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이슈가 되는 테마주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몰리는 종목과 테마에서 매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되지 않는다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에서 소외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오랜 기간 동안 투자금이 묶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리튬과 관련된 테마주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리튬, 2차전지, 양극재, 배터리는 한 번에 연결되는 테마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이해하시고 리튬 이외에 추가적으로 관련된 테마까지 같이 정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 추가적으로 테마주를 매매하실 때도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 중에서 등락률이 가장 높은 종목인 대장주를 매매하셔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대장주, 2등주를 중심적으로 찾아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장주와 2등주 이외에 3등주부터는 주가 등락폭이 크지도 않고,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도 전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단타, 스윙 매매를 할 때 대장주를 적극적으로 공략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리튬 테마주 - 리튬 대장주 5종목 총정리 - 포스코 그룹주
리튬 테마주 - 리튬 대장주 5종목 총정리 - 포스코 그룹주

리튬 테마 대장주 5종목 총정리

리튬은 2차전지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핵심 자원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리튬 관련주들은 전기차, 2차전지, 양극재, 배터리 등과 관련된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될 때마다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이 나타나면 한 번 정도는 꼭 정리가 필요한 테마입니다.

 

또 필자는 거래량, 거래대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테마 내에 편입된 종목을 모두 매매하는 것보다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에서 추가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보니 그 외 소외된 종목은 이번 글에서 간략하게만 언급드리고 대장주를 중심적으로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관심종목에 저장해두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포스코케미칼 (003670)

포스코케미칼은 포스코 그룹주의 주가가 상승할 때 가장 먼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대형주 중 하나입니다. 포스코케미칼은 기본적으로 2차전지 소재, 첨단화학 소재, 산업기초 소재로 2차전지용 음극재와 양극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리튬, 배터리, 양극재와 관련된 뉴스가 나올 때마다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기 때문에 포스코케미칼을 직접 매매하지는 않고, 포스코케미칼의 주가 흐름을 보면서 포스코엠텍을 매매하는 편입니다. 그럼 포스코케미칼에 어떤 뉴스가 보도되었는지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2023년 1월 26일 : 포스코케미칼,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 수출 승인 소식에 강세
  • 2023년 1월 27일 : 포스코케미칼, 사상 최대 실적 전망에 강세
  • 2023년 1월 31일 : 포스코케미칼, 삼성SDI와 40조 규모 양극재 공급 소식에 강세
  • 2023년 2월 9일 : 포스코케미칼, 美 IRA 수혜 받지만... 리튬, 니켈 가격 및 조달처는 변수
  • 2023년 2월 17일 : EV성장에 2차전지 소재주 질주.. 2 ~ 3년 더 이어진다

 

위 뉴스는 포스코케미칼과 관련된 뉴스이며 해당 뉴스로 인해 발생한 재료의 모멘텀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투자자들에게 계속해서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포스코엠텍 (009520)

필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포스코케미칼을 직접 매매하지는 않고, 포스코케미칼의 움직임을 보면서 포스코엠텍을 매매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는 대형주보다 중소형주 위주의 주가 상승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포스코엠텍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 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포스코케미칼, POSCO홀딩스의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 10% 이상의 상승 슈팅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포스코엠텍과 관련된 뉴스도 한 번 체크해보겠습니다.

 

  • 2022년 12월 21일 : 리튬 관련주, 포스코엠텍 주가 강세
  • 2022년 12월 21일 : 포스코엠텍, 포스코 리튬 사업 투자에 급등... 상승 랠리 시작?
  • 2023년 1월 31일 : 포스코엠텍, 리튬 가격 급등, 中 채굴 업체 역대 최고 실적 기록에 강세

 

포스코엠텍은 실질적으로 재료가 될만한 뉴스가 자주 보도되는 종목은 아니지만 포스코 그룹주가 상승할 때 제일 강한 흐름이 이어질 확률이 높은 종목입니다. 매매하실 때 어떤 종목을 선택하느냐는 투자자가 선택해야 하는 몫이지만 필자는 포스코 그룹주 중 포스코엠텍의 주가가 가장 상승 탄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미래나노텍 (095500)

미래나노텍은 LCD BLU용 광학 필름 및 재귀 반사 필름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어느 시점부터는 리튬 관련주로 편입되어 바닥권에서부터 몇 배 이상 주가가 상승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렇게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리튬 대장주로 불리며 리튬과 관련된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될 때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금양과 대장주, 2등주가 바뀌면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금양과 미래나노텍을 비교하시다가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으로 매매하시면 조금 더 쉽게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미래나노텍도 리튬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것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뉴스보다는 필자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시점과 비슷한 시기에 보도된 뉴스를 중심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2022년 12월 8일 : 미래나노텍,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 리튬 수요 수십 배 성장 전망 소식에 강세
  • 2022년 12월 23일 : 미래나노텍, 계열사 3000억 원 규모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에 강세
  • 2023년 1월 31일 : 포스코케미칼 양극재 공급 계약에 수혜 기대감 반영

 

미래나노텍은 과거 계열사가 3000억 원 규모의 수산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부터 리튬과 관련된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되면 관련주로 편입되고 있습니다. 최근 큰 시세를 준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목입니다.

 

금양 (001570)

금양은 합성 수지, 고무 등 고분자 재료에 첨가되는 화공 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 제품 제조 업체입니다. 또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미래나노텍과 대장주, 2등주로 시장을 주도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종목인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한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미래나노텍의 주가가 약세를 보일 때 금양이 강세를 보일 수도 있고, 미래나노텍의 주가가 강세를 보일 때 금양은 약세를 보이거나 2등주로 따라가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미래나노텍의 주가 방향과 비교하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2023년 1월 3일 : 금양, 2차전지 공장 8000억 원 투자 MOU에 강세
  • 2023년 1월 3일 : 금양, 리튬 개발에 배터리 생산까지... 천문학적 자금 조달은?

 

금양은 과거에 리튬과 관련된 뉴스가 다수 보도되었지만 지금 필자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기에는 리튬과 관련된 뉴스가 부각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후에 어떤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앞으로 상승 흐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혜인 (003010)

혜인은 사실 리튬 관련 대장주라고 보기는 조금 어렵지만 언제 슈팅이 나올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종목입니다. 리튬 테마주,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 등에 모두 편입되어 있기 때문에 다수 주제의 뉴스들이 모두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뉴스로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2022년 10월 20일 : 혜인, 티타늄광 개발... 한국광해광공단과 특수 관계 부각에 강세
  • 2023년 1월 12일 : 혜인, 지질연 "울진 내 광산서 리튬 확인"... 울진 광산 채굴 이력 부각에 강세

 

혜인은 위 뉴스로 인해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이며 리튬 관련주에는 편입되어 있지만 아직까지 본격적인 시세가 나오지 않은 종목입니다. 어떤 뉴스로 어떻게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모니터링을 해볼만한 종목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립니다.

 

지금까지 리튬 관련주를 5가지 정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외에 어반리튬, 하이드로리튬 등도 모니터링을 해보실 수 있는 종목들인데 거래대금이 크게 유입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소개해드리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