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수와 매도를 하기 전에는 재료와 차트를 분석하여 본인만의 매매 기준을 설정해야 합니다. 본인만의 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채로 매수와 매도를 하게 되면 뇌동 매매에 빠질 가능성도 높고, 수익을 극대화하거나 손실폭을 최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료와 차트 중에서 차트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자주 찾으시는 기준선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투자자분들은 일봉 차트, 혹은 분봉 차트에서 본인만의 기준선을 설정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기준선을 활용하시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선호하는 기준선, 사용하는 기준선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누군가는 증권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준선을 매매에 활용하지만 또 누군가는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기준선을 활용하여 매매에 사용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분봉 차트에서 종가 기준 퍼센트를 정의하여 그 퍼센트에 맞는 기준선을 직선으로 표현하는 설정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기준선은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통해 설정하는 것이니 그 부분도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 퍼센트 기준선 설정하기 - 기술적 지표 설정
분봉 차트 퍼센트 기준선 설정하기 - 기술적 지표 설정

분봉 차트 기준선 설정

필자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매매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드리기도 하지만 가끔 시간이 나면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달면서 블로그를 홍보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필자가 수식관리자 카테고리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 중 네이버 지식인에서 답변해드린 내용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왔던 질문은 '분봉 차트에서 종가 기준 3%, 4%, 5% 상승 구간에 해당하는 가격대에 일직선으로 선을 그을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먼저 차트를 보여드린 후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 ~ 5% 차트
3% ~ 5% 차트

필자가 설정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하는 보조지표는 위와 같은 보조지표입니다. 현 시점 종가 기준에서 3% 상승 구간, 4% 상승 구간, 5% 상승 구간에 각각 선을 긋는 것입니다. 이런 보조지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조금만 쉽게 생각하면 간단히 설정할 수 있지만 복잡하게 생각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럼 해당 지표를 제작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함수들은 수식관리자를 통해 보조지표를 제작하실 때 자주 사용되는 것들이니 꼭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일 종가(현재가) : DayClose()
종가 : C
전일 종가 : C(1)

3% 상승 
= 전일보다 3% 상승 : C(1) * 1.03
= 당일 각 분봉보다 3% 상승 : C * 1.03
= 당일 분봉 현재가 기준 3% 상승 : DayClose() * 1.03

 

위와 같이 3% 상승 구간도 각각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서 표현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 각각의 표현법에 따라 지표가 표현되는 모습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함수가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도 설정해보시면서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함수의 표현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어야 이후에 다른 보조지표를 제작하더라도 쉽게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 함수를 수식관리자에 입력하는 방법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이미지를 따라해보시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함수 설정은 어렵지 않지만, 마지막 이미지에서 소개해드리는 스케일 설정에서 독자분들이 실수하시는 경우가 많으니 그 부분까지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설정 1)수식관리자 설정 2)수식관리자 설정 3)수식관리자 설정 4)
수식관리자 설정 1 ~ 4)

반응형

위와 같이 수식 1 ~ 3에 각각의 함수를 입력해주시고, 스케일을 설정하신 다음 라인 설정에서 본인이 원하는 색상과 너비를 입력해주시면 차트 위에 퍼센트에 따른 지표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3%, 4%, 5% 구간의 설정이 아니라 다른 설정을 원하신다면 그에 맞게 수치값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또 추가적으로 위와 같이 수치값을 입력해 둔 상태에서 저장하실 경우 차트 위에서는 퍼센트의 값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차트에서 해당 퍼센트를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수치값이 아닌 지표 변수를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표 변수에 대한 내용은 이미 과거 다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때 작성한 글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설정하시다가 어려우신 점이 있거나 원하시는 함수나 지표가 있으시다면 편하게 메시지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지표변수 공부하기 - 나만의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거나 다른 커뮤니티에 있는 지표를 가져와서 사용하실 때 아마 처음 보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한 번쯤은 보셨을 것입니다. 세력 진입 구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