZ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된 이슈를 점검해보고 관련주로는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지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가 직접 나서는 정책이기 때문에 관련주들의 상승은 앞으로 지속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큰 상승이 나온 만큼 또다시 큰 하락이 나오는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가정을 열어두고 천천히 매매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 테마 개념 정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 테마 개념 정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 테마 개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022년 1월 14일에 강원도를 포함, 경기도 등 접경 지역에 위치한 군사시설 보호구역인 274만여 평을 보호구역 해제를 한다고 밝혔으며 당정은 국회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 협의에서 보호구역을 해제한다는 결정이 났다며 민주당의 박완주 정책위의장이 브리핑을 했습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아직도 지역 주민과 지방 정부가 많은 불편과 피해를 겪는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고 주민 재산권 침해와 지방정부 애로에 대한 의견 수렴, 지속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필요한 군사시설을 제외하고 해제가 가능한 군사시설을 추가로 분류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국회에서 열린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 협의에서 해제된 보호구역은 여의도 면적에 약 3배가 넘는 규모라고 합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현행 군사시설과 보호구역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군사 작전상 제한이 없는 6곳을 해제하기로 했으며 경기도, 강원도, 인천의 해제 면적이 작년보다 대폭 확대되었다.'라고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반응형

 

통제 보호구역에서 제한 보호구역으로 완화되는 지역은 군과 협의를 통해 건축물 신축이 가능해질 수 있으며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인천 강화군 교통면, 경기도 양주, 광주, 성남 지역까지 포함되었습니다. 당정은 작전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하다는 판단으로 인해 일정 높이 이하의 건축, 개발 허가를 지방자치단체가 맡게 된 지역에서는 민원인들의 절차적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 5 종목 총정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총정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총정리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들은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거나 남북 경협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종목들은 몇 종목이 없기 때문에 이번 이슈로 상승했던 종목들을 위주로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관련주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코아스 (071950)

코아스는 가구제작과 판매업, 사무용기기 제조 및 가공, 판매업, 실내 칸막이 공사 및 기타 전문 시공업, 주방 기기 제조 및 판매업, 커튼 및 침구류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아스는 크린 시리즈에서 인스파이어 시리즈까지 새로운 형태의 사무용 시스템 가구를 비롯하여 공간 활용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큰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크라운해태홀딩스 (005740)

크라운해태홀딩스의 주요 수입원은 크라운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 수입과 경영자문 제공을 통한 경영자문 수입, 자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입이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업, 임업 및 부동산 임대업 등이 있습니다. 코아스를 이어서 2 등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언제든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삼륭물산 (014970)

삼륭물산은 위생용 포장용기를 제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위생용 포장용기(액체 음료 용기)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번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중에서는 세 번째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장주보다는 약한 흐름이기 때문에 후순위 관점으로 두고 모니터링을 하시면서 매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와 움직이는 변동폭의 차이가 크다고 판단됩니다.

 

반응형

 

일신석재 (007110)

일신석재는 건축석재 가공 및 판매, 석산개발 및 채석, 석공사, 건축석 수출입, 석재 공예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원석 채취, 원석 및 석제품, 가공석 판매 수출입 및 유통 그리고 석공사 시공을 영위하는 종합 석재 업체입니다. 이번 재료의 크기에 비하면 상승폭이 미미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매매를 하시기보다는 테마주의 흐름 자체를 평가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이화공영 (001840)

이화공영은 토목, 건축사업을 주 영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의 건설 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철도 관련 테마에도 엮이고 있으며 남북 경협주가 상승할 때도 테마에 편승하여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화공영도 일신석재와 마찬가지로 상승폭 자체가 작기 때문에 대장주가 바뀌지 않는 이상은 테마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용도 정도로 생각하고 매매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