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인 수식관리자 기능은 본인이 함수를 공부하고 알고 있는 만큼 다양한 관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함수에 대해서 공부를 해본 경험이 없거나 함수의 종류, 활용 방법 등을 모른다면 정말 기본적인 기능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더해서 수식관리자에 대한 심화 개념을 공부할 수 있는 자료도 많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타인이 만들어놓은 수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이런 부분이 우리가 수식관리자를 공부하고 활용하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모든 것들을 공부한다는 마음가짐보다는 천천히 시간을 투자하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오늘 특정 몇 가지의 함수를 공부했다면 내일도 몇 가지의 함수를 공부해보고, 그런 과정을 일주일 동안 지속한다음 평일에 배웠던 함수와 그 함수로 제작한 수식들에 대한 내용을 주말간에 복습해보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탄탄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다양한 함수를 다뤄보고, 본인만의 수식을 제작할 수 있는 안목이 키워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공부를 해야 하는 분량이 너무 많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나 시간을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역량이 점점 더 키워질 것이니 여유를 가지고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함수를 잘 다루고 수식을 잘 만든다고 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지치지 않도록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함수, 수식 등을 공부하시다가 한 번쯤은 궁금해하셨을만한 수식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수식은 '분봉 차트에 일봉 이동평균선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런 수식을 제작하는 것 자체가 간단하지도 않고, 매매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다가 수식이 필요할 것 같다고 판단되시면 분봉 차트에 추가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봉 차트에 일봉 이동평균선 설정 방법 - 기타 함수 활용
분봉 차트에 일봉 이동평균선 설정 방법 - 기타 함수 활용

금일, 전일, n봉 전 종가 함수 이해하기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이동평균선 보조지표는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5일 종가 이동평균선은 5일 동안의 주가(종가)의 평균을 계산하여 도출된 보조지표이며 20일 종가 이동평균선은 20일 동안의 주가(종가)의 평균을 계산하여 도출된 보조지표입니다.

 

즉, 우리는 금일, 전일을 포함하여 n봉 전까지의 종가를 분봉 차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함수를 이해하고 있어야 분봉 차트에 일봉 이동평균선 보조지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봉 차트나 분봉 차트에서 종가를 표현할 때에는 단순하게 C, C(1), C(2) 등과 같이 n봉 전의 종가를 표현할 수 있지만 분봉 차트에서 일봉 차트에 사용하는 보조지표를 표현할 때에는 위와 같은 함수가 아닌 다른 종류의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먼저 분봉 차트에서 일봉 차트 보조지표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함수를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 세 가지 종류의 함수가 있는데 이 세 가지를 잘 구분하여 사용하실 수 있어야 일봉 차트에서 사용하는 n일 이동평균선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당일 종가전일 종가N번째 전일 종가
금일, 전일, n일 전 종가

위 함수는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의 함수 설명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함수의 예시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일 종가'라는 단어입니다. 금일, 전일, n일 이라는 특정 기간이 이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분봉 차트, 틱봉 차트, 초봉 차트 중 어느 곳에서 사용해도 Day(일)이라는 의미를 지닌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위 함수를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분봉 차트에 일봉 차트에서 사용하는 보조지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 세 가지 함수를 가지고 분봉 차트에 일봉 5일 이동평균선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분봉 차트에 5일 이동평균선 설정하기

먼저 일봉 차트에서 사용하는 5일 이동평균선을 분봉 차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Day(일별)로 계산되는 함수를 사용해서 수식을 제작해야 합니다. Day를 기준으로 계산되는 함수 세 가지는 방금 설명드렸기 때문에 바로 이 부분을 대입해서 함수를 제작해보겠습니다.

 

해당 함수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Pre', 'nPre'와 같은 부분에서 실수를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복사 붙여넣기로 입력하지 마시고, 꼭 직접 타이핑으로 입력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일봉 이동평균선 수식
일봉 이동평균선 수식

위 함수는 분봉 차트에 5일 이동평균선을 설정하실 수 있는 함수입니다. 괄호와 Pre, nPre 등과 같은 함수에 주의하시고, 마지막에 5라는 수치값으로 나누는 것까지 신경쓰신다면 어렵지 않게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케일은 가격으로 설정하시면 되고, 라인은 독자분들이 사용하시기 편리한 색상과 너비를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해당 함수를 분봉 차트에 설정한 뒤 일봉 차트와 비교했을 때 '5일 이동평균선 설정된 것인지, 그 부분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분봉 차트에 일봉 기준 5일 이동평균선이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을 보시면 대략 9800 ~ 9900원 사이 정도의 가격대에서 5일 이동평균선이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가격대를 기억해주시고, 일봉 차트에서는 이동평균선이 어느 가격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지투파워 일봉 차트
지투파워 일봉 차트

해당 차트 우측에 있는 수치값을 보시면 5일 이동평균선의 가격이 대략 9800 ~ 9900원 사이에 위치해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봉 차트에 위치한 5일 이동평균선은 분봉 차트에 있는 5일 이동평균선보다 변동성이 작기 때문에 일봉과 분봉에서 나타나는 모습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함수를 나열하면 일봉 차트에서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을 분봉 차트에서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일, 20일 이동평균선도 동일한 방법으로 함수를 나열하시면 쉽게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돌파 이탈 화살표 - 후행 화살표 제작 - Shift 함수 응용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기능에서 Shift 함수는 지표를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는 함수라고 불리며 Shift 함수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대표적인 함수로는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이 있습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