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마켓컬리가 2022년 상반기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을 목표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켓컬리 관련주들이 다시 한번 주식시장에서 상승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 마켓컬리의 상장으로 인해 상승했던 종목들이 차트를 하락에서 상승으로 돌리는 모습이 보이고 있으며 구체적인 일정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마켓컬리가 동종 업계인 SSG닷컴과 오아시스 마켓 등보다 더 빠르게 상장을 해야 투자자들에게 관심이 집중될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마켓컬리의 성장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켓컬리 관련주라는 테마가 형성되고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컬리 상장 관련 테마 개념 정리

마켓컬리 관련주 - 마켓컬리 상장 관련 테마 개념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마켓컬리 관련주 썸네일
마켓컬리 관련주 썸네일

마켓컬리 상장 배경

마켓컬리는 매출액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반대로 영업 손실이 매출액이 커짐과 동시에 같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 한국거래소의 신규 상장 방침으로 회계 장부상 적자 기업은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지 못한다는 방침이 있었지만 과거 한국거래소가 K-유니콘 상장 활성화를 위해서 기업의 시가 총액이 1조 원을 넘는 경우에는 다른 재무적인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이번 마켓컬리의 상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신선식품 배송의 점유율을 약 40% 이상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를 포함해서 마켓컬리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켓컬리 관련주 11 종목 총정리

마켓컬리 상장 관련주로 편입되는 종목들은 대부분 마켓컬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거나 마켓컬리에 식품을 납품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시장 점유율이 커지고 누적 회원수가 증가하면서 식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장세도 같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또한 누적 회원수가 1000만 명이 넘어갔으며 재구매율이 70%가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도 단순 테마로 인한 상승이 아니라 실적을 동반한 상승이 조금은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양 (103840)

우양은 농축 수산 임산물 및 과실 통조림, 유사 조제식품, 즉석조리 제품을 제조하고 수출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우양의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과 같은 제조 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이며 단순이 식품을 납품하는 것을 넘어서 쉐프스토리, 뉴뜨레와 같은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대기업의 위탁생산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우양이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마켓컬리에 핫도그와 떡볶이 같은 식품을 납품하고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흥국에프엔비 (189980)

흥국에프엔비는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그리고 기타 식품 첨가물 등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중에서 과일 농축액은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흥국에프엔비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마켓컬리에 과일 주스와 베이커리 등과 같은 간편식품을 납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마켓컬리 관련주 상승이 있었을 때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케이씨피드 (025880)

케이씨피드는 배합 사료 제조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케이씨프레쉬를 흡수 합병하여 배합사료를 생산, 공급 그리고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 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하여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 제휴를 진행했습니다. 케이씨피드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유정란을 마켓컬리에 납품하고 있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과거 큰 상승을 보여준 이력이 있지만 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단기간 하락도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하고 매매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SK네트웍스 (001740)

SK네트웍스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 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 사업과 주방가전, 환경가전 렌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식품을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마켓컬리 지분을 3.5% 이상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켓컬리 대표가 지분이 6%라는 점을 고려하면 굉장히 많은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DSC인베스트먼트 (241520)

DSC인베스트먼트는 중소 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 금융을 제공하는 벤처 캐피탈 기업입니다. 투자 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서 업무 집행 조합원으로서의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 자금의 투자 집행을 통해 중소 벤처 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DSC인베스트먼트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DS자산운용과 함께 마켓컬리에 50억 원 투자 진행 이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푸드나무 (290720)

푸드나무는 간편 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 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인 '피키 다이어트' 그리고 헬스와 피트니스 전문 플랫폼인 '개근질 마트'등의 간편 건강식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입니다. 푸드나무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푸드나무의 대표 브랜드인 맛있닭, 랭킹 닭컴의 닭 관련 제품을 마켓컬리에 납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승이 시작되면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여주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는 종목입니다.

 

태경케미컬 (006890)

태경케미컬의 주요 생산 제품은 액체 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 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하는 것이며 매출은 탄산가스 사업과 환경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 점유율이 1위인 기업이며 이에 따라 마켓컬리와 쿠팡에서 신선식품 배송에 쓰이는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한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 (100790)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소기업 창업 투자회사이며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 캐피탈 기업입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SK네트웍스와 동일하게 마켓컬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는 과거 마켓컬리에 투자한 이력이 있으며 마켓컬리의 지분을 약 2.4%가량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팜스토리 (027710)

팜스토리는 양돈 사료와 배합 사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며 보통은 비료와 곡물 관련주로 편입돼서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료와 곡물의 가격 변동은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종목 자체의 변동성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마켓컬리에 입점해 있다는 점에서 관련주로 편입되어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팜스코 (036580)

팜스코는 배합 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며 신선식품 판매와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팜스코는 하림의 계열회사이며 자체 브랜드로 하이포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팜스코가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마켓컬리에 자체 브랜드인 하이포크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주의 흐름은 아니기 때문에 테마의 분위기 체크 용도로 모니터링해보실 수 있습니다.

 

씨티케이 (260930)

씨티케이는 무공장 제조업체이며 마케팅, 기획, 연구 개발의 핵심 역량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수십 년 간 화장품 패키지 수출업을 영위하였으며 썩는 플라스틱을 개발하여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씨티케이는 컴플리톤코리아라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컴플리톤코리아의 세럼 카인드가 마켓컬리에 입점했다는 이슈가 부각되면서 마켓컬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